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센서 기반 가상 소방 도구를 이용한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장치에 있어서,사용자 조작 감지 센서를 포함하는 가상 소방 도구로부터 센싱된 상기 가상 소방 도구에 대한 사용자의 조작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부;상기 조작 정보에 기초하여 가상 현실 기반의 소방 훈련 프로그램과 연계된 설계 요소에 대한 변경 정보를 생성하는 연산부; 및상기 변경 정보가 반영된 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을 사용자 단말로 전송하는 반영부,를 포함하고,상기 가상 소방 도구는,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가상 소방 호스에 대응하고, 상기 가상 소방 호스의 관창부에 대응하는 영역에 대한 사용자의 회전 조작 정보를 센싱하는 MPU 및 가변 저항기를 포함하는 상기 사용자 조작 감지 센서를 구비하는 제1도구,를 포함하고,상기 연산부는,상기 회전 조작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소방 호스를 통해 분사되는 물입자의 분사각을 결정하고, 상기 설계 요소 중 화염 구현 인터페이스에 반영된 화염의 위치 정보 및 세기 정보와 상기 분사각을 고려하여 물입자와 화염의 충돌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화염 구현 인터페이스 상의 화염의 범위를 축소시키고,상기 가상 소방 도구는,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가상 소방 도끼에 대응하고, 상기 설계 요소 중 훈련 배경 인터페이스 상에 배치된 폐쇄된 도어를 개방하기 위해 상기 가상 소방 도끼와 상기 도어가 접촉된 상태에서 인가하는 힘과 연계된 회전 각속도 정보를 센싱하는 상기 사용자 조작 감지 센서를 구비하는 제2도구,를 포함하고,상기 연산부는,상기 회전 각속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도어의 개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인,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장치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설계 요소는,상기 훈련 배경 인터페이스, 상기 화염 구현 인터페이스 및 화염에 따른 연기 구현 인터페이스를 포함하는 인터페이스 설계 요소; 및상기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시각적 구현 요소, 청각적 구현 요소 및 후각적 구현 요소를 포함하는 사용자 경험 설계 요소,를 포함하는 것인,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장치
|
3 |
3
삭제
|
4 |
4
삭제
|
5 |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소방 도구는,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가상 손전등에 대응하는 제3도구를 포함하고,상기 연산부는,상기 제3도구로부터 수신된 상기 조작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훈련 배경 인터페이스 및 상기 연기 구현 인터페이스에 대한 상기 변경 정보를 생성하는 것인,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장치
|
6 |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소방 도구는,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가상 산소통 게이지에 대응하는 제4도구를 포함하고,상기 연산부는,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의 진행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4도구와 연계된 상기 시각적 구현 요소에 대한 상기 변경 정보를 생성하는 것인,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장치
|
7 |
7
제2항에 있어서,상기 수신부는,사용자의 신체에 착용 또는 부착되는 사용자 추적 장치로부터 센싱된 사용자의 위치 정보 및 움직임 정보를 더 수신하고,상기 연산부는,상기 위치 정보 및 상기 움직임 정보를 더 고려하여 상기 변경 정보를 생성하는 것인,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장치
|
8 |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시각적 구현 요소는 상기 사용자의 손에 대응하는 가상 손도구를 포함하고,상기 연산부는,상기 위치 정보, 상기 움직임 정보 및 상기 가상 손도구와 상기 훈련 배경 인터페이스 내의 소정의 객체의 상호 작용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훈련 배경 인터페이스에 대한 상기 변경 정보를 생성하는 것인,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장치
|
9 |
9
센서 기반 가상 소방 도구를 이용한 실감형 소방 훈련 시스템에 있어서,가상 현실 기반의 소방 훈련 프로그램과 연계된 소정의 행위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자에 의해 조작되고, 상기 사용자의 조작 정보를 센싱하는 가상 소방 도구;상기 조작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조작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과 연계된 설계 요소에 대한 변경 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변경 정보가 반영된 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을 전송하는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장치; 및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장치로부터 수신된 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이 출력되는 사용자 단말,을 포함하고,상기 가상 소방 도구는,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가상 소방 호스에 대응하고, 상기 가상 소방 호스의 관창부에 대응하는 영역에 대한 사용자의 회전 조작 정보를 센싱하는 MPU 및 가변 저항기를 포함하는 사용자 조작 감지 센서를 구비하는 제1도구,를 포함하고,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장치는,상기 회전 조작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소방 호스를 통해 분사되는 물입자의 분사각을 결정하고, 상기 설계 요소 중 화염 구현 인터페이스에 반영된 화염의 위치 정보 및 세기 정보와 상기 분사각을 고려하여 물입자와 화염의 충돌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화염 구현 인터페이스 상의 화염의 범위를 축소시키고,상기 가상 소방 도구는,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가상 소방 도끼에 대응하고, 상기 설계 요소 중 훈련 배경 인터페이스 상에 배치된 폐쇄된 도어를 개방하기 위해 상기 가상 소방 도끼와 상기 도어가 접촉된 상태에서 인가하는 힘과 연계된 회전 각속도 정보를 센싱하는 사용자 조작 감지 센서를 구비하는 제2도구,를 포함하고,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장치는,상기 회전 각속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도어의 개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인, 실감형 소방 훈련 시스템
|
10 |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설계 요소는,상기 훈련 배경 인터페이스, 상기 화염 구현 인터페이스 및 화염에 따른 연기 구현 인터페이스를 포함하는 인터페이스 설계 요소; 및상기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시각적 구현 요소, 청각적 구현 요소 및 후각적 구현 요소를 포함하는 사용자 경험 설계 요소,를 포함하는 것인, 실감형 소방 훈련 시스템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소방 도구는,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가상 손전등에 대응하는 제3도구; 및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가상 산소통 게이지에 대응하는 제4도구 중 적어도 하나를 더 포함하는 것인, 실감형 소방 훈련 시스템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1도구 내지 상기 제4도구 각각은, 소방 호스, 소방 도끼, 손전등 및 산소통 게이지 각각의 실제 형상에 대응하는 형상으로 구비되도록 3D 프린팅에 의해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형 소방 훈련 시스템
|
13 |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소방 도구는,상기 가상 소방 도구의 위치 정보를 센싱하는 위치 감지부;상기 조작 정보를 센싱하는 조작 감지부; 및상기 위치 정보 및 상기 조작 정보를 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장치로 송신하는 통신부,를 포함하는 것인, 실감형 소방 훈련 시스템
|
14 |
14
센서 기반 가상 소방 도구를 이용한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방법에 있어서,사용자 조작 감지 센서를 포함하는 가상 소방 도구로부터 센싱된 상기 가상 소방 도구에 대한 사용자의 조작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조작 정보에 기초하여 가상 현실 기반의 소방 훈련 프로그램과 연계된 설계 요소에 대한 변경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변경 정보가 반영된 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을 사용자 단말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가상 소방 도구는,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가상 소방 호스에 대응하고, 상기 가상 소방 호스의 관창부에 대응하는 영역에 대한 사용자의 회전 조작 정보를 센싱하는 MPU 및 가변 저항기를 포함하는 상기 사용자 조작 감지 센서를 구비하는 제1도구; 및상기 소방 훈련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가상 소방 도끼에 대응하고, 상기 설계 요소 중 훈련 배경 인터페이스 상에 배치된 폐쇄된 도어를 개방하기 위해 상기 가상 소방 도끼와 상기 도어가 접촉된 상태에서 인가하는 힘과 연계된 회전 각속도 정보를 센싱하는 상기 사용자 조작 감지 센서를 구비하는 제2도구,를 포함하고,상기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제1도구로부터 상기 회전 조작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제2도구로부터 상기 회전 각속도 정보를 수신하고,상기 변경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회전 조작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소방 호스를 통해 분사되는 물입자의 분사각을 결정하고, 상기 설계 요소 중 화염 구현 인터페이스에 반영된 화염의 위치 정보 및 세기 정보와 상기 분사각을 고려하여 물입자와 화염의 충돌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화염 구현 인터페이스 상의 화염의 범위를 축소시키는 단계; 및상기 회전 각속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도어의 개방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방법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설계 요소는,상기 훈련 배경 인터페이스, 상기 화염 구현 인터페이스 및 화염에 따른 연기 구현 인터페이스를 포함하는 인터페이스 설계 요소; 및상기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시각적 구현 요소, 청각적 구현 요소 및 후각적 구현 요소를 포함하는 사용자 경험 설계 요소,를 포함하는 것인, 소방 훈련 프로그램 제공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