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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기관의 브레이크 장치에서 발생한 미세먼지를 포집하기 위한 포집필터

  • 기술번호 : KST2021009050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수송기관의 브레이크 장치에서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에 의해 발생한 미세먼지를 포집하기 위한 필터로서, 상기 로터의 외측면 일부를 감싸는 제1 컬렉터와, 상기 로터의 바깥 둘레면 일부를 감싸는 상부 컬렉터와, 상기 로터의 내측면 일부를 감싸는 제2 컬렉터를 포함하고, 상기 제1 컬렉터와 상기 제2 컬렉터는, 사행(serpentine type) 형태로 배열된 리브들과, 리브와 리브 사이의 빈 공간을 이루는 채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수송기관의 브레이크 장치에서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에 의해 발생한 미세먼지를 효율적으로 포집할 수 있고, 수송기관의 제동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여줌으로써 대기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Int. CL F16D 65/00 (2006.01.01) B01D 39/20 (2006.01.01)
CPC F16D 65/0031(2013.01) B01D 39/206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70312 (2019.12.19)
출원인 한국세라믹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78657 (2021.06.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19)
심사청구항수 2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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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세라믹기술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진주시 소호로 ***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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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광택 서울특별시 송파구
2 김진호 서울특별시 송파구
3 최청수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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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길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길 **, *층 (서초동)(정석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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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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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19 수리 (Accepted) 1-1-2019-1313010-0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6.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8.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200514-90
4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20.1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81583-3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95903-80
6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2.22 수리 (Accepted) 1-1-2021-0208632-75
7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3.22 수리 (Accepted) 1-1-2021-0330138-16
8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4.20 수리 (Accepted) 1-1-2021-0458465-98
9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5.20 수리 (Accepted) 1-1-2021-0582998-31
10 지정기간연장 관련 안내서
Notification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21.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80785-76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6.21 수리 (Accepted) 1-1-2021-0708233-55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6.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708186-0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수송기관의 브레이크 장치에서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에 의해 발생한 미세먼지를 포집하기 위한 필터로서, 상기 로터의 외측면 일부를 감싸는 제1 컬렉터;상기 로터의 바깥 둘레면 일부를 감싸는 상부 컬렉터; 및 상기 로터의 내측면 일부를 감싸는 제2 컬렉터를 포함하고,상기 제1 컬렉터와 상기 제2 컬렉터는,사행(serpentine type) 형태로 배열된 리브들과, 리브와 리브 사이의 빈 공간을 이루는 채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포집필터는 전체 외관상 U자형으로 구비되어 상기 U자형 내부로 상기 로터를 부분 수용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컬렉터는 상기 로터의 외측면과 마주하게 구비되고,상기 제2 컬렉터는 상기 로터의 내측면과 마주하게 구비되며, 상기 제2 컬렉터는 디스크 형상의 로터를 기준으로 상기 제1 컬렉터가 있는 반대편에 위치되고,상기 제1 컬렉터와 상기 제2 컬렉터는 상기 로터를 기준으로 서로 마주하게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브들은 곡선형 형태를 이루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5 5
제4항에 있어서, 곡선형 형태를 이루는 리브들의 곡률은 디스크 형상을 갖는 상기 로터의 디스크 곡률(curvature)과 동일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6 6
제1항에 있어서, 리브와 리브 사이의 이격거리는 동일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브들의 두께는 동일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컬렉터 및 상기 제2 컬렉터의 리브들은 다공성의 세라믹 재질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세라믹 재질은 알루미나(Al2O3), 코디어라이트(cordierite, 2MgO·2Al2O3·5SiO2), 휘스커, 뮬라이트(mullite, 3Al2O3·2SiO2) 및 탄화규소(SiC)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1종 이상의 세라믹 재질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컬렉터와 상기 제2 컬렉터의 리브들은 기공율이 40∼80%를 이루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11 11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컬렉터와 상기 제2 컬렉터의 리브들에 분포하는 기공들은 0
12 12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컬렉터와 상기 제2 컬렉터의 리브들은 소수성 코팅막으로 도포되어 있고 소수성을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소수성 코팅막은 100㎚∼2㎛의 두께로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14 14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컬렉터와 상기 제2 컬렉터의 리브들 표면에 침상형의 휘스커(whisker)가 코팅 또는 접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15 1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컬렉터를 덮어 보호하고 채널로 유입된 미세먼지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한 제1 컬렉터 커버; 및 상기 제2 컬렉터를 덮어 보호하고 채널로 유입된 미세먼지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한 제2 컬렉터 커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16 1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상부 컬렉터를 보호하기 위한 상부 컬렉터 커버가 상기 상부 컬렉터 상부에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상부 컬렉터에서 걸러진 깨끗한 공기가 외부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상기 상부 컬렉터 커버에 구멍들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18 1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상부 컬렉터는 세라믹 섬유가 네트워크 형태로 얽혀있는 세라믹 섬유 필터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19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상부 컬렉터의 기공율은 40∼80%를 이루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20 20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상부 컬렉터에 분포하는 기공들은 50∼400㎚의 평균 크기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21 2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브들은 제1 리브, 제2 리브, 제3 리브, 제4 리브, 제5 리브 및 제6 리브를 포함하고,제1 리브와 제2 리브는 일단에서 연결되어 있고, 제2 리브와 제3 리브는 타단에서 연결되어 있으며, 제3 리브와 제4 리브는 일단에서 연결되어 있고, 제4 리브와 제5 리브는 타단에서 연결되어 있으며, 제5 리브와 제6 리브는 일단에서 연결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22 2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컬렉터와 상기 제2 컬렉터에서, 리브의 단부에는 리브블럭이 구비되고, 상기 리브블럭은 리브와 리브를 연결하는 매개체이며,상기 로터와 상기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에 의해 발생한 미세먼지는 상기 채널의 유입구를 통해 유입되고, 상기 로터의 회전축인 X축에 수직한 Y축 방향으로는 상기 채널의 유입구와 리브블럭 사이의 빈 공간이 상기 채널을 이루는 영역이고, 상기 X축 및 Y축에 수직한 Z축 방향으로는 리브와 리브 사이의 빈 공간이 상기 채널을 이루는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23 2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로터와 상기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에 의해 발생한 미세먼지는 상기 채널의 유입구를 통해 유입되고, 상기 유입구는 상기 브레이크 패드를 향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24 2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포집필터는 교체가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집필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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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세라믹기술원 수송분야 비배기관 미세먼지 저감사업 브레이크 유래 미세먼지 포집용 세라믹 필터 원천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