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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및 차량의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724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개시된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차량은 복수의 배터리 셀을 포함하는 배터리 모듈과 배터리 모듈이 복수 개로 구성된 배터리 팩과 복수의 배터리 셀의 전압을 측정하는 배터리 셀 센싱부와 배터리 모듈의 전압 및 배터리 모듈의 전류를 측정하는 배터리 모듈 센싱부와 배터리 셀 센싱부 및 배터리 모듈 센싱부에서 획득한 데이터에 기초하여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L 3/00 (2019.01.01) B60L 58/12 (2019.01.01) B60L 58/21 (2019.01.01)
CPC B60L 3/0046(2013.01) B60L 58/12(2013.01) B60L 58/21(2013.01) B60L 2240/547(2013.01) B60L 2240/549(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10/70(2013.01) Y02T 10/7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53346 (2019.11.26)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 주식회사,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64770 (2021.06.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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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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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원재 경기도 의왕시 부곡중앙북*
2 류희연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김주석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4 오제경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5 박진형 충청북도 영동군
6 김종훈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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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 **층, **층(서초동, 태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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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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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26 수리 (Accepted) 1-1-2019-1217561-18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4.01 수리 (Accepted) 4-1-2021-5100876-8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배터리 셀을 포함하는 배터리 모듈;상기 배터리 모듈이 복수 개로 구성된 배터리 팩;상기 복수의 배터리 셀의 전압을 측정하는 배터리 셀 센싱부;상기 배터리 모듈의 전압 및 상기 배터리 모듈의 전류를 측정하는 배터리 모듈 센싱부; 및상기 배터리 셀 센싱부 및 상기 배터리 모듈 센싱부에서 획득한 데이터에 기초하여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배터리 셀의 전압 및 상기 배터리 모듈의 전류를 기초로 상기 배터리 셀의 제1 충전량 및 상기 배터리 셀의 보정치를 획득하고, 상기 배터리 셀의 제1 충전량 및 상기 배터리 셀의 보정치에 기초하여 상기 배터리 셀의 제1 오차 공분산 및 상기 배터리 셀의 칼만 게인을 획득하고, 상기 제1 오차 공분산 및 상기 칼만 게인을 융합한 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오차 공분산 및 상기 칼만 게인을 획득하고, 상기 배터리 모듈의 전압, 상기 배터리 모듈의 전류, 상기 제2 오차 공분산 및 상기 칼만 게인에 기초하여 상기 배터리 모듈의 충전량 및 배터리 팩의 충전량을 획득하고, 상기 배터리 모듈의 충전량 및 상기 배터리 팩의 충전량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충전량으로부터 보정된 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충전량을 획득하고, 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충전량을 출력하는 차량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배터리 모듈의 전류를 상기 배터리 모듈의 병렬 개수로 나눈 값에 기초하여 상기 배터리 셀의 제1 충전량 및 상기 배터리 셀의 보정치를 획득하는 차량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확장 칼만 필터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오차 공분산 및 상기 칼만 게인을 획득하는 차량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셀의 보정치는,상기 배터리 셀의 추정 전압, 상기 배터리 셀의 모델 오차 및 상기 배터리 셀의 시스템 변수를 포함하는 차량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미리 저장된 충방전 곡선에 기초하여 초기 값을 결정하는 차량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충전량이 20% 이상 및 80% 이하이면, 상기 배터리 팩의 충전량을 출력하는 차량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충전량이 80% 초과이면, 상기 배터리 셀의 최대 충전량을 출력하는 차량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충전량이 20% 미만이면, 상기 배터리 셀의 최소 충전량을 출력하는 차량
9 9
배터리 셀의 전압, 배터리 모듈의 전압 및 배터리 모듈의 전류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배터리 셀의 전압 및 상기 배터리 모듈의 전류를 기초로 상기 배터리 셀의 제1 충전량 및 상기 배터리 셀의 보정치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배터리 셀의 제1 충전량 및 상기 배터리 셀의 보정치에 기초하여 상기 배터리 셀의 제1 오차 공분산 및 상기 배터리 셀의 칼만 게인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제1 오차 공분산 및 상기 칼만 게인을 융합한 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오차 공분산 및 상기 칼만 게인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배터리 모듈의 전압, 상기 배터리 모듈의 전류, 상기 제2 오차 공분산 및 상기 칼만 게인에 기초하여 상기 배터리 모듈의 충전량 및 배터리 팩의 충전량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배터리 모듈의 충전량 및 상기 배터리 팩의 충전량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충전량으로부터 보정된 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충전량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충전량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셀의 제1 충전량 및 상기 배터리 셀의 보정치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 모듈의 전류를 상기 배터리 모듈의 병렬 개수로 나눈 값에 기초하여 상기 배터리 셀의 제1 충전량 및 상기 배터리 셀의 보정치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11 11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셀의 제1 오차 공분산 및 상기 배터리 셀의 칼만 게인을 획득하는 단계는,확장 칼만 필터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오차 공분산 및 상기 칼만 게인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12 12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셀의 보정치는,상기 배터리 셀의 추정 전압, 상기 배터리 셀의 모델 오차 및 상기 배터리 셀의 시스템 변수를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13 13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셀의 전압 및 상기 배터리 모듈의 전류를 기초로 상기 배터리 셀의 제1 충전량 및 상기 배터리 셀의 보정치를 획득하는 단계는,미리 저장된 충방전 곡선에 기초하여 초기 값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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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충전량을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충전량이 20% 이상 및 80% 이하이면, 상기 배터리 팩의 충전량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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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충전량을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충전량이 80% 초과이면, 상기 배터리 셀의 최대 충전량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16 16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충전량을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 셀의 제2 충전량이 20% 미만이면, 상기 배터리 셀의 최소 충전량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ESS 개발팀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센서 퓨전 기반 이중 확장 칼만 필터 통한 slave-master 구조 BMS 적용 SOC/SOH 추정 알고리즘 센서 퓨전 기반 이중 확장 칼만 필터 통한 slave-master 구조 BMS 적용 SOC/SOH 추정 알고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