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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 지상자 방식의 자동열차정지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100587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무 지상자 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양상인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은, 철도 차량에 구비되고, 자동열차정지(Automatic Train Stop, ATS) 기능을 탑재한 자동열차정지장치 차상신호부; 상기 자동열차정지 기능에 대응하여 상기 철도 차량의 운행을 감속 또는 정지시키는 제동장치; 상기 철도 차량에 배치되어 상기 철도 차량의 현재 속도 및 위치 중 적어도 하나를 파악하고, 상기 무지상자 ATS 지상장치로부터 제 1 운전제어정보를 수신하는 무지상자 ATS차상장치; 및 상기 무지상자 ATS지상장치와 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 간의 무선통신 채널을 연계하는 무선통신국; 을 포함하고, 상기 무지상자 ATS 지상장치는 지상신호설비가 구비되지 않은 상기 철도 차량의 선로 상에 배치되며, 상기 제 1 운전제어정보는, 상기 무지상자 ATS 지상장치가 배치된 구간에서의 상기 철도 차량에 허용되는 속도 및 위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며, 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는, 상기 파악한 철도 차량의 현재 속도 및 위치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제 1 운전제어정보에 포함된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자동열차정지장치 차상신호부가 상기 자동열차정지 기능을 수행하도록 ATS 인터페이스 신호를 발생시킬 수 있다.
Int. CL B61L 23/14 (2006.01.01) B61L 25/02 (2006.01.01) B61L 15/00 (2006.01.01) B61L 27/00 (2006.01.01)
CPC B61L 23/14(2013.01) B61L 25/025(2013.01) B61L 25/021(2013.01) B61L 15/0072(2013.01) B61L 15/0027(2013.01) B61L 27/0005(2013.01) B61L 15/0045(2013.01) B61L 2205/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43729 (2019.11.1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57281 (2021.05.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2.05)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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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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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경호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이강미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이재호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김성진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5 박정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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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아이퍼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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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11 수리 (Accepted) 1-1-2019-1156022-56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2.05 수리 (Accepted) 1-1-2020-0122610-4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7.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1.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37534-5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168968-18
6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4.22 수리 (Accepted) 1-1-2021-0474040-73
7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5.21 접수중 (On receiving) 1-1-2021-058605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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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철도 차량에 구비되고, 자동열차정지(Automatic Train Stop, ATS) 기능을 탑재한 자동열차정지장치 차상신호부;상기 자동열차정지 기능에 대응하여 상기 철도 차량의 운행을 감속 또는 정지시키는 제동장치;상기 철도 차량에 배치되어 상기 철도 차량의 현재 속도 및 위치 중 적어도 하나를 파악하고, 상기 무지상자 ATS 지상장치로부터 제 1 운전제어정보를 수신하는 무지상자 ATS차상장치; 및상기 무지상자 ATS지상장치와 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 간의 무선통신 채널을 연계하는 무선통신국; 을 포함하고,상기 무지상자 ATS 지상장치는 지상신호설비가 구비되지 않은 상기 철도 차량의 선로 상에 배치되며,상기 제 1 운전제어정보는, 상기 무지상자 ATS 지상장치가 배치된 구간에서의 상기 철도 차량에 허용되는 속도 및 위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는, 상기 파악한 철도 차량의 현재 속도 및 위치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제 1 운전제어정보에 포함된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자동열차정지장치 차상신호부가 상기 자동열차정지 기능을 수행하도록 ATS 인터페이스 신호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지상신호설비는, 상기 철도 차량과 관련된 궤도회로, 신호기, 폐색장치 및 ATS지상자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는, 상기 발생된 ATS 인터페이스 신호에 대응하여 상기 철도 차량의 기관사에게 경고 신호가 출력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는,GPS 및 관성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철도 차량의 위치 및 속도를 확인하는 열차위치검지장치; 및 상기 철도 차량의 ID, 상기 열차위치검지장치가 확인한 철도 차량의 위치 및 속도를 포함하는 운전상태정보를 상기 무선통신국을 통해, 상기 무지상자 ATS지상장치로 전달하는 무선통신모뎀;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무지상자 ATS지상장치는,상기 운전상태정보에 대응하여 생성한 제 2 운전제어정보를 상기 무선통신국을 통해 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로 송부하고,상기 제 2 운전제어정보는,상기 철도 차량의 현재 위치로부터의 이동 가능한 위치 및 거리, 제한 속도 값, 진입선로의 구배 및 곡선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는,상기 무선통신모뎀을 통해, 상기 제 2 운전제어정보를 전달받는 무선통신기반 상호운영 차상신호통신제어장치;를 더 포함하고,상기 무선통신기반 상호운영 차상신호통신제어장치는, 상기 제 2 운전제어정보와 상기 운전상태정보를 상호 비교하고, 상기 상호 비교 결과가 미리 설정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자동열차정지장치 차상신호부가 상기 자동열차정지 기능을 수행하도록 ATS 인터페이스 신호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무선통신기반 상호운영 차상신호통신제어장치는,상기 자동열차정지장치 차상신호부로부터 ATS수신신호 상태를 입력 받아 상기 자동열차정지 기능의 정상 동작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
8 8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는, 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 선로상에 위치한 적어도 하나의 장애물을 감시하는 전방선로감시장치;를 더 포함하고,상기 전방선로감시장치로부터 감지 신호를 수신하는 경우, 상기 무선통신기반 상호운영 차상신호통신제어장치는, 상기 자동열차정지장치 차상신호부가 상기 자동열차정지 기능을 수행하도록 ATS 인터페이스 신호를 발생시키며,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는, 상기 자동열차정지장치 차상신호부의 ATS차상안테나의 동작주파수를 변경시키기 위한 ATS인터페이스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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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철도 차량은 복수이고,상기 무지상자 ATS지상장치는,상기 복수의 철도 차량 간의 미리 설정된 간격 제어를 위한 열차별 운전제어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무선통신국을 통해 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로 전달하는 무선통신인터페이스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무지상자 ATS지상장치는,상기 철도 차량의 선로 구간 내 위치한 역사내 진입이 불가한 선로구간 정보, 제한속도 선로구간 정보 및 역사내 진로구성 정보를 포함하는 역사별 상태정보를 취합하는 역정보인터페이스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
11 11
철도 차량에 구비되고, 자동열차정지(Automatic Train Stop, ATS) 기능을 탑재한 자동열차정지장치 차상신호부; 상기 자동열차정지 기능에 대응하여 상기 철도 차량의 운행을 감속 또는 정지시키는 제동장치; 상기 철도 차량에 배치되어 상기 철도 차량의 현재 속도 및 위치 중 적어도 하나를 파악하고, 상기 무지상자 ATS 지상장치로부터 제 1 운전제어정보를 수신하는 무지상자 ATS차상장치; 및 상기 무지상자 ATS지상장치와 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 간의 무선통신 채널을 연계하는 무선통신국; 을 포함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의 제어방법에 있어서,상기 무지상자 ATS 지상장치가 지상신호설비가 구비되지 않은 상기 철도 차량의 선로 상에 배치되는 제 1 단계;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가 상기 파악한 철도 차량의 현재 속도 및 위치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제 1 운전제어정보에 포함된 범위를 벗어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제 2 단계; 및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가, 상기 자동열차정지장치 차상신호부가 상기 자동열차정지 기능을 수행하도록 ATS 인터페이스 신호를 발생시키도록 제어하는 제 3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 1 운전제어정보는, 상기 무지상자 ATS 지상장치가 배치된 구간에서의 상기 철도 차량에 허용되는 속도 및 위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의 제어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지상신호설비는, 상기 철도 차량과 관련된 궤도회로, 신호기, 폐색장치 및 ATS지상자를 포함하고,상기 제 3 단계 이후에는,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가, 상기 발생된 ATS 인터페이스 신호에 대응하여 상기 철도 차량의 기관사에게 경고 신호가 출력되도록 제어하는 제 4 단계;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의 열차위치검지장치가 GPS 및 관성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철도 차량의 위치 및 속도를 확인하는 제 5 단계; 및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의 무선통신모뎀이 상기 철도 차량의 ID, 상기 열차위치검지장치가 확인한 철도 차량의 위치 및 속도를 포함하는 운전상태정보를 상기 무선통신국을 통해, 상기 무지상자 ATS지상장치로 전달하는 제 6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의 제어방법
13 13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제 6 단계 이후에는,상기 무지상자 ATS지상장치가 상기 운전상태정보에 대응하여 생성한 제 2 운전제어정보를 상기 무선통신국을 통해 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로 송부하는 제 7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 2 운전제어정보는,상기 철도 차량의 현재 위치로부터의 이동 가능한 위치 및 거리, 제한 속도 값, 진입선로의 구배 및 곡선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의 제어방법
14 14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제 7 단계 이후에는,상기 무지상자 ATS차상장치의 무선통신기반 상호운영 차상신호통신제어장치가 상기 무선통신모뎀을 통해, 상기 제 2 운전제어정보를 전달받는 제 8 단계;상기 무선통신기반 상호운영 차상신호통신제어장치가 상기 제 2 운전제어정보와 상기 운전상태정보를 상호 비교하는 제 9 단계; 및상기 상호 비교 결과가 미리 설정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자동열차정지장치 차상신호부가 상기 자동열차정지 기능을 수행하도록 ATS 인터페이스 신호를 발생시키는 제 10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 지상자방식의 자동열차정지(ATS) 시스템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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