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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파 신호를 이용한 모빌리티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 기술번호 : KST2021006197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뇌파 신호를 이용한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및 방법이 제공된다. 본 개시의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은, 모빌리티 내의 적어도 한 명의 탑승자의 착좌 자세에 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탑승자에 대한 제1 승차감 정보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모빌리티 내의 상기 탑승자의 뇌파 신호를 소정의 시간 동안 수집하는 단계, 상기 제1 승차감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수집된 뇌파 신호를 분석함으로써 상기 제1 승차감 정보를 보정한 제2 승차감 정보를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판단된 제2 승차감 정보에 기초하여 모빌리티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W 40/08 (2006.01.01) B60W 40/02 (2006.01.01) B60R 16/037 (2006.01.01) A61B 5/374 (2021.01.01) A61B 5/377 (2021.01.01) A61B 5/16 (2006.01.01)
CPC B60W 40/08(2013.01) B60W 40/02(2013.01) B60R 16/037(2013.01) A61B 5/374(2013.01) A61B 5/377(2013.01) A61B 5/165(2013.01) B60W 2040/0881(2013.01) B60W 2040/087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35833 (2019.10.29)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 주식회사, 숙명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51054 (2021.05.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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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숙명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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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성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2 동서연 서울특별시 마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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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병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재우빌딩)(마루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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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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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0.29 수리 (Accepted) 1-1-2019-1107949-16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11.01 수리 (Accepted) 1-1-2019-1122874-98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4.01 수리 (Accepted) 4-1-2021-5100876-8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모빌리티 내의 적어도 한 명의 탑승자의 착좌 자세에 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탑승자에 대한 제1 승차감 정보를 판단하는 분석부;상기 모빌리티 내의 상기 탑승자의 뇌파 신호를 소정의 시간 동안 수집하는 센싱부; 및상기 모빌리티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분석부는,상기 제1 승차감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수집된 뇌파 신호를 분석함으로써 상기 제1 승차감 정보를 보정한 제2 승차감 정보를 판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판단된 제2 승차감 정보에 기초하여 모빌리티를 제어하는 뇌파 신호를 이용한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자의 착좌 자세에 관한 정보는, 상기 탑승자의 신상 정보, 상기 탑승자의 건강 상태 정보, 상기 탑승자의 착좌 정보, 상기 탑승자의 과거 자세 정보, 상기 탑승자의 선호 착좌 자세 및 주행 환경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인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자에 대한 제1 승차감 정보는, 상기 탑승자의 착좌 자세에 관한 평가 정보인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자의 착좌 자세에 관한 평가 정보는, 수치로서 나타내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뇌파 신호는, 알파파, 베타파 및 세타파 중 적어도 하나인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분석은, 상기 소정의 시간 동안 수집된 뇌파 신호의 크기와 소정의 임계값을 비교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뇌파 신호는, 세타파를 포함하고,상기 분석부는,상기 세타파의 크기가 소정의 임계값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 상기 탑승자의 상태는 스트레스 상태라고 판단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뇌파 신호는, 알파파를 포함하고,상기 분석부는,상기 알파파의 크기가 소정의 임계값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 상기 탑승자의 상태는 편안한 상태라고 판단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뇌파 신호는, 베타파를 포함하고,상기 분석부는,상기 베타파의 크기가 소정의 임계값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 상기 탑승자의 상태는 스트레스 상태라고 판단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10 10
제5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자에 대한 제1 승차감 정보가 제1 값인 경우,상기 분석부는,상기 뇌파 신호 중 소정의 뇌파 신호만을 이용하여 상기 제2 승차감 정보를 판단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11 11
제6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자에 대한 제1 승차감 정보가 제2 값인 경우,상기 분석부는,상기 임계값에 소정의 가중치를 적용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빌리티는 시트, 스티어링 휠, 미러, 콘솔 박스, 네비게이션 및 음성 장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자의 제2 승차감 정보가 제1 상태라고 판단된 경우,상기 제어부는,상기 탑승자의 시트, 스티어링 휠, 미러 및 콘솔 박스 중 적어도 하나의 각도를 조정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14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자의 제2 승차감 정보가 제2 상태라고 판단된 경우,상기 제어부는,상기 탑승자의 시트, 스티어링 휠, 미러 및 콘솔 박스 중 적어도 하나의 위치를 조정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장치
15 15
모빌리티 내의 적어도 한 명의 탑승자의 착좌 자세에 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탑승자에 대한 제1 승차감 정보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모빌리티 내의 상기 탑승자의 뇌파 신호를 소정의 시간 동안 수집하는 단계;상기 제1 승차감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수집된 뇌파 신호를 분석함으로써 상기 제1 승차감 정보를 보정한 제2 승차감 정보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된 제2 승차감 정보에 기초하여 모빌리티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뇌파 신호를 이용한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자의 착좌 자세에 관한 정보는, 상기 탑승자의 신상 정보, 상기 탑승자의 건강 상태 정보, 상기 탑승자의 착좌 정보, 상기 탑승자의 과거 자세 정보, 상기 탑승자의 선호 착좌 자세 및 주행 환경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인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17 17
제15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자에 대한 제1 승차감 정보는, 상기 탑승자의 착좌 자세에 관한 평가 정보인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자의 착좌 자세에 관한 평가 정보는, 수치로서 나타내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19 19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뇌파 신호는, 알파파, 베타파 및 세타파 중 적어도 하나인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20 20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분석은, 상기 소정의 시간 동안 수집된 뇌파 신호의 크기와 소정의 임계값을 비교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21 21
제20항에 있어서,상기 뇌파 신호는, 세타파를 포함하고,상기 제2 승차감 정보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세타파의 크기가 소정의 임계값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 상기 탑승자의 상태는 스트레스 상태라고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22 22
제20항에 있어서,상기 뇌파 신호는, 알파파를 포함하고,상기 제2 승차감 정보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알파파의 크기가 소정의 임계값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 상기 탑승자의 상태는 편안한 상태라고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23 23
제20항에 있어서,상기 뇌파 신호는, 베타파를 포함하고,상기 제2 승차감 정보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베타파의 크기가 소정의 임계값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 상기 탑승자의 상태는 스트레스 상태라고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24 24
제19항에 있어서,상기 제2 승차감 정보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탑승자에 대한 제1 승차감 정보가 제1 값인 경우, 상기 뇌파 신호 중 소정의 뇌파 신호만을 이용하여 상기 제2 승차감 정보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25 25
제20항에 있어서,상기 제2 승차감 정보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탑승자에 대한 제1 승차감 정보가 제2 값인 경우, 상기 임계값에 소정의 가중치를 적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26 2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모빌리티는 시트, 스티어링 휠, 미러, 콘솔 박스, 네비게이션 및 음성 장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27 27
제26항에 있어서,상기 모빌리티를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탑승자의 제2 승차감 정보가 제1 상태라고 판단된 경우, 상기 탑승자의 시트, 스티어링 휠, 미러 및 콘솔 박스 중 적어도 하나의 각도를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28 28
제26항에 있어서,상기 모빌리티를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탑승자의 제2 승차감 정보가 제2 상태라고 판단된 경우, 상기 탑승자의 시트, 스티어링 휠, 미러 및 콘솔 박스 중 적어도 하나의 위치를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탑승자의 승차감 판단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