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이음 검사 장치 및 그 검사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12606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이음 검사 장치 및 그 검사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이음 검사 장치는 복수의 어레이 마이크가 일정 간격을 두고 배치된 어레이 마이크부 및 사전에 상기 어레이 마이크부가 설치된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에서 발생된 음향 신호를 수집하여 분석된 이음을 정량화하여 표준화된 기준 데이터를 구축하고 상기 어레이 마이크부를 통해 주변의 음향 신호를 측정하여 상기 기준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음 발생여부와 상기 소음이 발생된 음원 위치를 추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G01N 29/04 (2006.01.01) G01H 3/00 (2006.01.01)
CPC G01N 29/04(2013.01) G01N 29/14(2013.01) G01M 17/007(2013.01) G01H 3/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48081 (2020.04.21)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 주식회사,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129942 (2021.10.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성욱 서울특별시 송파구
2 김성철 서울특별시 관악구
3 박주현 서울특별시 관악구
4 이병호 서울특별시 관악구
5 조완제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4.21 수리 (Accepted) 1-1-2020-0409532-87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11.02 수리 (Accepted) 1-1-2020-1163450-62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4.01 수리 (Accepted) 4-1-2021-5100876-85
5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7.29 수리 (Accepted) 4-1-2021-5205564-2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어레이 마이크가 일정 간격을 두고 배치된 어레이 마이크부; 및사전에 상기 어레이 마이크부가 설치된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에서 발생된 음향 신호를 수집하여 분석된 이음을 정량화하여 표준화된 기준 데이터를 구축하고, 상기 어레이 마이크부를 통해 주변의 음향 신호를 측정하여 상기 기준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음 발생여부와 상기 소음이 발생된 음원 위치를 추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이음 검사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어레이 마이크부의 작동 시 각 마이크에서 수신된 음향 신호를 수집하는 음향 수집부;사전에 상기 설치된 위치나 검사 환경에서 수집되는 잡음 신호를 모델링하여 저장하고 상기 수신된 음향 신호에서 상기 잡음 신호를 필터링하는 필터부;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또는 차량 내 무선 OBD와 통신하는 통신부;이음 검사를 위한 작업자 입력메뉴(UI)를 제공하는 디스플레이부; 상기 기준 데이터 및 상기 이음 검사에 따른 결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및상기 각부가 장착되거나 내장되는 본체;를 더 포함하는 이음 검사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통신부는 상기 무선 OBD와의 연결을 통해 차종 및 옵션정보를 취득하여 이에 매칭된 기준 데이터를 설정하고, 이음 검사가 완료되면 해당 차량 ID와 검사 결과 데이터를 매칭하여 상기 MES으로 전송하는 이음 검사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음향 수집부는 상기 복수의 어레이 마이크에 배치된 각 마이크와 연결된 신호라인으로부터 수신된 음향 신호를 마이크 ID 별로 분류하는 이음 검사 장치
5 5
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어레이 마이크부는 각각 육각형으로 6개의 마이크가 배치된 제1 어레이 마이크 및 제2 어레이 마이크가 본체의 평면에 일직선으로 설치된 형태로 모듈화되는 이음 검사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어레이 마이크 및 제2 어레이 마이크에서 수신된 음향 신호를 토대로 이음을 파악하고, 상기 일직선을 기준으로 반평면 상에 존재하는 음원 위치를 추정하는 이음 검사 장치
7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본체는 수평한 상면 양측에 일정 간격으로 배치되어 각각 상기 제1 어레이 마이크 및 제2 어레이 마이크가 결합되는 복수의 마운트; 및하면에 상기 차량에 탈부착 가능하게 결합되는 거치부;를 포함하는 이음 검사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거치부는운전석과 보조석의 햇빛 가리개 사이에 각각 삽입되는 양측 날개 또는 차량의 앞 유리에 부착되는 흡착판으로 구비되는 이음 검사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사전에 공장라인 또는 차량의 설치 환경에 따라 발생되는 음향 신호를 분석하여 정상적으로 발생되는 이음과 그 음원 위치를 정량화하여 복수의 음장 영역으로 구분된 3D 음향 맵(MAP)을 생성하는 이음 검사 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음장 영역별로 존재하는 음원에서 발생되는 정상음 패턴과 음원 위치를 수치화하여 표준화된 상기 기준 데이터를 생성하는 이음 검사 장치
11 11
제1항 또는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데이터는 이음 검사가 실시되는 공정라인 별, 다차종 및 다옵션 차량 별로 구축되는 이음 검사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실시간으로 수신되는 음향 신호를 분석하여 상기 기준 데이터에 정의되지 않은 불특정 이음이 검출되면 소음 이벤트를 발생하거나, 상기 정의된 이음이라도 일정 소음 기준 레벨을 초과하면 소음 이벤트를 발생하는 이음 검사 장치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음압 세기 차이(Interaural level difference, ILD) 방식 및 도달 시간 차이(Time difference of Arrival, TDoA) 방식을 결합한 음원 추정 알고리즘 결과의 신뢰도에 따른 가중치를 선정하여 마이크 페어별로 측정된 결과값의 최소거리(minimum distance)를 기반으로 상기 소음 이벤트가 발생된 음원 위치를 추정하는 이음 검사 장치
14 14
복수의 어레이 마이크가 일정 간격을 두고 배치된 이음 검사 장치가 차량의 주행 상태를 검사하는 방법에 있어서,a) 사전에 다차종 및 다옵션 차량별 음향 신호를 수집하여 이음을 분석하고 시각화와 수치화를 통해 정량화하여 표준화된 기준 데이터를 구축하는 단계;b) 일정 간격으로 배치된 제1 어레이 마이크 및 제2 어레이 마이크를 통해 차량의 주행 중 음향 신호를 수집하는 단계;c) 상기 제1 어레이 마이크 및 제2 어레이 마이크에 구성된 모든 마이크 페어 별로 수신된 각 음향 신호를 분석하여 음장 영역별로 상기 음향 신호의 이음 패턴을 파악하는 단계; 및d) 상기 기준 데이터에 정의되지 않은 불특정 이음 패턴이 검출되면 소음 이벤트를 발생하고 소음이 발생된 음원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주행 검사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와 b) 단계 사이에,이음 검사 장치가 차량에 장착되면 해당 차량의 무선 OBD와 연결을 통해 획득된 차량 ID에 대응되는 상기 기준 데이터를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주행 검사 방법
16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상기 제1 어레이 마이크 및 제2 어레이 마이크에 각각 설치된 마이크 ID별로 수신된 음향 신호를 분류하고, 상기 음향 신호에서 상기 기준 데이터에 모델링된 잡음 신호를 필터링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주행 검사 방법
17 17
제14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상기 음향 신호의 이음 패턴이 정의된 이음으로 판단된 상태에서 상기 음향 신호의 파워가 일정 소음 기준 레벨을 초과하면 상기 소음 이벤트를 발생하는 차량의 주행 검사 방법
18 18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음원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는,d-1) 상기 제1 어레이 마이크 및 제2 어레이 마이크에 수신된 음향 신호의 상관관계(Correlation) 특성을 통해 해당 음장 영역을 선택하는 단계;d-2) 상기 선택된 음장 영역에서 수신된 음향 신호를 통해 각 마이크 페어별 음압 세기 차이(ILD) 및 도달 시간 차이(TDoA) 알고리즘에 따른 하나 이상의 추정 지점과 그 거리가 포함된 결과값을 획득하는 단계;d-3) 상기 선택된 음장 영역에 해당되는 상기 ILD 및 TDoA를 결합한 음원 추정 알고리즘 결과의 신뢰도에 따른 가중치를 상기 각 마이크 페어별 결과값에 적용하는 단계; 및d-4) 상기 각 마이크 페어별로 가중치가 적용된 결과값 중 최소 거리를 가지는 추정 지점을 소음 음원 위치로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주행 검사 방법
19 19
제18항에 있어서,상기 음원 추정 알고리즘은 마이크i 에서 들어온 신호를 si(t)라고 하고 를 마이크i의 위치라고 할 때 다음의 수학식 1,(여기서, 는 비용 함수(Cost function), , 는 마이크m과 마이크n 사이의 도달 시간 차이, v는 현재 환경에서 소리의 속도, 는 음압 세기 차이 기반 가중치, 는 도달 시간 차이 기반 가중치를 각각 의미함)을 이용하여 상기 마이크 페어별 추정 지점을 산출하는 차량의 주행 검사 방법
20 20
제14항 내지 제19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 이후에, 추정된 상기 소음 음원 위치를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 및 상기 소음 이벤트 및 소음 음원 위치를 차량 ID와 매칭하여 메모리에 저장하고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의 주행 검사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