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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101121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은 지상의 외부 공기를 지하로 흡입하는 급기부, 지하 공간의 오염된 공기 및 상기 급기부로부터 흡입된 외부 공기를 공급 받아 공기를 정화시키는 공기정화부, 상기 지하 공간 내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는 배기부 및 시스템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공기정화부는 하전된 미세입자를 정전기력으로 집진하는 집진부, 상기 집진부의 일측에서 상기 집진부에 집진된 미세입자를 향하여 고압의 기체를 분사하는 고압 기체 분사부 및 상기 집진부의 타측에서 상기 고압 기체 분사부에 의해 상기 집진부로부터 분리된 미세입자를 흡입하는 흡입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F24F 3/16 (2021.01.01) F24F 13/28 (2006.01.01) F24F 7/08 (2006.01.01) F24F 13/10 (2014.01.01) F24F 11/74 (2018.01.01) B03C 3/12 (2006.01.01) B03C 3/47 (2006.01.01) B03C 3/82 (2006.01.01) F24F 11/00 (2018.01.01)
CPC F24F 8/192(2013.01) F24F 13/28(2013.01) F24F 7/08(2013.01) F24F 13/10(2013.01) F24F 11/74(2013.01) B03C 3/12(2013.01) B03C 3/47(2013.01) B03C 3/82(2013.01) F24F 2011/0004(2013.01) F24F 8/9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31142 (2020.03.13)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116747 (2021.09.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3.13)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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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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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학준 대전 유성구
2 한방우 대전광역시 서구
3 김용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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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영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도곡동, 은하수빌딩) *층(특허사무소시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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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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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3.13 수리 (Accepted) 1-1-2020-0266093-79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04.01 수리 (Accepted) 1-1-2020-0339146-9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10.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43871-1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3.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27511-96
6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4.27 수리 (Accepted) 1-1-2021-0491006-7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4.29 1-1-2021-0500390-93
8 면담 결과 기록서
2021.05.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91669-67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6.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680943-18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6.14 수리 (Accepted) 1-1-2021-0680929-78
11 보정의취하간주안내문
2021.06.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9563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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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지상의 외부 공기를 지하로 흡입하는 급기부;지하 공간의 오염된 공기 및 상기 급기부로부터 흡입된 외부 공기를 공급 받아 공기를 정화시키는 공기정화부;상기 지하 공간 내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는 배기부; 및시스템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공기정화부는 하전된 미세입자를 정전기력으로 집진하는 집진부;상기 집진부의 일측에서 상기 집진부에 집진된 미세입자를 향하여 고압의 기체를 분사하는 고압 기체 분사부; 및상기 집진부의 타측에서 상기 고압 기체 분사부에 의해 상기 집진부로부터 분리된 미세입자를 흡입하는 흡입부를 포함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급기부에 형성되어 상기 급기부에서 상기 공기정화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유량을 제어하는 급기 댐퍼; 및상기 지하 공간과 상기 공기정화부를 연결하는 리사이클링 덕트에 형성되고, 상기 지하 공간에서 상기 공기정화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유량을 제어하는 리사이클링 댐퍼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급기 댐퍼 및 상기 리사이클링 댐퍼의 동작을 제어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배기부에 형성되어 지하 공간 내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되는 유량을 제어하는 배기 댐퍼를 더 포함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 미세입자를 하전시키는 하전부를 더 포함하고, 상기 하전부는 상기 공기정화부 내부의 상기 집진부 전단, 상기 급기부, 상기 지하 공간과 상기 공기정화부를 연결하는 리사이클링 덕트 내부, 또는 지하 공간에 상기 리사이클링 덕트가 연결되는 입구 중 복수 개의 위치에 형성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집진부는고전압이 인가되며 병렬로 이격 배치되고, 일단부에는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 1 전기연결부가 형성되는 복수의 제 1 집진판;상기 제 1 집진판 사이에 배치되어 이웃하는 제 1 집진판과 전위차를 형성하고, 일단부에는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 2 전기연결부가 형성되는 복수의 제 2 집진판;상기 제 1 집진판과 상기 제 2 집진판을 내부에 수용하며 공기가 유입되는 유입구가 형성되는 챔버; 및상기 챔버 내에서 상기 유입구로부터 유입된 공기를 집진하는 집진 공간과 상기 제 1 전기연결부 및 상기 제 2 전기연결부가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전기 연결 공간을 분리시키는 차폐판을 포함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챔버는 일측이 개방되고 상기 전기 연결 공간을 형성하는 제 1 챔버;일측이 개방되어 있고 상기 집진 공간을 형성하며, 상기 제 1 챔버와 결합하는 제 2 챔버를 포함하고, 상기 차폐판은 상기 제 1 챔버와 상기 제 2 챔버가 개방된 일측을 통하여 결합할 때 사이에 개제되어 고정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7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차폐판에는 상기 제 1 집진판과 상기 제 2 집진판이 삽입되도록 하는 슬릿홀이 형성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8 8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차폐판은 상기 챔버 내의 일측에 형성되어, 상기 제 2 전기연결부와 상기 제 2 전기연결부는 모두 상기 챔버 내의 일측에 배치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9 9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전기 연결 공간 내에 기체를 공급하여 압력을 형성하는 양압 형성부를 더 포함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10 10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집진판은 상기 집진 공간 내에 위치하는 제 1 메인 플레이트부에서 연장되는 상기 제 1 전기연결부로 형성되고, 상기 제 1 전기연결부는 상기 제 1 메인 플레이트부의 일단에서 상기 제 1 메인 플레이트부의 폭보다는 좁게 좌측 또는 우측 중 어느 하나의 일측에서 연장 형성되고, 상기 제 2 집진판은 상기 집진 공간 내에 위치하는 제 2 메인 플레이트부에서 연장되는 상기 제 2 전기연결부로 형성되고, 상기 제 2 전기연결부는 상기 제 2 메인 플레이트부의 일단에서 상기 제 2 메인 플레이트부의 폭보다는 좁게 좌측 또는 우측 중 상기 제 1 전기연결부와 반대쪽 타측에서 연장 형성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전기 연결 공간 내의 일측에 형성되고, 상기 제 1 전기연결부가 삽입되어 제 1 집진판을 전기적으로 연결시키는 고정슬롯이 복수 개 이격 형성되는 제 1 고정부; 및상기 전기 연결 공간 내의 타측에 형성되고, 상기 제 2 전기연결부가 삽입되어 제 2 집진판을 전기적으로 연결시키는 고정슬롯이 복수 개 이격 형성되는 제 2 고정부를 더 포함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12 1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집진부는상기 제 1 집진판과 상기 제 2 집진판을 내부에 수용하는 챔버; 상기 챔버를 관통하여 고정되며 복수의 상기 제 1 집진판을 고정시키는 제 1 고정로드; 및상기 챔버를 관통하여 고정되며 복수의 상기 제 2 집진판을 고정시키는 제 2 고정로드를 포함하고, 상기 제 1 집진판과 상기 제 2 집진판은 상기 챔버와 접촉하지 않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집진판에는 상기 제 1 고정로드에 고정되는 고정홀 또는 고정홈 및 상기 제 2 고정로드가 이격되어 관통하여 지나가도록 하는 관통홀 또는 관통홈이 형성되고,상기 제 2 집진판에는 상기 제 2 고정로드에 고정되는 고정홀 또는 고정홈 및 상기 제 1 고정로드가 이격되어 관통하여 지나가도록 하는 관통홀 또는 관통홈이 형성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고정로드와 상기 제 2 고정로드는 각각 적어도 하나 이상 형성되고, 상기 제 1 고정로드 중 어느 하나의 제 1 고정로드에 연결되는 고전압 인가부를 통해 복수의 상기 제 1 집진판에 고전압을 인가시키고, 상기 제 2 고정로드 중 어느 하나의 제 2 고정로드를 접지시켜 복수의 상기 제 2 집진판을 접지시키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15 15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집진판 또는 상기 제 2 집진판은 플라스틱 재질의 필름층 및 상기 필름층에 카본으로 코팅한 코팅층으로 형성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16 16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집진판 또는 상기 제 2 집진판은 플라스틱 재질의 필름층, 상기 필름층에 카본으로 코팅한 제 1 코팅층 및 상기 제 1 코팅층에 플라스틱으로 코팅하여 상기 제 1 코팅층을 덮는 제 2 고팅층으로 형성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고정로드 또는 상기 제 2 고정로드와 상기 제 1 코팅층과 전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상기 제 1 코팅층의 일부는 제 2 코팅층에 의해 코팅되지 않고 외부에 노출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제 2 코팅층에 의해 코팅되지 않고 외부에 노출되는 상기 제 1 코팅층의 바깥쪽 가장자리는 절연물질로 코팅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19 1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고압 기체 분사부는 고압의 기체를 분사하는 분사 노즐을 포함하고, 상기 흡입부는 호퍼를 포함하고, 상기 분사 노즐과 상기 호퍼는 서로 대향하는 위치에 있도록 각각 이동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20 2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고압 기체 분사부는 압축 공기를 분사하도록 기체를 압축하는 압축기를 포함하는 지하철역사의 공기정화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국토교통부-국가연구개발사업(III) 도시철도 (초)미세먼지 저감 효율 향상 핵심기술 개발 (2/5)
2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기계연구원 주요사업 미세먼지(PM2.5) 및 온실가스 대응 미래 발전/동력 시스템 초청정 기계 기술 개발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