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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부상 열차의 동특성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11411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기 부상 열차의 동특성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구체예들에 따른 시뮬레이션 방법에서는 자기 부상 열차의 동특성 해석을 위한 열차 모델링에 있어서 차체를 강체(rigid body)가 아닌 유연체(flexible body)로 전제함으로써 동특성 해석에 있어 진동 모드(vibrational mode)를 고려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시뮬레이션 결과 생성되는 동특성 데이터에서 차체를 강체로 전제하는 경우 추출되지 않는 진동 특성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보다 신뢰성 있고 정확한 자기 부상 열차의 동특성 해석이 가능하다.
Int. CL G06F 30/00 (2020.01.01)
CPC G06F 30/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31122 (2018.10.30)
출원인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59987-0000 (2020.09.21)
공개번호/일자 10-2020-0048725 (2020.05.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9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0.30)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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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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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경수 서울특별시 강동구
2 하휘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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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도담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 에스동 ***호(삼평동,에이치스퀘어)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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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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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0.30 수리 (Accepted) 1-1-2018-1074401-1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3.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4.12 수리 (Accepted) 9-1-2019-0018984-7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65968-75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20.01.28 수리 (Accepted) 1-1-2020-0085553-24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20.03.02 수리 (Accepted) 1-1-2020-0217362-1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3.30 수리 (Accepted) 1-1-2020-0328719-95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3.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328700-28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9.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4287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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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컴퓨터에 의해 수행되는 것으로, 전기 동적 서스펜션 타입(EDS: electrodynamics suspension)의 자기 부상 열차를 동적 모델링하고 수치 해석을 통해 상기 자기 부상 열차의 동특성을 해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에 있어서, a) 선행 차체, 중간 차체 및 후행 차체로 구성되는 차체 요소와, 선행 차체의 전단에 배치되는 제1 배차, 선행 차체와 중간 차체에 동시 연결되는 제2 대차, 중간 차체와 후행 차체에 동시 연결되는 제2 대차, 중간 차체와 후행 차체에 동시 연결되는 제3 대차, 후행 차체의 후단에 배치되는 제4 대차로 구성되는 대차 요소를 포함하는 자기 부상 열차에 있어 상기 차체 요소를 진동 모드(vibrational mode)를 갖는 유연체(flexible body)로 전제하여 모델링하는 단계; b) 각 대차에 적용되는 부상력(levitation force) 및 안내력(guidance force)을 계산하여 룩업테이블을 형성하는 단계;c) 단계 b)에서 계산된 부상력 및 안내력을 입력값으로 하여 다물체 동역학 해석함으로써 각 대차의 변위를 출력값으로 산출하되, 제1 대차, 제2 대차, 제3 대차 및 제4 대차의 상이한 위치를 고려하여 상기 대차들의 위치 차이를 위상각 형태로 반영하여 입력 외란(input disturbance)으로 사용하는 단계; 및 d) 상기 룩업테이블을 통해 단계 c)에서 산출된 각 대차의 변위에 매칭되는 부상력 및 안내력을 추출하고 이를 새로운 입력값으로 하여 단계 c), d)를 반복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기 부상 열차의 동특성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
2 2
삭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단계 a)는 ANSY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연체 차체의 스펙을 설계하고, 적용되는 재료의 특성을 선택한 후에 다물체 동역학 시스템 프로그램인 ADAMS 파일로 변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기 부상 열차의 동특성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단계 b)는 자기 부상 열차에 적용되는 코일 및 자성체 사이의 거리(mm)에 따른 부상력 및 안내력으로 구성되는 룩업테이블을 형성하는 단계인 자기 부상 열차의 동특성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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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6 6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단계 c)의 각 대차의 변위는 측부 변위(lateral displacement), 수직 변위(vertical displacement) 및 추력 변위(thrust displacement)를 포함하는 자기 부상 열차의 동특성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
7 7
컴퓨터에 의해 수행되는 것으로, 전기 동적 서스펜션 타입(EDS: electrodynamics suspension)의 자기 부상 열차를 동적 모델링하고 수치 해석을 통해 상기 자기 부상 열차의 동특성을 해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에 있어서, a) 선행 차체, 중간 차체 및 후행 차체로 구성되는 차체 요소와, 선행 차체의 전단에 배치되는 제1 배차, 선행 차체와 중간 차체에 동시 연결되는 제2 대차, 중간 차체와 후행 차체에 동시 연결되는 제2 대차, 중간 차체와 후행 차체에 동시 연결되는 제3 대차, 후행 차체의 후단에 배치되는 제4 대차로 구성되는 대차 요소를 포함하는 자기 부상 열차에 있어 상기 차체 요소를 진동 모드(vibration mode)를 갖는 유연체(flexible body)로 전제하여 모델링하는 단계;b) 구조 해석과 전자기 연성 해석의 2-way 방법을 사용하여 부상력 및 안내력을 계산하는 단계;c) 단계 b)에서 계산된 부상력 및 안내력을 입력값으로 하여 다물체 동역학 해석함으로써 각 대차의 변위를 출력값으로 산출하되, 제1 대차, 제2 대차, 제3 대차 및 제4 대차의 상이한 위치를 고려하여 상기 대차들의 위치 차이를 위상각 형태로 반영하여 입력 외란(input disturbance)으로 사용하는 단계; 및d) 단계 c)에서 산출된 각 대차의 변위에 매칭되는 부상력 및 안내력을 상기 2-way 방법을사용하여 재계산하고 이를 새로운 입력값으로 하여 단계 c), d)를 반복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기 부상 열차의 동특성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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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600km/h 이상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용 초안정성 평가를 위한 전자기-구조 연성해석 기술 개발 및 안정성평가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