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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 작동 모드 결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9633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화물차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 작동 모드 결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대형 트럭과 같이 군집주행을 하는 자율 차량 그룹을 작동 모드에 따라 횡방향으로 제어하기 위한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추종 차량이 군집주행 대열에 합류하는 경우, 상기 추종 차량에 장착된 군집주행 제어 유닛(PCU: Platooning Control Unit)과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기(PLCS: Platooning Lateral Control System)를 통해 선행 차량의 주행 정보를 수신 받아 상기 추종 차량의 조향을 추종 모드로 제어하는 단계; 상기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기(PLCS: Platooning Lateral Control System)에서 상기 추종 차량의 작동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복수의 이벤트를 감지하는 단계; 및 상기 복수의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 상기 추종 모드의 해제, 상기 대열에서의 이탈 또는 운전자에게 제어권 전환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화물차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 작동 모드 결정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군집주행 시 이벤트 발생에 따른 효과적인 횡방향 제어 모드 결정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Int. CL B60W 30/165 (2020.01.01) B60W 10/20 (2006.01.01) B60W 30/12 (2020.01.01) B60W 50/04 (2006.01.01) B60W 30/18 (2006.01.01) G08G 1/00 (2006.01.01) G05D 1/02 (2020.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30/165(2013.01) B60W 10/20(2013.01) B60W 30/12(2013.01) B60W 50/04(2013.01) B60W 30/18163(2013.01) B60W 30/181(2013.01) G08G 1/22(2013.01) G05D 1/0295(2013.01) G05D 1/0212(2013.01) B60W 2050/0077(2013.01) B60W 2520/04(2013.01) B60W 2540/18(2013.01) B60Y 2300/165(2013.01) B60Y 2300/12(2013.01) B60Y 2300/18166(2013.01) B60Y 2300/18091(2013.01) B60Y 2200/14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78026 (2019.12.30)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86783 (2021.07.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3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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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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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기홍 서울특별시 용산구
2 이용기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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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남앤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서소문동, 정안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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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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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30 수리 (Accepted) 1-1-2019-1355502-27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09.04 수리 (Accepted) 1-1-2020-0938133-3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10.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1.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43958-9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3.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2869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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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추종 차량이 군집주행 대열에 합류하는 경우, 상기 추종 차량에 장착된 군집주행 제어 유닛(PCU: Platooning Control Unit)과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기(PLCS: Platooning Lateral Control System)를 통해 선행 차량의 주행 정보를 수신 받아 상기 추종 차량의 조향을 추종 모드로 제어하는 단계;상기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기(PLCS: Platooning Lateral Control System)에서 상기 추종 차량의 작동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복수의 이벤트를 감지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의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 상기 추종 모드의 해제, 상기 대열에서의 이탈 또는 운전자에게 제어권 전환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화물차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 작동 모드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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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추종 차량의 조향을 추종 모드로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추종 차량의 상기 선행 차량과의 V2V(Vehicle to Vehicle) 통신 상태 또는 차선 감지 센서 상태를 점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화물차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 작동 모드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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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상기 통신 상태 또는 차선 감지 센서 상태가 정상 작동하면 상기 선행 차량의 추종 및 차선 유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경로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화물차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 작동 모드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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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추종 차량의 작동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과정은,상기 추종 차량의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기(PLCS: Platooning Lateral Control System)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판단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화물차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 작동 모드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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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이벤트는,상기 선행 차량 또는 상기 추종 차량의 차선 정보의 신뢰성 저하, 차선 변경 요청 수신, 긴급 제동 상황 발생, 상기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기(PLCS: Platooning Lateral Control System)로부터의 정지 신호 수신, 타 차량의 컷인(cut-in) 발생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물차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 작동 모드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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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정보의 신뢰성 저하 또는 차선 변경 요청을 수신하는 경우,상기 선행 차량의 주행 정보를 재확인하는 과정; 및상기 신뢰성이 회복되거나 차선 변경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화물차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 작동 모드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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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상기 긴급 제동 상황이 발생한 경우,상기 추종 차량이 정지하기까지 상기 조향각을 유지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화물차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 작동 모드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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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상기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기(PLCS: Platooning Lateral Control System)로부터의 정지 신호 수신이 되는 경우 소정의 시간 동안 기존 차선을 유지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화물차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 작동 모드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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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상기 타 차량의 컷인(cut-in) 발생이 되는 경우 소정의 시간 동안 기존 차선을 유지하는 과정; 및상기 소정의 시간 동안 상기 타 차량이 이탈하는지 판단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화물차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 작동 모드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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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타 차량이 이탈하는 경우 기존 조향을 그대로 유지하고,상기 타 차량이 이탈하지 않는 경우 소정의 시간 동안 기존 차선을 유지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화물차 군집주행 횡방향 제어 작동 모드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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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교통물류연구사업 V2X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