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노면 분류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101213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노면 분류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심층 학습을 기반으로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노면의 종류(일례로, NORMAL, SAND, MUD, SNOW)를 파악하고, 이에 기초하여 차량의 터레인 모드를 제어함으로써,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노면의 종류를 정확도 높게 파악할 수 있으며, 아울러 최적의 터레인 모드를 설정할 수 있어 차량의 주행 안정성은 물론 승차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노면 분류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노면 분류 장치에 있어서, 심층 학습 기반의 노면모델을 저장하는 저장부; 및 상기 노면모델을 이용하여 차량이 주행중인 노면을 종류별로 분류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40/06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G06N 3/08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40/06(2013.01) B60W 40/105(2013.01) G06N 3/08(2013.01) B60W 2552/05(2013.01) B60W 2050/0057(2013.01) B60W 2050/0019(2013.01) B60W 2520/26(2013.01) B60W 2520/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21780 (2020.02.21)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 주식회사,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106807 (2021.08.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구정모 경기도 광명시 가림일로 *
2 황상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구형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4 김용균 경기도 광명시 안
5 조범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6 김소연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7 김민상 서울특별시 마포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평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 *층(다동, 예금보험공사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2.21 수리 (Accepted) 1-1-2020-0188457-87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4.01 수리 (Accepted) 4-1-2021-5100876-8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심층 학습 기반의 노면모델을 저장하는 저장부; 및상기 노면모델을 이용하여 차량이 주행중인 노면을 종류별로 분류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노면 분류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차량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신호를 획득하며, 상기 차량신호를 주파수 도메인 신호로 변환한 후 상기 주파수 도메인 신호의 주파수 대역별 에너지 비율을 산출하고, 상기 차량신호에 기초하여 노면 상태값을 산출하며, 상기 노면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주파수 대역별 에너지 비율과 상기 노면 상태값에 상응하는 노면의 종류를 파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분류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 네트워크로부터 획득한 기준시간 동안의 차량신호를 순차적으로 버퍼에 저장하고, 상기 버퍼에 빈 저장공간이 없으면 가장 오래된 차량신호의 저장공간부터 순차적으로 덮어쓰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분류 장치
4 4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주파수 도메인 신호를 서로 다른 크기를 가지는 복수의 주파수 대역으로 구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분류 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저주파 대역의 크기를 고주파 대역의 크기보다 크게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분류 장치
6 6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제동 원활도, 핸들링 원활도, 사용자 가속 의지 대비 가속 정도, 노면의 거친 정도, ESC 개입 여부에 따른 설정값, FL 휠 슬립량의 합, FR 휠 슬립량의 합, RL 휠 슬립량의 합, RR 휠 슬립량의 합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노면 상태값으로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분류 장치
7 7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노면모델을 기반으로 분류된 노면 중에서 기준시간 이내로 유지되는 노면을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분류 장치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노면의 종류는,일반(NORMAL), 모레(SAND), 진흙(MUD), 눈(SNOW)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노면 분류 장치
9 9
심층 학습 기반의 노면모델을 이용하여 차량이 주행중인 노면을 종류별로 분류하는 노면 분류 장치; 및상기 노면 분류 장치에 의해 분류된 노면의 종류에 기초하여 차량의 터레인 모드를 설정하는 제어기를 포함하는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기는,차량의 속도가 제1 기준속도를 초과하면 노면의 종류가 변경되더라도 현재의 터레인 모드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
11 11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기는,차량의 속도가 제2 기준속도를 이하이면 노면의 종류가 변경되더라도 현재의 터레인 모드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
12 12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기는,상기 노면 분류 장치에 이상 발생시 현재의 터레인 모드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
13 13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기는,주행 특이상황, 환경 특이상황, 노면 특이상황, 차량 특이상황 중 적어도 하나 이상 발생시 차량의 현재 터레인 모드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
14 14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노면 분류 장치는,차량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신호를 획득하며, 상기 차량신호를 주파수 도메인 신호로 변환한 후 상기 주파수 도메인 신호의 주파수 대역별 에너지 비율을 산출하고, 상기 차량신호에 기초하여 노면 상태값을 산출하며, 상기 노면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주파수 대역별 에너지 비율과 상기 노면 상태값에 상응하는 노면의 종류를 파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노면 분류 장치는,상기 차량 네트워크로부터 획득한 기준시간 동안의 차량신호를 순차적으로 버퍼에 저장하고, 상기 버퍼에 빈 저장공간이 없으면 가장 오래된 차량신호의 저장공간부터 순차적으로 덮어쓰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
16 16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노면 분류 장치는,상기 주파수 도메인 신호를 서로 다른 크기를 가지는 복수의 주파수 대역으로 구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노면 분류 장치는,저주파 대역의 크기를 고주파 대역의 크기보다 크게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
18 18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노면 분류 장치는,제동 원활도, 핸들링 원활도, 사용자 가속 의지 대비 가속 정도, 노면의 거친 정도, ESC 개입 여부에 따른 설정값, FL 휠 슬립량의 합, FR 휠 슬립량의 합, RL 휠 슬립량의 합, RR 휠 슬립량의 합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노면 상태값으로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
19 19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노면 분류 장치는,상기 노면모델을 기반으로 분류된 노면 중에서 기준시간 이내로 유지되는 노면을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
20 2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노면의 종류는,일반(NORMAL), 모레(SAND), 진흙(MUD), 눈(SNOW)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차량의 터레인 모드 제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