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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간 거리 산출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6406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간 거리 산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자차량의 전방 영상을 촬영하는 카메라 센서, 및 카메라 센서를 통해 촬영된 전방 영상으로부터 검출되는 차선을 토대로 차선 폭 정보를 획득하고, 자차량에 설치된 카메라 센서의 위치 정보와 획득된 차선 폭 정보를 미리 정의된 기하 모델에 적용하여 자차량으로부터 전방 차량까지의 차간 거리를 산출하는 거리 산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6T 7/521 (2017.01.01) G06K 9/00 (2006.01.01) G06T 7/60 (2017.01.01)
CPC G06T 7/521(2013.01) G06K 9/00791(2013.01) G06T 7/60(2013.01) G06T 2207/10028(2013.01) B60W 2554/8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45684 (2019.11.14)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58350 (2021.05.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14)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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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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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선봉 대구광역시 수성구
2 김봉주 대구광역시 서구
3 권병헌 경상남도 김해시
4 배건환 대구광역시 수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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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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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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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1-1-2019-1168393-05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1.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025110-19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3.10 수리 (Accepted) 1-1-2021-0283517-14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3.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283516-7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차량의 전방 영상을 촬영하는 카메라 센서; 및상기 카메라 센서를 통해 촬영된 전방 영상으로부터 검출되는 차선을 토대로 차선 폭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자차량에 설치된 카메라 센서의 위치 정보와 상기 획득된 차선 폭 정보를 미리 정의된 기하 모델에 적용하여 상기 자차량으로부터 전방 차량까지의 차간 거리를 산출하는 거리 산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폭 정보는, 상기 전방 차량의 차륜을 기준으로 하는 제1 차선 폭(L1)과, 상기 자차량의 보닛을 기준으로 하는 제2 차선 폭(L2)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 센서의 위치 정보는, 지면을 기준으로 하는 상기 카메라 센서의 제1 높이(h1), 상기 자차량의 보닛을 기준으로 하는 상기 카메라 센서의 제2 높이(h2), 지면과 평행한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보닛으로부터 상기 카메라 센서까지의 제1 거리(b), 및 지면과 평행한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자차량의 최전단으로부터 상기 카메라 센서까지의 제2 거리(c)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거리 산출부는,상기 자차량의 최전단으로부터, 상기 자차량의 종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자차량의 보닛에 의해 형성되는 상기 카메라 센서의 사각지대의 종단 지점까지의 거리(a)와, 상기 종단 지점으로부터 상기 전방 차량의 차륜까지의 거리(dimage)를 상기 기하 모델을 토대로 산출한 후, 상기 산출된 거리(a, dimage)와 상기 전방 차량의 제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차간 거리(dreal)로서 상기 자차량의 최전단으로부터 상기 전방 차량의 최후단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거리 산출부는, 상기 기하 모델을 토대로,상기 제1 및 제2 높이(h1, h2)와 상기 제1 및 제2 거리(b, c)를 이용하여 상기 거리(a)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거리 산출부는, 상기 기하 모델을 토대로,상기 제1 및 제2 차선 폭(L1, L2)을 이용하여, 상기 종단 지점에서 지면으로부터 상기 카메라 센서와 상기 전방 차량의 차륜을 연결하는 제1 직선까지의 높이(l)를 산출하고,상기 거리(a), 상기 제2 거리(c) 및 상기 제1 높이(h1)를 이용하여, 상기 카메라 센서와 상기 종단 지점을 연결하는 제2 직선이 지면과 수직인 직선과 이루는 제1 각도(θ)를 산출하며,상기 제1 각도(θ), 상기 거리(a), 상기 제2 거리(c) 및 상기 제1 높이(h1)를 이용하여, 상기 제1 직선 및 상기 제2 직선이 이루는 제2 각도(α)를 산출한 후,상기 높이(l), 상기 제1 각도(θ) 및 상기 제2 각도(α)를 이용하여 상기 거리(dimage)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거리 산출부는,상기 거리(a) 및 상기 거리(dimage)를 합산한 값에서 상기 전방 차량의 제원 정보로서 리어 오버행(rear overhang) 길이(dOH)를 감산하여 상기 차간 거리(dreal)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 센서는 단안 카메라 센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거리 산출부를 통해 산출된 차간 거리를 기반으로 상기 자차량에 적용된 운전 보조 시스템(DAS: Driver Assistance System)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장치
10 10
거리 산출부가, 자차량의 전방 영상을 촬영하는 카메라 센서를 통해 전방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거리 산출부가, 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검출되는 차선을 토대로 차선 폭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거리 산출부가, 상기 자차량에 설치된 카메라 센서의 위치 정보와 상기 획득된 차선 폭 정보를 미리 정의된 기하 모델에 적용하여 상기 자차량으로부터 전방 차량까지의 차간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폭 정보는, 상기 전방 차량의 차륜을 기준으로 하는 제1 차선 폭(L1)과, 상기 자차량의 보닛을 기준으로 하는 제2 차선 폭(L2)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 센서의 위치 정보는, 지면을 기준으로 하는 상기 카메라 센서의 제1 높이(h1), 상기 자차량의 보닛을 기준으로 하는 상기 카메라 센서의 제2 높이(h2), 지면과 평행한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보닛으로부터 상기 카메라 센서까지의 제1 거리(b), 및 지면과 평행한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자차량의 최전단으로부터 상기 카메라 센서까지의 제2 거리(c)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산출하는 단계에서, 상기 거리 산출부는,상기 자차량의 최전단으로부터, 상기 자차량의 종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자차량의 보닛에 의해 형성되는 상기 카메라 센서의 사각지대의 종단 지점까지의 거리(a)와, 상기 종단 지점으로부터 상기 전방 차량의 차륜까지의 거리(dimage)를 상기 기하 모델을 토대로 산출한 후, 상기 산출된 거리(a, dimage)와 상기 전방 차량의 제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차간 거리(dreal)로서 상기 자차량의 최전단으로부터 상기 전방 차량의 최후단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산출하는 단계에서, 상기 거리 산출부는, 상기 기하 모델을 토대로,상기 제1 및 제2 높이(h1, h2)와 상기 제1 및 제2 거리(b, c)를 이용하여 상기 거리(a)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산출하는 단계에서, 상기 거리 산출부는, 상기 기하 모델을 토대로,상기 제1 및 제2 차선 폭(L1, L2)을 이용하여, 상기 종단 지점에서 지면으로부터 상기 카메라 센서와 상기 전방 차량의 차륜을 연결하는 제1 직선까지의 높이(l)를 산출하고,상기 거리(a), 상기 제2 거리(c) 및 상기 제1 높이(h1)를 이용하여, 상기 카메라 센서와 상기 종단 지점을 연결하는 제2 직선이 지면과 수직인 직선과 이루는 제1 각도(θ)를 산출하며,상기 제1 각도(θ), 상기 거리(a), 상기 제2 거리(c) 및 상기 제1 높이(h1)를 이용하여, 상기 제1 직선 및 상기 제2 직선이 이루는 제2 각도(α)를 산출한 후,상기 높이(l), 상기 제1 각도(θ) 및 상기 제2 각도(α)를 이용하여 상기 거리(dimage)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산출하는 단계에서, 상기 거리 산출부는,상기 거리(a) 및 상기 거리(dimage)를 합산한 값에서 상기 전방 차량의 제원 정보로서 리어 오버행(rear overhang) 길이(dOH)를 감산하여 상기 차간 거리(dreal)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방법
17 17
제10항에 있어서,제어부가, 상기 산출된 차간 거리를 기반으로 상기 자차량에 적용된 운전 보조 시스템(DAS: Driver Assistance System)의 동작을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거리 산출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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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재)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권역별신산업육성사업(R&D) 자율주행 기술의 신뢰성 평가를 위한 실도로 기반의 실증 평가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