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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드스피커의 채널 신호, 불연속적인 객체 신호, 객체 다운믹스 신호, 프리렌더링된 객체 신호를 복호화하는 USAC 3D 복호화부;상기 USAC 3D 복호화부를 통해 출력된 객체 신호를 렌더링하는 객체 렌더링부 -상기 객체 렌더링부는, 객체 메타데이터(OAM)를 이용하여 주어진 재생 포맷에 따라 객체 파형(object waveform)을 생성함-;객체 메타데이터를 복호화하는 OAM 복호화부;SAOC 전송 채널과 파라메트릭 정보로부터 객체 신호와 채널 신호를 복원하는 SAOC 3D 복호화부; 및 (i) 상기 USAC 3D 복호화부로부터 출력된 채널 신호와 프리렌더링된 객체 신호, (ii) 객체 렌더링부로부터 출력된 렌더링된 객체 신호, (iii) SAOC 3D 복호화부로부터 출력된 렌더링된 객체 신호로부터 라우드스피커 또는 헤드폰에 입력되는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믹싱부를 포함하는 복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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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신호와 채널 신호는, 채널 신호를 위한 렌더링 정보, 객체 신호를 위한 렌더링 정보 및 스피커 배치 정보에 기초하여 객체 신호 및 채널 신호가 렌더링되는 복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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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렌더링 정보는 채널 신호의 볼륨 또는 게인을 제어하는 제어 정보, 수평 방향 로테이션(rotation)을 제어하는 제어 정보, 및 수직 방향 로테이션을 제어하는 제어 정보를 포함하는 복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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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USAC 3D 복호화부는, 입력된 채널 신호와 객체 신호의 지오메트릭(geometric) 정보 또는 시멘틱(semantic) 정보에 기초하여 채널 매핑 정보와 객체 매핑 정보를 생성하는 복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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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채널 매핑 정보와 객체 매핑 정보는, 채널 신호들과 객체 신호들을 USAC 채널 요소(CPEs, SCEs, LFEs)에 어떻게 매핑시킬 것인지를 나타내는 정보인 복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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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신호들은, 율/왜곡(rate/distortion) 요구에 의존하여 다른 방식으로 복호화되는 복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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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불연속적인 객체 신호들은 USAC 3D 복호화부(930)에 모노포닉(monophonic) 파형으로 입력되는 복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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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렌더링부는,OAM 복호화부(1030)으로 전달된 객체 메타데이터(OAM)를 이용하여 주어진 재생 포맷에 따라 객체 파형(object waveform)을 생성하는 복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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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AC 3D 복호화부가 라우드스피커의 채널 신호, 불연속적인 객체 신호, 객체 다운믹스 신호, 프리렌더링된 객체 신호를 복호화하는 단계;객체 렌더링부가 상기 USAC 3D 복호화부를 통해 출력된 객체 신호를 렌더링하는 단계;OAM 복호화부가 객체 메타데이터를 복호화하는 단계;SAOC 3D 복호화부가 SAOC 전송 채널과 파라메트릭 정보로부터 객체 신호와 채널 신호를 복원하는 단계(i) 상기 USAC 3D 복호화부로부터 출력된 채널 신호와 프리렌더링된 객체 신호, (ii) 객체 렌더링부로부터 출력된 렌더링된 객체 신호, (iii) SAOC 3D 복호화부로부터 출력된 렌더링된 객체 신호로부터 라우드스피커 또는 헤드폰에 입력되는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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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신호와 채널 신호는, 채널 신호를 위한 렌더링 정보, 객체 신호를 위한 렌더링 정보 및 스피커 배치 정보에 기초하여 객체 신호 및 채널 신호가 렌더링되는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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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렌더링 정보는 채널 신호의 볼륨 또는 게인을 제어하는 제어 정보, 수평 방향 로테이션(rotation)을 제어하는 제어 정보, 및 수직 방향 로테이션을 제어하는 제어 정보를 포함하는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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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USAC 3D 복호화부는, 입력된 채널 신호와 객체 신호의 지오메트릭(geometric) 정보 또는 시멘틱(semantic) 정보에 기초하여 채널 매핑 정보와 객체 매핑 정보를 생성하는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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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매핑 정보와 객체 매핑 정보는, 채널 신호들과 객체 신호들을 USAC 채널 요소(CPEs, SCEs, LFEs)에 어떻게 매핑시킬 것인지를 나타내는 정보인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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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신호들은, 율/왜곡(rate/distortion) 요구에 의존하여 다른 방식으로 복호화되는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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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불연속적인 객체 신호들은 USAC 3D 복호화부(930)에 모노포닉(monophonic) 파형으로 입력되는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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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렌더링부는,OAM 복호화부(1030)으로 전달된 객체 메타데이터(OAM)를 이용하여 주어진 재생 포맷에 따라 객체 파형(object waveform)을 생성하는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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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스트림으로부터 객체 신호들과 채널 신호들을 출력하는 단계; 및상기 객체 신호들 및 채널 신호들을 믹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믹싱하는 단계는,채널 개수(number of channel), 채널 요소(channel element) 및 채널과 매핑된 스피커(speaker)를 정의하는 채널 구성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객체 신호들과 채널 신호들을 믹싱하고,상기 객체 신호와 채널 신호는, 채널 신호를 위한 렌더링 정보, 객체 신호를 위한 렌더링 정보 및 스피커 배치 정보에 기초하여 객체 신호 및 채널 신호가 렌더링되는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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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상기 렌더링 정보는 채널 신호의 볼륨 또는 게인을 제어하는 제어 정보, 수평 방향 로테이션(rotation)을 제어하는 제어 정보, 및 수직 방향 로테이션을 제어하는 제어 정보를 포함하는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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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믹싱 과정을 통해 출력된 채널 신호들을 바이노럴 렌더링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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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채널 신호들을 스피커 재생 레이아웃에 따라 포맷을 변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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