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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의 반응속도 개선 방법 및 이를 이용한 구동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697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반응속도가 개선된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공기공급수단에 의해 공급된 공기와 반응하여 산소전달입자가 산화되는 공기반응기; 상기 공기반응기에서 산화된 산소전달입자가 공급되고, 연료공급수단에 의해 공급된 연료가 연소되어 상기 산화된 산소전달입자가 환원되며, 환원된 산소전달입자를 상기 공기반응기로 공급하는 연료반응기; 연소시스템의 구동 전, 상기 공기반응기와 상기 연료반응기 각각을 설정된 온도까지 예열시키는 공기반응기 예열수단과, 연료반응기 예열수단; 상기 연소시스템의 구동 전, 상기 연료반응기 내로 수소기체를 공급하는 수소공급수단; 및 상기 공기반응기와 상기 연료반응기가 설정된 온도에 도달하도록 상기 공기반응기 예열수단과 연료반응기 예열수단을 제어하고, 상기 연료반응기 내의 산소전달입자의 고체전환율이 설정된 전환율 값에 도달하도록 상기 수소공급수단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응속도가 개선된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nt. CL F23C 10/01 (2006.01.01) F23C 10/28 (2006.01.01)
CPC F23C 10/01(2013.01) F23C 10/28(2013.01) F23C 2900/99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50636 (2019.11.21)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62422 (2021.05.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21)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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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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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류호정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도연 세종특별자치시 다정서로 **
3 남형석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조성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이승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황병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박영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8 이동호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달빛*로 *
9 김하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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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아이퍼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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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21 수리 (Accepted) 1-1-2019-1200189-3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86808-00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5.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387115-2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에 있어서, 공기공급수단에 의해 공급된 공기와 반응하여 산소전달입자가 산화되는 공기반응기; 상기 공기반응기에서 산화된 산소전달입자가 공급되고, 연료공급수단에 의해 공급된 연료가 반응되어 상기 산화된 산소전달입자가 환원되며, 환원된 산소전달입자를 상기 공기반응기로 공급하는 연료반응기; 연소시스템의 구동 전, 상기 공기반응기와 상기 연료반응기 각각을 설정된 온도까지 예열시키는 공기반응기 예열수단과, 연료반응기 예열수단; 상기 연소시스템의 구동 전, 상기 연료반응기 내로 수소기체를 공급하는 수소공급수단; 및상기 공기반응기와 상기 연료반응기가 설정된 온도에 도달하도록 상기 공기반응기 예열수단과 연료반응기 예열수단을 제어하고, 상기 연료반응기 내의 산소전달입자의 고체전환율이 설정된 전환율 값에 도달하도록 상기 수소공급수단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응속도가 개선된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반응기 예열수단과, 연료반응기 예열수단은 예열된 기체를 공급하는 간접식 가열방식이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응속도가 개선된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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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반응기와 상기 연료반응기는 유동층반응기로 구성되며, 상기 공기반응기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제1온도센서와, 상기 연료반응기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제2온도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응속도가 개선된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연료반응기의 온도가 제1설정온도값에 도달하면, 예열기체로서 질소를 공급하고, 상기 수소공급수단을 통해 상기 연료반응기로 수소가 공급되도록 하여 상기 연료반응기 내의 산화된 산소전달입자를 일부 환원시키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응속도가 개선된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수소공급수단에 의해 공급되는 수소의 최대량은, 산소전달입자의 수소의 반응과정에서의 흡열에 의해 상기 연료반응기 온도가 감소하지 않는 조건, 및 상기 연료반응기 배출기체에서 수소가 검출되지 않는 조건을 만족하도록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응속도가 개선된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
6 6
제 5항에 있어서, 연료반응기에 주입된 수소 농도와 배출되는 수소 농도 및 연료반응기에 장입된 산소전달입자의 질량 및 조성을 기반으로 산소전달입자의 고체전환율을 실시간으로 계산하는 전환율 계산부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전환율 계산부에서 계산된 값을 기반으로 상기 고체전환율이 상기 설절된 전환율 값에 도달할 때까지 수소공급수단에 의해 수소가 공급되도록 제어하고 상기 연료반응기와 상기 공기반응기가 제2설정온도값에 도달하도록 상기 공기반응기 예열수단과 상기 연료반응기 예열수단을 제어하는 특징으로 하는 반응속도가 개선된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반응기의 유량과 고체순환속도를 조절하는 유량조절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응속도가 개선된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연료반응기 내의 고체전환율과 상기 공기반응기 내의 고체전환율의 차이값이 설정된 차이값이 유지되도록, 상기 유량조절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응속도가 개선된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제1설정온도값은 550~650℃이고, 상기 제2설정온도값은 800~900℃이며, 상기 설정된 전환율 값은 0
10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반응기의 배출부에 구비되어 상기 공기반응기에서 배출된 산소전달입자를 기체와 분리하여 상기 연료반응기 유입부 측으로 공급하는 공기반응기 사이클론; 및상기 공기반응기 사이클론과 상기 연료반응기 사이에 구비되는 루프실;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응속도가 개선된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반응기의 배출부에 구비되어 상기 연료반응기에서 배출된 산소전달입자를 기체와 분리하여 상기 연료반응기 측으로 재순환시키는 연료반응기 사이클론;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응속도가 개선된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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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 내지 제 11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의 구동방법에 있어서, 연료반응기에 산화된 산소전달입자를 장입시키는 제1단계; 제어부가 공기반응기 예열수단을 통해 공기반응기를 예열시키고, 연료반응기 예열수단을 통해 연료반응기를 예열시키는 제2단계; 상기 연료반응기와 상기 공기반응기가 제1설정온도값에 도달하면, 제어부가 수소공급수단을 구동하여 상기 연료반응기 내로 수소를 공급하는 제3단계; 상기 연료반응기 내의 산소전달입자가 일부 환원되는 제4단계; 제어부가 상기 연료반응기 내의 고체전환율이 설정된 전환율 값에 도달하고, 상기 연료반응기와 상기 공기반응기의 온도가 제2설정온도값에 도달하면, 상기 수소공급수단에 의한 수소공급을 중단하고 연료공급수단을 통해 연료반응기 내로 연료를 공급하는 제5단계; 상기 연료공급수단에 의해 공급된 연료가 반응되어 상기 산소전달입자가 환원되는 제6단계; 상기 환원된 산소전달입자가 상기 공기반응기로 공급되고, 공기공급수단에 의해 공급된 공기와 반응하여 산소전달입자가 산화되는 제7단계; 및산화된 산소전달입자가 상기 연료반응기로 공급되어 순환되는 제8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의 구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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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제5단계에서제어부가 상기 연료반응기 내의 고체전환율이 설정된 전환율 값에 도달하고, 상기 연료반응기와 상기 공기반응기의 온도가 제2설정온도값에 도달하도록 상기 수소공급수단과 상기 공기반응기 예열수단과 상기 연료반응기 예열수단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의 구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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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제3단계에서, 상기 수소공급수단에 의해 공급되는 수소의 최대량은, 산소전달입자의 수소의 반응과정에서의 흡열에 의해 상기 연료반응기 온도가 감소하지 않는 조건, 및 상기 연료반응기 배출기체에서 수소가 검출되지 않는 조건을 만족하도록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의 구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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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제6단계 내지 제8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연료반응기 내의 고체전환율과 상기 공기반응기 내의 고체전환율의 차이값이 설정된 차이값이 유지되도록, 상기 유량조절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케미컬루핑 연소시스템의 구동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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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사업 화력발전분야 저비용 CO2 포집 실증기반기술 개발(금속산화물을 이용한 0.5MWth CO2 원천분리 가압 연소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