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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운항선박의 충돌복원을 위한 원격제어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1016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율운항선박의 충돌복원을 위한 원격제어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자율운항선박의 충돌복원을 위한 원격제어방법은, 육상에 위치하여 인증처리된 원격제어사관으로부터 조종 제어신호를 원격송신하는 육상제어시스템 및 이 육상제어시스템과 통신망으로 실시간 연계 운영되는 것으로 인가된 조종 제어신호에 따라 기동이 제어되는 선박제어시스템에 의한 자율운항선박의 충돌복원을 위한 원격제어 제어방법에 있어서, 상기 육상제어시스템에서 자율운항선박의 선박정보 및 운항정보를 입력 처리하는 단계; 상기 자율운항선박과 타선과의 충돌을 감지하는 단계; 상기 충돌에 따른 손상정도를 확인하여 타선으로부터 이탈하더라도 자율운항선박과 타선 모두 피해정도를 판별하는 단계; 상기 단계에서 충돌복원이 진행되더라도 피해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면 충돌복원 발생정보를 생성하고, 이를 육상제어시스템에 인가하여 원격제어를 요청하는 단계; 상기 육상제어시스템에서 장애물과의 충돌복원을 위한 원격제어 요청을 수락하고, 원격제어사관은 설정된 매뉴얼에 따라 조종 제어신호를 선박제어시스템에 인가하는 단계; 상기 자율운항선박의 손상부위를 검출하여 운항의 지속 여부를 판단처리하는 단계; 상기 판단처리단계에서 선박의 운항이 가능한 경우 설정값 만틈 자율운항선박을 이동시키고, 엔진 정지후 0노트에서 손상부위를 재 검진하는 단계; 상기 검진결과에 따라 선박의 운항을 정지 또는 목적지 경로로 재진입을 수행하는 단계로 구성된다. 이와 같이 구성되는 본 발명은 현재 적용되고 있는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COLREG)과 선박도메인이론(ship domain theory)에 의거한 기준 값 도출, 각종 해양사고로부터 도출된 안전한 거리와 선박제어방법 등을 적용하여 개발됨에 따라 새로운 규정과 상관없이 현재 운항 중인 선박을 자율운항선박으로 개조하거나 또는 향후 자율운항선박으로 규정된 선박에 대해서도 적용하여 운용이 가능하므로 기술의 적용 자유도가 높은 효과가 있다. 또한, 자율운항선박의 충돌로 인한 심각한 손상과 그에 따른 환경오염과 경제적인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유용한 효과가 기대된다.
Int. CL G05D 1/00 (2006.01.01) G05D 1/02 (2020.01.01) B63B 79/30 (2020.01.01) B63B 79/40 (2020.01.01) B63B 79/10 (2020.01.01) B63B 35/00 (2006.01.01)
CPC G05D 1/0011(2013.01) G05D 1/0055(2013.01) G05D 1/0206(2013.01) B63B 79/30(2013.01) B63B 79/40(2013.01) B63B 79/10(2013.01) G05D 1/0088(2013.01) B63B 2035/007(2013.01) B63B 2035/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87390 (2020.12.30)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76679-0000 (2021.07.0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7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00178078   |   2020.12.18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30)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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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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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정빈 부산광역시 사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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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동식 대한민국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호 제이앤케이디지털타워(테크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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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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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30 수리 (Accepted) 1-1-2020-1432791-58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1.01.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04280-61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1.15 수리 (Accepted) 1-1-2021-0053875-61
4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1.15 수리 (Accepted) 1-1-2021-0054667-49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2.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3.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39560-81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3.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184702-6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4.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491990-65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4.27 수리 (Accepted) 1-1-2021-0492014-18
10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4.29 수리 (Accepted) 1-1-2021-0501446-29
11 면담 결과 기록서
2021.05.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90156-89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7.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53023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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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육상에 위치하여 인증처리된 원격제어사관으로부터 조종 제어신호를 원격송신하는 육상제어시스템 및 이 육상제어시스템과 통신망으로 실시간 연계 운영되는 것으로 인가된 조종 제어신호에 따라 기동이 제어되는 선박제어시스템에 의한 자율운항선박의 충돌복원을 위한 원격제어 제어방법에 있어서,상기 육상제어시스템에서 자율운항선박의 선박정보 및 운항정보를 입력 처리하는 단계;상기 자율운항선박과 타선과의 충돌을 감지하는 단계;상기 충돌에 따른 손상정도를 확인하여 타선으로부터 이탈하더라도 자율운항선박과 타선 모두 피해정도를 판별하는 단계;상기 단계에서 충돌복원이 진행되더라도 피해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면 충돌복원 발생정보를 생성하고, 이를 육상제어시스템에 인가하여 원격제어를 요청하는 단계;상기 육상제어시스템에서 장애물과의 충돌복원을 위한 원격제어 요청을 수락하고, 원격제어사관은 설정된 매뉴얼에 따라 조종 제어신호를 선박제어시스템에 인가하는 단계;상기 자율운항선박의 손상부위를 검출하여 손상부위 검출정보를 생성하고 이를 기초로 운항의 지속 여부를 판단처리하는 단계;상기 판단처리단계에서 선박의 운항이 가능한 경우 설정값 만큼 자율운항선박을 이동시키고, 엔진 정지후 0노트에서 손상부위를 재 검진하는 단계;상기 검진결과에 따라 선박의 운항을 정지 또는 목적지 경로로 재진입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의 충돌복원을 위한 원격제어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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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선박정보는, 선박의 크기, 종류, 항속, 무게, 선회반경, 제동거리, 복원력, 화물의 중량 중 어느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운항정보는 운항경로, 운항조건, 날씨 중 어느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의 충돌복원을 위한 원격제어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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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손상부위 검출정보는 선체에 복수 부착되어 충격량을 검출하는 충격량 센서 및 선박의 밸러스트 탱크의 누수감지 센서, 선박 엔진의 이상유무 센서 중 어느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감지정보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의 충돌복원을 위한 원격제어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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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원격제어사관의 조종 제어신호를 인가받은 선박제어시스템은 제어신호에 의한 선박의 조종 상태 정보를 통신망을 통하여 육상제어시스템에 실시간 피드백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의 충돌복원을 위한 원격제어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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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자율운항선박의 정지 또는 목적지 경로로 재진입을 수행하는 단계에서,상기 선박제어시스템은 계획 코스로 복귀가 완료되었는지 기 설정 경로값과 비교 판단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의 충돌복원을 위한 원격제어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