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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간 인코딩을 사용하여 가상 객체의 거칠기 촉각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00484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시공간 인코딩을 사용하여 가상 객체의 거칠기 촉각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가상 객체의 거칠기 촉각을 제공하는 방법은 사용자에게 가상 객체들을 표시하는 단계; 상기 사용자의 손의 위치를 추적하는 단계; 상기 가상 객체들 중에서 상기 손과 충돌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가상 객체를 예측하는 단계; 및 상기 손이 촉각 제공 장치와 접촉한 경우, 예측한 가상 객체의 표면 거칠기에 따라 상기 촉각 제공 장치를 제어하여 상기 사용자에게 거칠기 촉각을 피드백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6F 3/01 (2006.01.01) G02B 27/01 (2006.01.01) G06Q 10/04 (2012.01.01) G06T 19/00 (2011.01.01)
CPC G06F 3/016(2013.01) G06F 3/013(2013.01) G02B 27/017(2013.01) G06Q 10/04(2013.01) G06T 19/0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91008 (2020.07.22)
출원인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332318-0000 (2021.11.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12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7.22)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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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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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준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김예솔 서울특별시 강남구
3 오유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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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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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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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7.22 수리 (Accepted) 1-1-2020-0765752-7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4.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7.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157410-8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8.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689184-6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11.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1256898-9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11.01 수리 (Accepted) 1-1-2021-1256899-3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1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916600-2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사용자에게 가상 객체들을 표시하는 단계;상기 사용자의 손의 위치를 추적하는 단계;상기 가상 객체들 중에서 상기 손과 충돌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가상 객체를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손이 촉각 제공 장치와 접촉한 경우, 예측한 가상 객체의 표면 거칠기에 따라 상기 촉각 제공 장치를 제어하여 상기 사용자에게 거칠기 촉각을 피드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추적하는 단계는,시간순서대로 정의된 이전의 손 위치 4개에 1단계 중간 점 평활화를 통해 3개의 점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3개의 점에 2단계 중간 점 평활화를 적용하여 2개의 위치 벡터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2개의 위치 벡터에 따라 방향 벡터를 산출하여 사용자 스캔 방향에 대한 추정치로서 사용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가상 객체를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사용자의 눈이 응시하는 방향에 따라 가상 선을 생성하고, 상기 가상 객체들 중에서 상기 가상 선과 접촉한 영역을 상기 사용자의 관심 영역으로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관심 영역이 포함된 가상 객체를 상기 손과 충돌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가상 객체로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객체의 거칠기 촉각을 제공하는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거칠기 촉각을 피드백하는 단계는, 예측한 가상 객체의 표면 거칠기 및 상기 손의 이동 방향에 따라 상기 손과 접촉하는 상기 촉각 제공 장치의 엔드 이펙터를 회전 또는 이동시켜 상기 거칠기 촉각을 피드백하기 위한 촉각 렌더링을 수행하는 가상 객체의 거칠기 촉각을 제공하는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엔드 이펙터는,X축의 반경이 다른 축의 반경과 서로 다른 다각형, 또는 타원 형상의 돌출부들이 형성되거나, 상기 돌출부들이 형성된 표면 물체(textured surface)가 부착되어 상기 손과 접촉하는 각도에 따라 서로 다른 거칠기 촉각을 상기 사용자에게 피드백하는 가상 객체의 거칠기 촉각을 제공하는 방법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객체를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손의 위치 및 이동 속도를 기초로 상기 손이 상기 예측한 가상 객체와 충돌하는 위치 및 시간을 예측하는 단계; 및예측한 위치 및 시간에 따라 상기 촉각 제공 장치에서 상기 손과 접촉하여 상기 사용자에게 거칠기 촉각을 피드백하는 엔드 이펙터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가상 객체의 거칠기 촉각을 제공하는 방법
6 6
제1항 내지 제3항, 및 제5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에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7 7
사용자에게 가상 객체들을 표시하는 HMD;상기 사용자의 손의 위치를 추적하고, 상기 가상 객체들 중에서 상기 손과 충돌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가상 객체를 예측하는 가상 객체의 거칠기 제공 장치; 및상기 손이 촉각 제공 장치와 접촉한 경우, 예측한 가상 객체의 표면 거칠기에 따라 상기 사용자에게 거칠기 촉각을 피드백하는 촉각 제공 장치를 포함하고,상기 가상 객체의 거칠기 제공 장치는,시간순서대로 정의된 이전의 손 위치 4개에 1단계 중간 점 평활화를 통해 3개의 점을 결정하고, 상기 3개의 점에 2단계 중간 점 평활화를 적용하여 2개의 위치 벡터를 결정하며, 상기 2개의 위치 벡터에 따라 방향 벡터를 산출하여 사용자 스캔 방향에 대한 추정치로서 사용하고,상기 사용자의 눈이 응시하는 방향에 따라 가상 선을 생성하고, 상기 가상 객체들 중에서 상기 가상 선과 접촉한 영역을 상기 사용자의 관심 영역으로 예측하며, 상기 관심 영역이 포함된 가상 객체를 상기 손과 충돌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가상 객체로 예측하는 가상 객체의 거칠기 제공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객체의 거칠기 제공 장치는, 예측한 가상 객체의 표면 거칠기 및 상기 손의 이동 방향에 따라 상기 손과 접촉하는 상기 촉각 제공 장치의 엔드 이펙터를 회전 또는 이동시켜 상기 거칠기 촉각을 피드백하기 위한 촉각 렌더링을 수행하는 가상 객체의 거칠기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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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엔드 이펙터는,X축의 반경이 다른 축의 반경과 서로 다른 다각형, 또는 타원 형상의 돌출부들이 형성되거나, 상기 돌출부들이 형성된 표면 물체(textured surface)가 부착되어 상기 손과 접촉하는 각도에 따라 서로 다른 거칠기 촉각을 상기 사용자에게 피드백하는 가상 객체의 거칠기 제공 시스템
10 10
삭제
11 11
제7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객체의 거칠기 제공 장치는,상기 손의 위치 및 이동 속도를 기초로 상기 손이 상기 예측한 가상 객체와 충돌하는 위치 및 시간을 예측하고, 예측한 위치 및 시간에 따라 상기 촉각 제공 장치에서 상기 손과 접촉하여 상기 사용자에게 거칠기 촉각을 피드백하는 엔드 이펙터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가상 객체의 거칠기 제공 시스템
12 12
HMD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가상 객체들을 표시하는 시각 렌더링부;상기 사용자의 손의 위치를 추적하는 사용자 추적부;상기 가상 객체들 중에서 상기 손과 충돌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가상 객체를 예측하는 객체 예측부; 및 상기 손이 촉각 제공 장치와 접촉한 경우, 예측한 가상 객체의 표면 거칠기에 따라 상기 촉각 제공 장치를 제어하여 상기 사용자에게 거칠기 촉각을 피드백하는 촉각 렌더링부를 포함하고,상기 사용자 추적부는,시간순서대로 정의된 이전의 손 위치 4개에 1단계 중간 점 평활화를 통해 3개의 점을 결정하고, 상기 3개의 점에 2단계 중간 점 평활화를 적용하여 2개의 위치 벡터를 결정하며, 상기 2개의 위치 벡터에 따라 방향 벡터를 산출하여 사용자 스캔 방향에 대한 추정치로서 사용하고,상기 객체 예측부는,상기 사용자의 눈이 응시하는 방향에 따라 가상 선을 생성하고, 상기 가상 객체들 중에서 상기 가상 선과 접촉한 영역을 상기 사용자의 관심 영역으로 예측하며, 상기 관심 영역이 포함된 가상 객체를 상기 손과 충돌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가상 객체로 예측하는 가상 객체의 거칠기 제공 장치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촉각 렌더링부는, 예측한 가상 객체의 표면 거칠기 및 상기 손의 이동 방향에 따라 상기 손과 접촉하는 상기 촉각 제공 장치의 엔드 이펙터를 회전 또는 이동시켜 상기 거칠기 촉각을 피드백하기 위한 촉각 렌더링을 수행하는 가상 객체의 거칠기 제공 장치
14 14
삭제
15 15
제12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예측부는,상기 손의 위치 및 이동 속도를 기초로 상기 손이 상기 예측한 가상 객체와 충돌하는 위치 및 시간을 예측하고, 상기 촉각 렌더링부는, 예측한 위치 및 시간에 따라 상기 촉각 제공 장치에서 상기 손과 접촉하여 상기 사용자에게 거칠기 촉각을 피드백하는 엔드 이펙터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가상 객체의 거칠기 제공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화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 정보통신방송혁신인재양성(R&D) Simulated Reality 콘텐츠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 연구 및 인력양성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화여자대학교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거대 캔버스를 지원하는 VR기반 3D 볼륨 페인팅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