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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륜구동 차량의 헬리컬-베벨 복합 방식 기어구조

  • 기술번호 : KST2021013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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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동력발생부로부터 발생된 동력을 액슬을 통해 4개의 바퀴로 전달하는 사륜구동 차량의 동력발생부 및 액슬 사이에 장착되는 기어구조에 있어서, 상기 동력발생부의 구동축과 나란하게 형성된 샤프트, 상기 샤프트 상에 형성되어 인접한 2개의 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헬리컬기어 및 상기 샤프트 상에 형성되어 이격된 2개의 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베벨기어를 포함하며, 상기 베벨기어는 상기 샤프트의 단부에 형성되되, 상기 헬리컬기어는 상기 샤프트의 축 상에 형성되어 차량의 경량화가 가능하고 동력손실 또한 줄어드는 사륜구동 차량의 헬리컬-베벨 복합 방식 기어구조를 제공하는 것이다.
Int. CL B60K 17/04 (2006.01.01) B60K 17/348 (2006.01.01) B60K 17/16 (2006.01.01) B60K 17/24 (2006.01.01)
CPC B60K 17/043(2013.01) B60K 17/043(2013.01) B60K 17/043(2013.01) B60K 17/043(2013.01) B60K 17/04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67344 (2019.06.07)
출원인 연성은
등록번호/일자 10-2041838-0000 (2019.11.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11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6.0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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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성은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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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성은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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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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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기술보증기금(취급지점:천안기술평가센터) 부산광역시 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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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6.07 수리 (Accepted) 1-1-2019-0583613-00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7.01 수리 (Accepted) 1-1-2019-0668336-73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7.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46125-65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8.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812994-8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8.08 수리 (Accepted) 1-1-2019-0813020-19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0.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38639-13
7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8.19 수리 (Accepted) 4-1-2021-5223121-39
8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8.25 수리 (Accepted) 4-1-2021-5226479-8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동력발생부로부터 발생된 동력을 액슬을 통해 4개의 바퀴로 전달하는 사륜구동 차량의 동력발생부 및 액슬 사이에 장착되는 기어구조에 있어서,상기 동력발생부의 구동축과 나란하게 형성된 샤프트;상기 샤프트 상에 형성되어 인접한 2개의 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헬리컬기어; 및상기 샤프트 상에 형성되어 이격된 2개의 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베벨기어;를 포함하며,상기 베벨기어는 상기 샤프트의 단부에 형성되되,상기 헬리컬기어는 상기 샤프트의 축 상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륜구동 차량의 헬리컬-베벨 복합 방식 기어구조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베벨기어는 한 쌍으로 구비되되,하나의 베벨기어가 상기 샤프트의 단부에 형성되고,다른 하나의 베벨기어가 추진축의 일단에 형성되어,한 쌍의 상기 베벨기어가 서로 직교하여 상기 이격된 2개의 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륜구동 차량의 헬리컬-베벨 복합 방식 기어구조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샤프트는 좌우 방향으로 연장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륜구동 차량의 헬리컬-베벨 복합 방식 기어구조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헬리컬기어는,상기 인접한 2개의 바퀴에 연결되는 2개의 액슬과 결합된 제1차동기어로 동력을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륜구동 차량의 헬리컬-베벨 복합 방식 기어구조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헬리컬기어 및 제1차동기어 사이에는 전달기어가 배치되며,상기 전달기어는,상기 헬리컬기어와 연결되는 종동 헬리컬기어; 및 상기 제1차동기어의 링기어와 치합되는 감속기어;를 포함하며,상기 전달기어의 종동 헬리컬기어 및 감속기어는 서로 동일 축으로 연결되어 함께 회전하도록 형성되며,상기 종동 헬리컬기어로 인가된 동력이 축을 통해 상기 감속기어로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륜구동 차량의 헬리컬-베벨 복합 방식 기어구조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헬리컬기어와 종동 헬리컬기어 사이에는 아이들기어가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륜구동 차량의 헬리컬-베벨 복합 방식 기어구조
7 7
제1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추진축이 전후방향으로 연장 형성되되,상기 추진축의 전단 및 후단에 각각 베벨기어가 형성되며,상기 동력발생부와 상대적으로 인접한 하나의 베벨기어에 동력이 인가되면, 다른 하나의 베벨기어가 함께 회전하여 동력이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륜구동 차량의 헬리컬-베벨 복합 방식 기어구조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다른 하나의 베벨기어와 상기 이격된 2개의 바퀴에 연결되는 2개의 액슬과 결합된 제2차동기어 사이에는 기어전달부가 형성되며,상기 기어전달부는,상기 다른 하나의 베벨기어와 직교하도록 치합되는 베벨기어와, 상기 제2차동기어와 치합되어 상기 기어전달부의 베벨기어로 인가되는 동력을 상기 제2차동기어로 전달하는 헬리컬기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륜구동 차량의 헬리컬-베벨 복합 방식 기어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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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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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아트테크 광역협력권사업육성사업 의료서비스에 사용되는 자이로 전기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