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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8253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도로 상의 주행차량 내의 휴대폰이나 차량운행기록계 등을 통해 획득되는 중력가속도 센서 데이터 및 GPS 데이터와 함께 차량계기판 속도 데이터인 휠스피드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노면의 미끄럼정보를 수집하도록 주행차량이 전체 노면에 대한 미끄럼정보를 계측함에 따라 노면 미끄럼정보에 대한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또한, 동일 도로 상의 주행차량 기반으로 공간적으로 연속적인 데이터 수집이 가능함에 따라 노면 미끄럼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고, 이에 따라, 기존의 고정식 도로 기상정보 수집기술의 한계점인 공간적 불연속성을 극복할 수 있으며, 또한, 차량에 기장착되어 있는 장치에 단지 소프트웨어를 적용함으로써 기술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시스템에 비해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B60W 30/18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40/107 (2012.01.01) B60W 50/14 (2020.01.01) G08G 1/097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30/18172(2013.01) B60W 40/105(2013.01) B60W 40/107(2013.01) B60W 40/107(2013.01) B60W 50/14(2013.01) G08G 1/097(2013.01) B60W 2520/10(2013.01) B60W 2520/105(2013.01) B60W 2520/28(2013.01) B60W 2050/0056(2013.01) B60W 2050/0054(2013.01) B60W 2050/0078(2013.01) B60Y 2300/18175(2013.01) B60Y 2400/304(2013.01) B60Y 2400/303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64465 (2019.12.11)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74433 (2021.06.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11)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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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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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진환 경기도 파주시 책향기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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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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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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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11 수리 (Accepted) 1-1-2019-1279305-7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8.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20591-5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2.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101085-15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4.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393759-5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4.05 수리 (Accepted) 1-1-2021-039374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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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휠스피드 센서(110), 중력가속도 센서(120) 및 GPS 모듈(130)을 구비하며, 도로를 주행하면서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가 차륜속도를 검출하고,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가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를 검출하고, 상기 GPS 모듈(130)이 차량 위치정보를 생성하며, 상기 차륜속도 및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에 따른 차량 이동속도를 산출하고, 상기 이동속도에 따른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는 주행차량(100); 및상기 주행차량(100)으로부터 각각 차량별 수집 데이터를 수신하여, 상기 수집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하여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고, 동일 도로상의 후방 차량(300)에게 노면 미끄럼정보를 제공하는 관제센터 서버(200)를 포함하되,상기 주행차량(100)의 이동속도는 상기 차륜속도를 기준으로 소정 수집주기동안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의 센서 데이터를 사용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차량(100)은,상기 주행차량(100)의 차륜속도(차륜회전속도)를 검출하여 휠스피드 센서 데이터를 생성하는 휠스피드 센서(110);상기 주행차량(100)이 주행 중인 노면의 미끄럼에 대응하여 상기 주행차량(100)의 차체에 가해지는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를 검출하여 중력가속도 센서 데이터를 생성하는 중력가속도 센서(120);상기 주행차량(100)의 위치정보를 검출하여 GPS 데이터를 생성하는 GPS 모듈(130);상기 주행차량(100)에 기장착되어,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의 센서 데이터의 차륜속도 및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의 센서 데이터인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에 따라 차량 이동속도를 산출하고, 상기 이동속도에 따른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 140); 및상기 ECU(140)가 생성한 노면 미끄럼정보를 포함한 수집 데이터를 상기 관제센터 서버(200)에게 전송하는 수집 데이터 전송부(150)를 포함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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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가 측정한 차륜속도는 차량계기판 속도를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는 주행차량 운전자가 소지하여 거치한 휴대폰에 탑재되거나 또는 상기 주행차량(100) 내에 설치된 차량운행기록계에 탑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ECU(140)는,상기 휠스피드 센서(110),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 및 상기 GPS 모듈(130)로부터 각각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141);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의 센서 데이터를 필터링하는 저역통과 필터(142);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가 측정한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 및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가 측정한 차륜속도에 따라 차량 이동속도를 산출하고,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를 기설정된 임계치와 비교하여 노면 미끄럼정보를 산출하는 노면 미끄럼정보 산출부(143); 및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가 기설정된 임계치보다 큰 경우, 노면 미끄럼 알람을 생성하여 상기 주행차량(100)의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노면 미끄럼 알람 발생부(144)를 포함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미끄럼정보 산출부(143)는,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가 측정한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 및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가 측정한 차륜속도에 따라 차량 이동속도를 산출하는 이동속도 산출부(143-1);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를 산출하는 속도 차이 산출부(143-2); 및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를 기설정된 임계치와 비교하는 임계치 비교부(143-3)를 포함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속도는 상기 차륜속도와 상기 차량진행방향 가속도를 이용하여 다음의 수학식, 에 의해 산출하되,여기서, 은 수집주기()에서의 차량이동속도를 나타내고, 은 수집주기()에서의 시작시점()의 차륜회전속도를 나타내며, 는 시점의 중력가속도 센서(G 센서) 가속도를 나타내며, 이때, ≤ ≤ 로 주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수집주기()는 1~10초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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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휠스피드 센서 데이터와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 데이터의 샘플링 간격은 10㎐~200㎐(초당 10~200회) 범위로 주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10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는 분산, 표준편차 또는 변동계수를 사용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11 11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미끄럼 알람 발생을 위한 차량 위치정보는 GPS 모듈(130)에서 생성된 GPS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12 1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센터 서버(200)는,동일 도로를 주행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주행차량(100) 각각으로부터 차량별 수집 데이터를 수신하는 차량별 데이터 수신부(210);상기 차량별 데이터 수신부(210)가 수신한 차량별 수집 데이터를 정규화 처리하는 차량별 데이터 처리부(220);상기 차량별 데이터 처리부(220)에서 처리된 정규화 데이터에 따라 노면 미끄럼 상태를 분석하여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는 노면 미끄럼 상태 분석부(240); 및상기 생성된 노면 미끄럼정보를 도로상의 후방 차량(300)에게 제공하는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부(250)를 포함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13 13
a) 주행차량(100)이 휠스피드 센서(110) 및 중력가속도 센서(120)로부터 소정 수집주기동안 차량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b) 상기 주행차량(100)이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에 따른 노면 미끄럼정보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주행차량(100)이 수집 데이터를 관제센터 서버(200)로 전송하는 단계;d) 상기 관제센터 서버(200)가 차량별 수집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e) 상기 관제센터 서버(200)가 수집 데이터를 정규화 처리 및 분석하여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f) 상기 관제센터 서버(200)가 동일 도로상의 후방 차량(300)에게 노면 미끄럼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b) 단계의 차륜속도는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의 센서 데이터를 적용하고, 상기 이동속도는 상기 차륜속도를 기준으로 소정 수집주기동안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의 센서 데이터를 사용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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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가 측정한 차륜속도는 차량계기판 속도를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15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는 주행차량 운전자가 소지하여 거치한 휴대폰에 탑재되거나 또는 상기 주행차량(100) 내에 설치된 차량운행기록계에 탑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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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b-1) 저역통과필터(Low Pass Filter: 142)를 사용하여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의 데이터를 필터링하는 단계;b-2)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가 측정한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 및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가 측정한 차륜속도에 따라 차량 이동속도를 산출하는 단계;b-3)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를 산출하는 단계;b-4)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가 기설정된 임계치보다 큰지 비교하는 단계;b-5)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가 임계치보다 크지 않은 경우, 노면 상태가 정상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및b-6)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가 임계치보다 큰 경우, 상기 주행차량(100)의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노면 미끄럼 알람을 발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b-2) 단계에서 이동속도는 상기 차륜속도와 상기 차량진행방향 가속도를 이용하여 다음의 수학식, 에 의해 산출하되,여기서, 은 수집주기()에서의 차량이동속도를 나타내고, 은 수집주기()에서의 시작시점()의 차륜회전속도를 나타내며, 는 시점의 중력가속도 센서(G 센서) 가속도를 나타내며, 이때, ≤ ≤ 로 주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수집주기()는 1~10초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19 19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휠스피드 센서 데이터와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 데이터의 샘플링 간격은 10㎐~200㎐(초당 10~200회) 범위로 주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20 20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b-3) 단계의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는 분산, 표준편차 또는 변동계수를 사용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21 21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b-6) 단계의 노면 미끄럼 알람 발생을 위한 차량 위치정보는 GPS 모듈(130)에서 생성된 GPS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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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통물류사업 드론을 활용한 비탈면 및 도로포장 관리 효율화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