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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의 경량화 설계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9567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의 경량화 설계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의 경량화 설계방법은, a)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의 경량화 설계를 위해 테스트용으로 자체 제작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이하 '프레임'으로 약칭함)을 모델링하는 단계와; b) 모델링된 프레임의 구조에 대한 강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프레임의 특정 부분에 경계 조건을 설정한 후, 프레임에 소정 크기의 힘을 가하여 전체 프레임에 작용하는 응력을 모니터링하는 단계와; c) 전체 프레임에 작용하는 응력에 대해 정확하고 자세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프레임의 각 부분을 분리하여 응력의 분포 상태를 도표화하고 응력의 크기를 측정하는 단계와; d) 최적화 설계를 위해 전체 프레임의 두께를 복수의 서로 다른 두께로 각각 설정하고, 실제 프레임이 받는 전체 부하 상태를 고려하여 경계 조건을 설정한 후, 최대 응력을 나타내는 부분을 체크하고 그 부분의 응력의 크기를 측정하는 단계와; e) 프레임의 재질과 두께를 복수의 서로 다른 재질과 두께로 각각 설정하고, 프레임에 작용하는 응력과 변형에 대해 분석하는 단계; 및 f) 상기 단계 b)∼e)에서 획득된 데이터를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의 경량화 설계에 반영하여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을 설계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2D 65/00 (2006.01.01) B62D 21/18 (2006.01.01)
CPC B62D 65/00(2013.01) B62D 21/18(2013.01) B60Y 2304/01(2013.01) B60Y 2304/03(2013.01) B60Y 2200/9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78600 (2019.12.30)
출원인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85507 (2021.07.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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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산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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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곽예인 대구광역시 수성구
2 천지에린 대한민국 ***** 경
3 고태조 대구광역시 수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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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피씨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층(삼성동, 송암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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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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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30 수리 (Accepted) 1-1-2019-1358048-1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2.07 수리 (Accepted) 4-1-2020-527786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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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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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의 경량화 설계를 위해 테스트용으로 자체 제작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이하 '프레임'으로 약칭함)을 모델링하는 단계와;b) 상기 모델링된 프레임의 구조에 대한 강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프레임의 특정 부분에 경계 조건을 설정한 후, 프레임에 소정 크기의 힘을 가하여 전체 프레임에 작용하는 응력을 모니터링하는 단계와;c) 상기 전체 프레임에 작용하는 응력에 대해 정확하고 자세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프레임의 각 부분을 분리하여 응력의 분포 상태를 도표화하고 응력의 크기를 측정하는 단계와;d) 최적화 설계를 위해 전체 프레임의 두께를 복수의 서로 다른 두께로 각각 설정하고, 실제 프레임이 받는 전체 부하 상태를 고려하여 경계 조건을 설정한 후, 최대 응력을 나타내는 부분을 체크하고 그 부분의 응력의 크기를 측정하는 단계와; e) 상기 프레임의 재질과 두께를 복수의 서로 다른 재질과 두께로 각각 설정하고, 프레임에 작용하는 응력과 변형에 대해 분석하는 단계; 및 f) 상기 단계 b) 내지 e)에서 획득된 데이터를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의 경량화 설계에 반영하여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을 설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의 경량화 설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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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b)에서 상기 프레임의 구조에 대한 강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FEM(Finite Element Method)을 ABAQUS(상용 해석프로그램)를 이용하여 해석하는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의 경량화 설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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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ABAQUS를 이용한 해석을 위해 컴퓨터 시스템에 입력되는 프레임의 물성치는 영률(Young's Modulus), 푸아송비(Poisson's Ratio), 밀도, 두께를 포함하는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의 경량화 설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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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b)에서 상기 프레임의 구조에 대한 강성 테스트는 뒤틀림 강성(torsional stiffness) 테스트와 굽힘 강성(bending stiffness) 테스트를 포함하는 초소형 전기차용 섀시 프레임의 경량화 설계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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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지역혁신클러스터육성(R&D) (경량화율 5%, 주행거리 110km급) 마이크로 e-모빌리티 5대 부품 통합 차량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