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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별 도로 마찰계수 예측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0086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비, 눈 등의 악천후 상태에도 자율주행 차량의 운전 상태가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로 마찰계수를 보다 세밀한 영역으로 분리/예측하여 자율제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및 장치가 제공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차량 제어 방법은 영상을 이용하여, 도로 상황을 추정하는 단계; 추정된 도로 상황을 기초로, 도로 마찰계수를 예측하는 단계; 주행중 브레이킹 필요시, 브레이크 제어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예측된 도로 마찰계수를 이용하여, 생성된 브레이크 제어 정보를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에 의해, 타이어 별 도로 마찰계수를 예측하여 차량 미끄럼시의 자세 제어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블랙아이스, 진흙, 자갈 등 도로 재질에 따른 타이어 별 상이한 도로 마찰계수를 이용하여 안전한 자율제어가 이루어 질 수 있게 된다.
Int. CL B60W 40/068 (2012.01.01) B60W 10/18 (2006.01.01) B60W 60/00 (2020.01.01)
CPC B60W 40/068(2013.01) B60W 10/18(2013.01) B60W 60/0015(2013.01) B60C 11/246(2013.01) B60W 2552/40(2013.01) B60W 2555/20(2013.01) B60W 2420/42(2013.01) B60W 2420/5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85946 (2020.07.13)
출원인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07970 (2022.01.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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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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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상훈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임기택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신대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4 정한균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5 진성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6 장수현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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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충우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 광진빌딩)(알렉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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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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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7.13 수리 (Accepted) 1-1-2020-0723159-3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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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영상을 이용하여, 도로 상황을 추정하는 단계;추정된 도로 상황을 기초로, 도로 마찰계수를 예측하는 단계;주행중 브레이킹 필요시, 브레이크 제어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예측된 도로 마찰계수를 이용하여, 생성된 브레이크 제어 정보를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도로 상황은,전방 도로 패임 여부 및 전방 도로 재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영상은,카메라 영상, 라이다 영상 및 레이더 영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타이어 센서를 이용하여, 도로 상태를 파악하는 단계;파악된 도로 상태를 기초로, 타이어 별 미끄럼 정도를 추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예측 단계는,추정된 도로 상황 및 도로 상태를 기초로, 도로 마찰계수를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방법
5 5
청구항 4에 있어서,타이어 감지 센서를 이용하여, 타이어 마모도를 추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예측 단계는,추정된 도로 상황, 도로 상태 및 타이어 마모도를 기초로, 도로 마찰계수를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방법
6 6
청구항 1에 있어서,V2X 등을 이용하여, 예측된 도로 마찰계수를 주변 차량과 공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보정 단계는,예측된 도로 마찰계수와 주변 차량으로부터 획득한 도로 마찰계수를 이용하여, 생성된 브레이크 제어 정보를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방법
8 8
영상을 생성하는 센서;센서에서 생성된 영상을 이용하여 도로 상황을 추정하고, 추정된 도로 상황을 기초로 도로 마찰계수를 예측하는 프로세서;주행중 브레이킹 필요시 브레이크 제어 정보를 생성하되, 프로세서에 의해 예측된 도로 마찰계수를 이용하여 생성된 브레이크 제어 정보를 보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전자부품연구원 교통물류연구(R&D)(일반) 하이브리드 V2X 통신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