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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KAS 이상 상황에서의 차량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9707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선 유지 보조 기능에 이상이 발생한 상황에서, 운전자가 안전하게 운전권을 획득할 수 있는 차량 제어 방법이 개시된다. 개시된 자차로부터 미리 설정된 신뢰 거리만큼 이격된 지점에서, 검출된 차선의 접선 방향으로 연장되는 가상 직선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자차에 대한 전방 영상에서 검출된 상기 차선과 상기 가상 직선 사이의 이격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이격 거리 및 상기 자차의 속도로부터 계산된 활성화 판단 시간이 미리 설정된 임계 시간 이상인 경우,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을 활성화하는 단계; 및 활성화된 차선 유지 보조 기능에 대한 이상이 감지된 경우, 자차의 속도를 제1가속도로 감속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W 50/029 (2012.01.01) B60W 30/12 (2020.01.01) B60W 40/06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50/02 (2006.01.01)
CPC B60W 50/029(2013.01) B60W 30/12(2013.01) B60W 40/06(2013.01) B60W 40/105(2013.01) B60W 2050/0292(2013.01) B60W 2520/10(2013.01) B60W 2050/0215(2013.01) B60W 2420/42(2013.01) B60Y 230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26334 (2020.03.03)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74805-0000 (2021.07.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7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3.03)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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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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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현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송영훈 서울특별시 종로구
3 박은지 인천광역시 연수구
4 정진한 서울특별시 강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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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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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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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3.03 수리 (Accepted) 1-1-2020-0224248-86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2.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114221-33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3.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362891-51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3.29 수리 (Accepted) 1-1-2021-0362869-56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4.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99675-8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1.07.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5017559-4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차로부터 미리 설정된 신뢰 거리만큼 이격된 지점에서, 검출된 차선의 접선 방향으로 연장되는 가상 직선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자차에 대한 전방 영상에서 검출된 상기 차선과 상기 가상 직선 사이의 이격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이격 거리 및 상기 자차의 속도로부터 계산된 활성화 판단 시간이 미리 설정된 임계 시간 이상인 경우,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을 활성화하는 단계; 및활성화된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의 이상 여부를 모니터링하며, 활성화된 차선 유지 보조 기능에 대한 이상이 감지된 경우, 자차의 속도를 제1가속도로 감속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LKAS 이상 상황에서의 차량 제어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을 활성화하는 단계는상기 자차의 속도 및 상기 이격 거리가 임계 거리에 대응되는 임계 지점과 상기 자차 사이의 종방향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활성화 판단 시간을 계산하는LKAS 이상 상황에서의 차량 제어 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자차의 속도가 감속된 이후, 상기 자차가 상기 임계 지점까지 이동하는 동안, 운전자가 상기 자차의 운전을 제어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에 따라서, 상기 자차의 속도를 상기 제1가속도보다 큰 제2가속도로 감속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LKAS 이상 상황에서의 차량 제어 방법
4 4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이격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자차가 주행하는 차로에 대한 2개의 차선을 검출하는 단계; 상기 2개의 차선 각각과 상기 가상 직선 사이의 이격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을 활성화하는 단계는상기 이격 거리 중 최대 이격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활성화 판단 시간을 계산하는LKAS 이상 상황에서의 차량 제어 방법
5 5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자차의 속도를 제1가속도로 감속하는 단계는상기 이상이 감지된 시점에서의 주행 방향을 유지한 상태로, 상기 임계 지점까지 상기 자차의 속도를 감속하는LKAS 이상 상황에서의 차량 제어 방법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유지 보조 기능에 대한 이상은상기 차선 유지 보조를 위한 카메라 센서의 고장을 포함하는LKAS 이상 상황에서의 차량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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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화된 차선 유지 보조 기능에 대한 이상이 감지된 경우, 자차의 속도를 제1가속도로 감속하는 단계;상기 자차의 속도가 감속된 이후, 상기 자차가 미리 설정된 임계 지점까지 이동하는 동안, 운전자가 상기 자차를 제어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에 따라서, 상기 자차의 속도를 상기 제1가속도보다 큰 제2가속도로 감속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LKAS 이상 상황에서의 차량 제어 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가 상기 자차의 운전을 제어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자차로부터 미리 설정된 신뢰 거리만큼 이격된 지점에서, 검출된 차선의 접선 방향으로 연장되는 가상 직선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자차에 대한 전방 영상에서 검출된 상기 차선과 상기 가상 직선 사이의 이격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이격 거리와 임계 거리를 비교하여, 상기 임계 지점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LKAS 이상 상황에서의 차량 제어 방법
9 9
제 8항에 있어서,상기 이격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자차가 주행하는 차로에 대한 2개의 차선을 검출하는 단계; 상기 2개의 차선 각각과 상기 직선 사이의 이격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임계 지점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이격 거리 중 최대 이격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임계 지점을 결정하는LKAS 이상 상황에서의 차량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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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산업기술혁신사업 /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RCMS) ADAS 주요센서의 고장 검출 및 진단과 위험원 분석 및 대응 전략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