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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스피드 센서(110), 중력가속도 센서(120) 및 GPS 모듈(130)을 구비하며, 도로를 주행하면서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가 차륜속도를 검출하고,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가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를 검출하고, 상기 GPS 모듈(130)이 차량 위치정보를 생성하며, 상기 차륜속도 및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에 따른 차량 이동속도를 산출하고, 상기 이동속도에 따른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는 주행차량(100); 및상기 주행차량(100)으로부터 각각 차량별 수집 데이터를 수신하여, 상기 수집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하여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고, 동일 도로상의 후방 차량(300)에게 노면 미끄럼정보를 제공하는 관제센터 서버(200)를 포함하되,상기 주행차량(100)의 이동속도는 상기 차륜속도를 기준으로 소정 수집주기동안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의 센서 데이터를 사용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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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차량(100)은,상기 주행차량(100)의 차륜속도(차륜회전속도)를 검출하여 휠스피드 센서 데이터를 생성하는 휠스피드 센서(110);상기 주행차량(100)이 주행 중인 노면의 미끄럼에 대응하여 상기 주행차량(100)의 차체에 가해지는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를 검출하여 중력가속도 센서 데이터를 생성하는 중력가속도 센서(120);상기 주행차량(100)의 위치정보를 검출하여 GPS 데이터를 생성하는 GPS 모듈(130);상기 주행차량(100)에 기장착되어,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의 센서 데이터의 차륜속도 및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의 센서 데이터인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에 따라 차량 이동속도를 산출하고, 상기 이동속도에 따른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 140); 및상기 ECU(140)가 생성한 노면 미끄럼정보를 포함한 수집 데이터를 상기 관제센터 서버(200)에게 전송하는 수집 데이터 전송부(150)를 포함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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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가 측정한 차륜속도는 차량계기판 속도를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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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는 주행차량 운전자가 소지하여 거치한 휴대폰에 탑재되거나 또는 상기 주행차량(100) 내에 설치된 차량운행기록계에 탑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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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ECU(140)는,상기 휠스피드 센서(110),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 및 상기 GPS 모듈(130)로부터 각각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141);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의 센서 데이터를 필터링하는 저역통과 필터(142);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가 측정한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 및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가 측정한 차륜속도에 따라 차량 이동속도를 산출하고,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를 기설정된 임계치와 비교하여 노면 미끄럼정보를 산출하는 노면 미끄럼정보 산출부(143); 및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가 기설정된 임계치보다 큰 경우, 노면 미끄럼 알람을 생성하여 상기 주행차량(100)의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노면 미끄럼 알람 발생부(144)를 포함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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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미끄럼정보 산출부(143)는,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가 측정한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 및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가 측정한 차륜속도에 따라 차량 이동속도를 산출하는 이동속도 산출부(143-1);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를 산출하는 속도 차이 산출부(143-2); 및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를 기설정된 임계치와 비교하는 임계치 비교부(143-3)를 포함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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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속도는 상기 차륜속도와 상기 차량진행방향 가속도를 이용하여 다음의 수학식, 에 의해 산출하되,여기서, 은 수집주기()에서의 차량이동속도를 나타내고, 은 수집주기()에서의 시작시점()의 차륜회전속도를 나타내며, 는 시점의 중력가속도 센서(G 센서) 가속도를 나타내며, 이때, ≤ ≤ 로 주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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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수집주기()는 1~10초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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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휠스피드 센서 데이터와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 데이터의 샘플링 간격은 10㎐~200㎐(초당 10~200회) 범위로 주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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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는 분산, 표준편차 또는 변동계수를 사용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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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미끄럼 알람 발생을 위한 차량 위치정보는 GPS 모듈(130)에서 생성된 GPS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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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센터 서버(200)는,동일 도로를 주행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주행차량(100) 각각으로부터 차량별 수집 데이터를 수신하는 차량별 데이터 수신부(210);상기 차량별 데이터 수신부(210)가 수신한 차량별 수집 데이터를 정규화 처리하는 차량별 데이터 처리부(220);상기 차량별 데이터 처리부(220)에서 처리된 정규화 데이터에 따라 노면 미끄럼 상태를 분석하여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는 노면 미끄럼 상태 분석부(240); 및상기 생성된 노면 미끄럼정보를 도로상의 후방 차량(300)에게 제공하는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부(250)를 포함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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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주행차량(100)이 휠스피드 센서(110) 및 중력가속도 센서(120)로부터 소정 수집주기동안 차량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b) 상기 주행차량(100)이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에 따른 노면 미끄럼정보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주행차량(100)이 수집 데이터를 관제센터 서버(200)로 전송하는 단계;d) 상기 관제센터 서버(200)가 차량별 수집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e) 상기 관제센터 서버(200)가 수집 데이터를 정규화 처리 및 분석하여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f) 상기 관제센터 서버(200)가 동일 도로상의 후방 차량(300)에게 노면 미끄럼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b) 단계의 차륜속도는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의 센서 데이터를 적용하고, 상기 이동속도는 상기 차륜속도를 기준으로 소정 수집주기동안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의 센서 데이터를 사용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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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가 측정한 차륜속도는 차량계기판 속도를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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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는 주행차량 운전자가 소지하여 거치한 휴대폰에 탑재되거나 또는 상기 주행차량(100) 내에 설치된 차량운행기록계에 탑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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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b-1) 저역통과필터(Low Pass Filter: 142)를 사용하여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의 데이터를 필터링하는 단계;b-2)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120)가 측정한 차량 진행방향 가속도 및 상기 휠스피드 센서(110)가 측정한 차륜속도에 따라 차량 이동속도를 산출하는 단계;b-3)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를 산출하는 단계;b-4)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가 기설정된 임계치보다 큰지 비교하는 단계;b-5)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가 임계치보다 크지 않은 경우, 노면 상태가 정상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및b-6)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가 임계치보다 큰 경우, 상기 주행차량(100)의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노면 미끄럼 알람을 발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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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상기 b-2) 단계에서 이동속도는 상기 차륜속도와 상기 차량진행방향 가속도를 이용하여 다음의 수학식, 에 의해 산출하되,여기서, 은 수집주기()에서의 차량이동속도를 나타내고, 은 수집주기()에서의 시작시점()의 차륜회전속도를 나타내며, 는 시점의 중력가속도 센서(G 센서) 가속도를 나타내며, 이때, ≤ ≤ 로 주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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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 상기 수집주기()는 1~10초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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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 상기 휠스피드 센서 데이터와 상기 중력가속도 센서 데이터의 샘플링 간격은 10㎐~200㎐(초당 10~200회) 범위로 주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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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상기 b-3) 단계의 상기 차륜속도와 이동속도의 속도 차이(D)는 분산, 표준편차 또는 변동계수를 사용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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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상기 b-6) 단계의 노면 미끄럼 알람 발생을 위한 차량 위치정보는 GPS 모듈(130)에서 생성된 GPS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력가속도 센서와 휠스피드 센서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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