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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 기반 교량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탐지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기록매체

  • 기술번호 : KST202100862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딥러닝 기반 교량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탐지 방법은 교량 구조물의 신축 이음 부위에 설치된 음파 센서로부터 수집된 음파 신호-여기서, 상기 음파 신호는 차량이 상기 신축 이음 부위 통과시 발생하는 시간적으로 연속된 음파 파형 신호이며, 상기 음파 파형 신호는 정상 상태 및 손상 상태의 2가지 유형으로 분류됨-를 1차원(1D) 컨벌루션 뉴럴 네트워크(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모델의 입력층으로 제공하는 단계와, 상기 음파 신호를 상기 1차원(1D) CNN 모델로 학습시키고 검증해 딥러닝 모델을 구축하는 단계와, 소정의 탐지 기준을 적용하여 상기 교량 구조물에 설치된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교량 구조물에 적용할 경우 별도 점검자의 방문 없이도 현장의 손상 상태 파악 확인가능하고, 원하는 주기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가능하며, 지속적인 데이터의 수집으로 교량 구조물의 특정 부위(예: 신축 이음부)의 손상 추세의 파악 및 일부 예측이 가능하다.
Int. CL G01M 5/00 (2006.01.01) G06N 3/08 (2006.01.01) E01D 19/06 (2006.01.01)
CPC G01M 5/0066(2013.01) G06N 3/08(2013.01) E01D 19/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66088 (2019.12.12)
출원인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주)아와소프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74923 (2021.06.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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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2 (주)아와소프트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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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양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2 라창현 서울특별시 서초구
3 김재현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4 정우진 서울특별시 동작구
5 우영춘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6 정창화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7 조수진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8 김병현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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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영복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호 (역삼동, 황화빌딩)(성우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인비전 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층(대치동, 동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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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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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12 수리 (Accepted) 1-1-2019-1287557-09
2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20.12.17 수리 (Accepted) 1-1-2020-1372923-03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12.28 수리 (Accepted) 1-1-2020-141703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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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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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구조물의 신축 이음 부위에 설치된 음파 센서로부터 수집된 음파 신호-여기서, 상기 음파 신호는 차량이 상기 신축 이음 부위 통과시 발생하는 시간적으로 연속된 음파 파형 신호이며, 상기 음파 파형 신호는 정상 상태 및 손상 상태의 2가지 유형으로 분류됨-를 샘플링하여 음파 데이터를 생성해 1차원(1D) 컨벌루션 뉴럴 네트워크(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모델의 입력층으로 제공하는 단계;상기 음파 데이터를 상기 1차원(1D) CNN 모델로 학습시키고 검증해 딥러닝 모델을 구축하는 단계; 및소정의 탐지 기준을 적용하여 상기 교량 구조물에 설치된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딥러닝 기반 교량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탐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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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음파 파형 신호를 샘플링하여 소정 단위 시간 간격으로 분할해 1차원 배열(1D array) 음파 데이터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음파 데이터를 정상 상태 또는 손상 상태로 라벨링하여 딥러닝 모델 학습 자료를 구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딥러닝 기반 교량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탐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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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음파 파형 신호를 샘플링하여 소정 단위 시간 간격으로 분할해 1차원 배열(1D array) 음파 데이터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1차원 배열(1D array) 음파 데이터를 상기 1차원(1D) CNN 모델로 학습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딥러닝 기반 교량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탐지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의 탐지 기준을 적용하여 상기 교량에 설치된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음파 파형 신호를 샘플링하여 소정 단위 시간 간격으로 분할해 1차원 배열(1D array) 음파 데이터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1차원 배열(1D array) 음파 데이터를 상기 학습된 CNN 모델에 적용시켜 정상 상태 또는 손상 상태 중 하나를 가지는 결과값을 120개 출력하고, 상기 120개의 출력에서 손상 상태가 60회 이하인 경우 '정상 상태'로 판단하고, 상기 120개의 출력에서 손상 상태가 60회 초과인 경우 '손상 상태'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딥러닝 기반 교량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탐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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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의 탐지 기준을 적용하여 상기 교량 구조물에 설치된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손상 상태로 판단된 경우 교량 구조물 관제 서버의 대시 보드에 표시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딥러닝 기반 교량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탐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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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의 탐지 기준을 적용하여 상기 교량 구조물에 설치된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음파 파형 신호에 대하여 1개의 윈도우를 슬라이딩하여 분석해 상기 정상 상태 또는 상기 손상 상태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딥러닝 기반 교량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탐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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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구조물의 신축 이음 부위에 설치된 음파 센서로부터 수집된 음파 신호-여기서, 상기 음파 신호는 차량이 상기 신축 이음 부위 통과시 발생하는 시간적으로 연속된 음파 파형 신호이며, 상기 음파 파형 신호는 정상 상태 및 손상 상태의 2가지 유형으로 분류됨-를 샘플링하여 음파 데이터를 생성해 1차원(1D) 컨벌루션 뉴럴 네트워크(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모델의 입력층으로 제공하는 단계;상기 음파 데이터를 상기 1차원(1D) CNN 모델로 학습시키고 검증해 딥러닝 모델을 구축하는 단계; 및소정의 탐지 기준을 적용하여 상기 교량 구조물에 설치된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실행시키는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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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에 있어서, 교량 구조물의 신축 이음 부위에 설치된 음파 센서로부터 수집된 음파 신호-여기서, 상기 음파 신호는 차량이 상기 신축 이음 부위 통과시 발생하는 시간적으로 연속된 음파 파형 신호이며, 상기 음파 파형 신호는 정상 상태 및 손상 상태의 2가지 유형으로 분류됨-를 샘플링하여 음파 데이터를 생성해 1차원(1D) 컨벌루션 뉴럴 네트워크(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모델의 입력층으로 제공하는 단계;상기 음파 데이터를 상기 1차원(1D) CNN 모델로 학습시키고 검증해 딥러닝 모델을 구축하는 단계; 및소정의 탐지 기준을 적용하여 상기 교량 구조물에 설치된 신축 이음 부위의 손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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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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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시설공단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사업 인공지능 기반 시설물 스마트 모니터링 체계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