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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 예측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9658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K-NN 알고리즘을 이용한 교통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 예측 시스템은 기존 교통 정보 데이터와 실시간으로 수집된 현재 교통 정보 데이터의 유사도를 비교하는 K-최근접 이웃(K-Nearest Neighbor)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추후 발생될 교통사고의 위험을 예측할 수 있다. 본 발명은 현재의 교통 정보 데이터를 입력하였을 때 입력한 교통 정보 데이터와 과거의 케이스를 찾아내어 현재의 교통사고 위험을 예측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교통사고의 위험 지역을 파악하며, 미연에 교통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G06Q 10/04 (2012.01.01) G06Q 50/30 (2012.01.01) G06Q 50/26 (2012.01.01) G06N 20/00 (2019.01.01) G08G 1/01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200021176 (2020.02.20)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86381 (2021.07.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90178085   |   2019.12.30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2.2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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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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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신형 대구광역시 수성구
2 권오훈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달구
3 강민지 대구광역시 수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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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귀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길 ** ***호 (가산동, 한신IT타워*차)(디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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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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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2.20 수리 (Accepted) 1-1-2020-0183470-1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5.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40497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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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과거의 기존 교통 정보 데이터인 이력 자료를 기초로 비모수 모형인 거리 기반의 K-최근접 이웃(K-Nearest Neighbor)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기존 교통 정보 데이터와 현재 수집된 교통 정보 데이터의 패턴 매칭을 통해서 교통사고의 위험을 예측하는 사고 위험 이벤트 데이터를 생성하는 교통사고 예측 서버; 및상기 교통사고 예측 서버로부터 상기 사고 위험 이벤트 데이터를 수신하여 추후 발생될 교통사고의 위험 경고를 위한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하나 이상의 차량 단말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 예측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교통사고 예측 서버는 날씨정보 제공 서버로부터 기상 데이터를 수신하고, 도로 환경정보 제공 서버로부터 도로의 형태를 나타내는 도로 기하구조 데이터를 수신하고, 교통정보 제공 서버로부터 도로의 소통 상태를 나타내는 도로 소통정보 데이터를 수신하며, 교통사고 이력 제공 서버로부터 도로 구간에서 교통사고가 발생된 이력을 나타내는 교통사고 이력 데이터를 수신하며,상기 교통 정보 데이터는 상기 도로 기하구조 데이터, 상기 교통사고 이력 데이터, 상기 도로 소통정보 데이터, 상기 기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 예측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교통사고 예측 서버는 과거 이력자료인 상기 기존 교통 정보 데이터와 현재 도로 구간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된 상기 현재 교통 정보 데이터의 패턴 매칭을 수행하며, 패턴 매칭의 유사도 산출시 가중치를 적용하여 교통사고의 위험을 예측하는 사고 위험 이벤트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 예측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교통사고 예측 서버는 상기 현재 교통 정보 데이터와 상기 기존 교통 정보 데이터의 패턴 매칭을 수행하고, 유클리디안 거리가 짧은 순서로 K개의 근접 이웃을 결정하고, 상기 유클리디안 거리에 따른 K개의 근접 이웃의 가중치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 예측 시스템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교통사고 예측 서버는 도로 기하구조 데이터, 도로 소통정보 데이터, 기상 데이터, 교통사고 이력 데이터의 입력 자료별로 중요도를 산출하며, 산출한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다르게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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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각각의 차량 단말기는 차량에 부착되고, 상기 차량 단말기 간에는 이동통신 네트워크, V2V(Vehicle to Vehicle) 네트워크 중 하나의 통신 방식을 이용하여 서로 연동되고,상기 차량 단말기는 상기 교통사고 예측 서버로부터 수신된 사고 위험 이벤트 데이터를 교통사고 위험 분석 데이터와 교통사고 유형을 표시부에 출력하며, 주변의 차량 단말기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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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통신망을 통해 교통 상황을 운용하는 교통사고 예측 서버와 차량에 탑재되는 차량 단말기의 연동에 따른 위험 예측 방법에 있어서,상기 교통사고 예측 서버는 과거의 기존 교통 정보 데이터인 이력 자료를 기초로 비모수 모형인 거리 기반의 K-최근접 이웃(K-Nearest Neighbor)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기존 교통 정보 데이터와 현재 수집된 교통 정보 데이터의 패턴 매칭을 통해서 교통사고의 위험을 예측하는 사고 위험 이벤트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 단말기는 상기 교통사고 예측 서버로부터 상기 사고 위험 이벤트 데이터를 수신하여 추후 발생될 교통사고의 위험 경고를 위한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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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사고 위험 이벤트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교통사고 예측 서버는 날씨정보 제공 서버로부터 기상 데이터를 수신하고, 도로 환경정보 제공 서버로부터 도로의 형태를 나타내는 도로 기하구조 데이터를 수신하고, 교통정보 제공 서버로부터 도로의 소통 상태를 나타내는 도로 소통정보 데이터를 수신하며, 교통사고 이력 제공 서버로부터 도로 구간에서 교통사고가 발생된 이력을 나타내는 교통사고 이력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상기 교통 정보 데이터는 상기 도로 기하구조 데이터, 상기 교통사고 이력 데이터, 상기 도로 소통정보 데이터, 상기 기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 예측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사고 위험 이벤트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교통사고 예측 서버는 과거 이력자료인 상기 기존 교통 정보 데이터와 현재 도로 구간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된 상기 현재 교통 정보 데이터의 패턴 매칭을 수행하며, 패턴 매칭의 유사도 산출시 가중치를 적용하여 교통사고의 위험을 예측하는 사고 위험 이벤트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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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교통사고 예측 서버는 상기 현재 교통 정보 데이터와 상기기존 교통 정보 데이터의 패턴 매칭을 수행하고, 유클리디안 거리가 짧은 순서로 K개의 근접 이웃을 결정하고, 상기 유클리디안 거리에 따른 K개의 근접 이웃의 가중치를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 예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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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경북대학교산학협력단 국토교통기술지역특성화사업 도시부 간선도로 관리를 위한 ICT 융합형 스마트 교통시스템 인프라 구축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