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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브 통신 및 레이더를 이용한 터널 내의 차량 측위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1006177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웨이브 통신 및 레이더를 이용한 터널 내의 차량 측위 시스템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웨이브 통신 및 레이더를 이용한 터널 내의 차량 측위 시스템은 터널로 진입하는 차량에 설치된 차량용 단말기로부터 GPS 기반의 위치 및 시간 정보를 포함하는 BSM(Basic Safety Message) 정보를 수신하는 노변장치(Road Side Unit, RSU), 터널 내에 설치되며, 터널에 진입한 각각의 차량을 감지하여 각각의 차량에 대한 위치 및 시간에 대한 정보를 생성하여 전송하는 레이더, 그리고 상기 노변장치 및 레이더를 통해 수신된 차량의 위치 및 시간에 대한 정보를 상호 매칭하고, 매칭 결과 상기 레이더로부터 차량 인식 오류가 발생될 경우에는 오류를 보정하여 연속되는 차량의 위치를 판단하는 제어장치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레이더(Radar)로부터 수신된 신호와 차량으로부터 수신된 BSM을 상호 매칭시켜 터널 내에서의 차량을 추적할 수 있으며, 차량 내에 별도의 Radar 장착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비용의 절감과 위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차량간의 연결 목록(Linked List)을 이용하여 Radar에 의해 감지되지 않은 차량의 정보를 탐지할 수 있다.
Int. CL G08G 1/0968 (2006.01.01) G08G 1/01 (2006.01.01) G08G 1/123 (2006.01.01) G01S 13/06 (2006.01.01) G01S 7/40 (2006.01.01) G01S 19/01 (2010.01.01)
CPC G08G 1/096805(2013.01) G08G 1/0112(2013.01) G08G 1/0116(2013.01) G08G 1/0141(2013.01) G08G 1/123(2013.01) G01S 13/06(2013.01) G01S 7/40(2013.01) G01S 19/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68705 (2019.12.17)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2248588-0000 (2021.04.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5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17)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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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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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덕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손국진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읍
3 손진환 경상북도 구미시
4 정성호 경상북도 구미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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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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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구 달성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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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17 수리 (Accepted) 1-1-2019-1303454-7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7.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9.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87155-4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2.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912218-6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2.25 수리 (Accepted) 1-1-2021-0229946-3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2.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229945-97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21.03.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44727-94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4.0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383703-23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4.01 수리 (Accepted) 1-1-2021-0383704-79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4.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337421-8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웨이브 통신 및 레이더를 이용한 터널 내의 차량 측위 시스템에 있어서, 터널로 진입하는 차량에 설치된 차량용 단말기로부터 GPS 기반의 위치 및 시간 정보를 포함하는 BSM(Basic Safety Message)를 수신하는 노변장치(Road Side Unit, RSU),터널 내에 설치되며, 터널에 진입한 각각의 차량을 감지하여 각각의 차량에 대한 위치 및 시간에 대한 정보를 생성하여 전송하는 레이더, 그리고상기 노변장치 및 레이더를 통해 수신된 차량의 위치 및 시간에 대한 정보를 상호 매칭하고, 매칭 결과 상기 레이더로부터 차량 인식 오류가 발생될 경우에는 오류를 보정하여 연속되는 차량의 위치를 판단하는 제어장치를 포함하며,상기 차량용 단말기는, 자신의 차량을 기준으로 동일 차선 내에 전방과 후방에 각각 위치하는 차량의 ID를 이용하여 연결 목록(Linked List)을 생성하고, 상기 BSM은, 해당 차량의 ID, 좌표, 속도, 진행방향, 브레이크 상태, 크기 및 상기 생성된 연결 목록 중에서 적어도 하나의 정보를 포함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단말기는,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and Collision Avoidance)의 경쟁기법을 기반으로 상기 BSM을 브로드캐스트시키는 차량 측위 시스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단말기는, 해당 차량이 터널에 진입하기 직전에 BSM을 상기 노변 장치로 송신할 경우에 백오프의 경쟁 윈도우(Contention Window, CW) 값을 조절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백오프의 경쟁 윈도우(New_CW)값은, 하기의 수학식에 따라 최소값(CW_min)과 최대값(CW_max = CW_min + 터널앞 위치)로 변경되는 차량 측위 시스템:여기서, 터널앞 위치는 해당 차량이 터널 진입부와 이격된 미터 단위의 거리값을 나타낸다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단말기는, 해당 차량이 터널에 진입하면 상기 경쟁 윈도우값을 정상 범위로 설정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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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장치는, 상기 노변장치로부터 BSM를 수신하고, 레이더(Radar)를 통해 측정된 차량의 ID, 위치, 시간 정보를 각각 수신하는 수신부, 상기 BSM에 포함된 차량의 ID, 위치, 시간 정보와 레이더에 의해 감지된 차량의 ID, 위치, 시간 정보를 맵핑하여 맵핑 테이블을 생성하는 매칭부, 상기 BSM에 포함된 차량의 연결 목록과 레이더에 의해 감지된 차량들의 대수를 비교하여 상기 레이더의 오류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판단부, 그리고오류로 판단될 경우에는, 상기 차량의 연결 목록에 포함된 연속된 차량의 전후 관계 및 터널의 진입 시점에서 수신된 BSM 내에 포함된 차량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보정 작업을 수행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연결목록에 포함된 차량의 대수가 레이더를 통해 감지된 차량의 대수보다 많을 경우에는 Negative 오류로 판단하고, Negative 오류로 판단하면, 상기 연결목록에 포함된 차량의 전후 관계를 이용하여 미감지된 차량을 탐지하고, 미감지된 차량에 대하여 새로운 레이더 ID 및 차량 정보를 생성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연결목록에 포함된 차량의 대수가 레이더에 의해 감지된 차량의 대수보다 적을 경우에는 Positive 오류로 판단하고, Positive 오류로 판단하면, 터널에 진입하는 시점에 레이더에 의해 감지된 복수의 차량 중에서 상기 레이더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차량을 선택하고 나머지 차량에 대해서는 ID, 위치, 시간 정보를 삭제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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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단말기는,컨트롤 채널(CCH, Control Channel)과 서비스 채널(SCH, Service Channel)을 통하여 웨이브 통신을 수행하며, 해당 차량이 터널 내에 진입하였을 경우에는 컨트롤 채널(CCH)을 통해 BSM을 송수신하고, 상기 서비스 채널(SCH)을 통해 사고 또는 경고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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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미래자동차 수요기술개발 및 상용화 미래자동차 수요기술개발 및 상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