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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노면 상태 예측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1015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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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도로 노면 상태 예측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은, 도로 노면 상태 예측 대상 지점에 대한 기상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그리고 획득된 기상 정보를 가공한 기상 데이터와 예측 대상 지점에 대해 미리 계산된 건조 속도비를 도로 노면 상태 예측 모델에 입력하여 예측 대상 지점의 도로 노면 상태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도로 노면 상태 예측 모델은, 관측 지점의 관측 시점에서 도로 노면 상태, 관측 지점의 건조 속도비, 관측 지점에 대한 강수 발생 시점부터 강수 종료 시점까지 누적된 강수량을 측정한 누적 강수량, 강수 종료 시점부터 관측 시점 사이의 시간적 거리, 강수 발생 시점부터 관측 시점까지 시간에 대해 미리 정해진 방법으로 나눈 복수의 시간구간에 대해 각각 계산된 평균 온도 및 온도 표준 편차를 학습 데이터로 학습될 수 있다.
Int. CL G08G 1/01 (2006.01.01) G01W 1/06 (2006.01.01) G06F 17/18 (2006.01.01) G06N 20/00 (2019.01.01)
CPC G08G 1/0104(2013.01) G08G 1/0104(2013.01) G08G 1/0104(2013.01) G08G 1/01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47719 (2018.11.26)
출원인 디토닉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2173797-0000 (2020.10.28)
공개번호/일자 10-2020-0068055 (2020.06.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11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1.26)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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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디토닉 주식회사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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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강화 서울특별시 성북구
2 전용주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3 신영호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4 이민우 광주광역시 서구
5 신지산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6 서봉기 경기도 광주시
7 김영곤 경기도 의정부시 경의로***번길
8 박영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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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명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두원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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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디토닉 주식회사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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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26 수리 (Accepted) 1-1-2018-1178946-9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4.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6.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70774-6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01230-1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3.31 수리 (Accepted) 1-1-2020-0337497-5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3.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337498-00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08.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69761-8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20.09.1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995572-3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9.18 수리 (Accepted) 1-1-2020-0995571-9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20.09.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55106-45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10.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27678-1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393-7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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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노면 상태 예측 대상 지점에 대한 강수량 정보를 포함하는 기상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획득된 기상 정보를 가공한 기상 데이터와 상기 예측 대상 지점에 대해 미리 계산된 건조 속도비를 도로 노면 상태 예측 모델에 입력하여 상기 예측 대상 지점의 도로 노면 상태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도로 노면 상태 예측 모델은,관측 지점의 관측 시점에서 도로 노면 상태, 상기 관측 지점의 건조 속도비, 상기 관측 지점에 대한 강수 발생 시점부터 강수 종료 시점까지 누적된 강수량을 측정한 누적 강수량, 강수 종료 시점부터 상기 관측 시점 사이의 시간적 거리, 강수 발생 시점부터 상기 관측 시점까지 시간에 대해 미리 정해진 방법으로 나눈 복수의 시간구간에 대해 각각 계산된 평균 온도 및 온도 표준 편차를 학습 데이터로 학습되고,상기 건조 속도비는 도로 기하 구조 데이터를 이용하여 계산되며,도로의 소정의 지점(Psensor)에서의 건조 속도비는 아래 수학식 1에 의해 정의되고,[수학식 1]건조 속도비 = SAVertical section/TAVertical section,상기 소정의 지점은 이웃한 두 개의 국부 경사 극대점(Plocal maximum peak1,Plocal maximum peak2)을 연결하는 도로 구간 사이에 위치하며,TAVertical section는 상기 도로 구간에 위치한 국부 경사 극소점(Plocal minimum peak)과 상기 두 개의 국부 경사 극대점(Plocal maximum peak1,Plocal maximum peak2)으로 이루어지는 삼각형의 넓이이고,SAVertical section는 상기 국부 경사 극소점(Plocal minimum peak), 상기 소정의 지점(Psensor) 및 반대편 지점(Popposite)으로 이루어지는 삼각형의 넓이이며,상기 반대편 지점은 상기 도로 구간에 위치하고, 상기 소정의 지점(Psensor)과 상기 반대편 지점을 연결한 선분은 상기 두 개의 국부 경사 극대점을 연결한 선분과 평행한 도로 노면 상태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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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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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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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서,상기 획득된 기상 정보를 가공한 기상 데이터는,상기 예측 대상 지점에 대한 강수 발생 시점부터 강수 종료 시점까지 누적된 강수량을 측정한 누적 강수량, 강수 종료 시점부터 관측 시점 사이의 시간적 거리, 강수 발생 시점부터 상기 관측 시점까지 시간에 대해 미리 정해진 방법으로 나눈 복수의 시간구간에 대해 각각 계산된 평균 온도 및 온도 표준 편차를 포함하는 도로 노면 상태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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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서,상기 복수의 시간구간은,강수 발생 시점부터 예측 시점까지의 제1시간 구간, 강수 발생 시점부터 강수 종료 시점까지의 제2시간 구간 및 강수 종료 시점부터 관측 시점까지의 제3 시간 구간을 포함하는 도로 노면 상태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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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노면 상태 예측 방법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수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에 있어서,상기 프로그램은,도로 노면 상태 예측 대상 지점에 대한 강수량 정보를 포함하는 기상 정보를 획득하는 명령어 세트, 그리고상기 획득된 기상 정보를 가공한 기상 데이터와 상기 예측 대상 지점에 대해 미리 계산된 건조 속도비를 도로 노면 상태 예측 모델에 입력하여 상기 예측 대상 지점의 도로 노면 상태를 예측하는 명령어 세트를 포함하고,상기 도로 노면 상태 예측 모델은,관측 지점의 관측 시점에서 도로 노면 상태, 상기 관측 지점의 건조 속도비, 상기 관측 지점에 대한 강수 발생 시점부터 강수 종료 시점까지 누적된 강수량을 측정한 누적 강수량, 강수 종료 시점부터 상기 관측 시점 사이의 시간적 거리, 강수 발생 시점부터 상기 관측 시점까지 시간에 대해 미리 정해진 방법으로 나눈 복수의 시간구간에 대해 각각 계산된 평균 온도 및 온도 표준 편차를 학습 데이터로 학습되며,상기 건조 속도비는 도로 기하 구조 데이터를 이용하여 계산되고,도로의 소정의 지점(Psensor)에서의 건조 속도비는 아래 수학식 1에 의해 정의되고,[수학식 1]건조 속도비 = SAVertical section/TAVertical section,상기 소정의 지점은 이웃한 두 개의 국부 경사 극대점(Plocal maximum peak1,Plocal maximum peak2)을 연결하는 도로 구간 사이에 위치하며,TAVertical section는 상기 도로 구간에 위치한 국부 경사 극소점(Plocal minimum peak)과 상기 두 개의 국부 경사 극대점(Plocal maximum peak1,Plocal maximum peak2)으로 이루어지는 삼각형의 넓이이고,SAVertical section는 상기 국부 경사 극소점(Plocal minimum peak), 상기 소정의 지점(Psensor) 및 반대편 지점(Popposite)으로 이루어지는 삼각형의 넓이이며,상기 반대편 지점은 상기 도로 구간에 위치하고, 상기 소정의 지점(Psensor)과 상기 반대편 지점을 연결한 선분은 상기 두 개의 국부 경사 극대점을 연결한 선분과 평행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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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노면 상태 예측 대상 지점에 대한 강수량 정보를 포함하는 기상 정보를 획득하는 기상 정보 획득부, 그리고상기 획득된 기상 정보를 가공한 기상 데이터와 상기 예측 대상 지점에 대해 미리 계산된 건조 속도비를 도로 노면 상태 예측 모델에 입력하여 상기 예측 대상 지점의 도로 노면 상태를 예측하는 도로 노면 상태 예측부를 포함하고,상기 도로 노면 상태 예측 모델은,관측 지점의 관측 시점에서 도로 노면 상태, 상기 관측 지점의 건조 속도비, 상기 관측 지점에 대한 강수 발생 시점부터 강수 종료 시점까지 누적된 강수량을 측정한 누적 강수량, 강수 종료 시점부터 상기 관측 시점 사이의 시간적 거리, 강수 발생 시점부터 상기 관측 시점까지 시간에 대해 미리 정해진 방법으로 나눈 복수의 시간구간에 대해 각각 계산된 평균 온도 및 온도 표준 편차를 학습 데이터로 학습되고,상기 건조 속도비는 도로 기하 구조 데이터를 이용하여 계산되며,도로의 소정의 지점(Psensor)에서의 건조 속도비는 아래 수학식 1에 의해 정의되고,[수학식 1]건조 속도비 = SAVertical section/TAVertical section,상기 소정의 지점은 이웃한 두 개의 국부 경사 극대점(Plocal maximum peak1,Plocal maximum peak2)을 연결하는 도로 구간 사이에 위치하며,TAVertical section는 상기 도로 구간에 위치한 국부 경사 극소점(Plocal minimum peak)과 상기 두 개의 국부 경사 극대점(Plocal maximum peak1,Plocal maximum peak2)으로 이루어지는 삼각형의 넓이이고,SAVertical section는 상기 국부 경사 극소점(Plocal minimum peak), 상기 소정의 지점(Psensor) 및 반대편 지점(Popposite)으로 이루어지는 삼각형의 넓이이며,상기 반대편 지점은 상기 도로 구간에 위치하고, 상기 소정의 지점(Psensor)과 상기 반대편 지점을 연결한 선분은 상기 두 개의 국부 경사 극대점을 연결한 선분과 평행한 도로 노면 상태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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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서,상기 획득된 기상 정보를 가공한 기상 데이터는,상기 예측 대상 지점에 대한 강수 발생 시점부터 강수 종료 시점까지 누적된 강수량을 측정한 누적 강수량, 강수 종료 시점부터 관측 시점 사이의 시간적 거리, 강수 발생 시점부터 상기 관측 시점까지 시간에 대해 미리 정해진 방법으로 나눈 복수의 시간구간에 대해 각각 계산된 평균 온도 및 온도 표준 편차를 포함하는 도로 노면 상태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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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서,상기 복수의 시간구간은,강수 발생 시점부터 관측 시점까지의 제1시간 구간, 강수 발생 시점부터 강수 종료 시점까지의 제2시간 구간 및 강수 종료 시점부터 관측 시점까지의 제3 시간 구간을 포함하는 도로 노면 상태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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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기상청 디토닉 주식회사 기상·지진 See-At기술개발연구/융합서비스기술사업 기상기후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로노면상태 위험도 예측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