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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운항선박에 대한 화재진압 모델링 강화학습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042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해상 상태가 반영되는 선박 내 격실의 화재 발생 및 소화 과정을 모델링한 후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시뮬레이션 진행 결과값을 바탕으로 화원을 향한 노즐 조준 각도를 수정 후 시뮬레이션을 재진행하는 과정이 반복 수행되도록 함으로써, 누적 결과값의 강화학습을 통해 자율운항선박의 화재를 진압하기 위한 최적의 노즐 조준 각도 추적 및 검증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화재진압 모델링 강화학습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9B 9/00 (2006.01.01) G06F 30/20 (2020.01.01) A62C 3/10 (2006.01.01) A62C 99/00 (2010.01.01) G06N 20/00 (2019.01.01)
CPC G09B 9/00(2013.01) G06F 30/20(2013.01) A62C 3/10(2013.01) A62C 99/0081(2013.01) G06N 20/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79047 (2020.06.29)
출원인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01124 (2022.01.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6.29)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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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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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원선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은주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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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동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세풍빌딩)(동천특허)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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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6.29 수리 (Accepted) 1-1-2020-0666555-3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9.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222493-68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10.05 수리 (Accepted) 4-1-2021-5261638-1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1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95836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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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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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부를 통해, 해상 상태가 반영되되 화재가 발생한 선박 내 격실 상태, 상기 화재를 소화하기 위한 소화 과정을 구현하여 모델링하는 모델링 단계;강화학습 진행부를 통해, 상기 소화 과정에 대한 모델을 시뮬레이션 진행하며, 시뮬레이션 진행에 따라 출력되는 결과값을 토대로 차회 시뮬레이션 진행 예정인 모델을 수정하고 수정된 모델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재진행함으로써 새로운 결과값을 출력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강화학습 진행 단계; 및강화학습 검증부를 통해, 하나 이상의 해상 상태에 대하여, 상기 강화학습 진행 단계를 통해 모델을 수정하고 시뮬레이션을 재진행하여 새로운 결과값을 출력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획득되는 누적 결과값과, 상기 강화학습 진행 단계를 통하지 않고 모델의 수정과정 없이 획득되는 누적 결과값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상기 강화학습 진행 단계를 검증하는 강화학습 검증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화재진압 모델링 강화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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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화재가 발생한 선박 내 격실 상태는,격실의 움직임 데이터, 격실 내 화원 위치 데이터 및 격실의 위상 데이터를 포함하고,상기 모델링부에 의해 구현되는 상기 소화 과정은,상기 격실 내 유체 발사 데이터, 유체 발사 속도 데이터, 유체 궤적 데이터, 노즐의 배출 각도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화재진압 모델링 강화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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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모델링 단계는,상기 모델링부가 하기의 수학식에 의해 획득되는 회전 운동값 및 병진 운동값을 상기 격실의 움직임 데이터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화재진압 모델링 강화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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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모델링 단계는,상기 모델링부가 하기의 수학식에 의해 획득되는 유체 발사 속도 및 유체 궤적을 각각 상기 유체 발사 속도 데이터 및 상기 유체 궤적 데이터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화재진압 모델링 강화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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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강화학습 진행 단계는,격실 내 화원의 위치를 향해 발사되는 유체 입자 중에서 상기 화원의 위치를 도달한 입자수를 기준으로,상기 강화학습 진행부에서, 상기 노즐의 배출 각도 데이터가 상하 방향으로 기 설정된 스텝(step) 수에 따라 -2도(rad) 내지 2도(rad) 사이에서 변경되도록 모델을 수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화재진압 모델링 강화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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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상 상태는 적어도 8가지 이상의 해상 데이터가 적용되며,상기 모델링부는 각각의 해상 상태 별로, 선박 내 격실에 상응하는 소화 과정을 각각 적어도 6가지 이상으로 구현하여 모델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화재진압 모델링 강화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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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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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기계연구원 민군기술협력 자율형 초동진압 소화체계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