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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211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장치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장치는, 차량의 주행정보를 측정하는 측정부, 상기 차량의 경로정보 및 상기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예견점(Look ahead point)을 추종하기 위한 조향각을 산출하고, 상기 조향각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조향각 제어부, 상기 경로정보 및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횡오차 및 각도오차를 산출하고, 상기 횡오차 및 각도오차에 기초하여 제어 모멘트를 생성하며, 상기 제어 모멘트에 기초하여 각 모터의 모터토크를 제어하는 토크 벡터링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60/00 (2020.01.01) B60W 40/02 (2006.01.01) B60W 10/20 (2006.01.01) B60W 10/08 (2006.01.01) B60W 30/12 (2020.01.01)
CPC B60W 60/001(2013.01) B60W 40/02(2013.01) B60W 10/20(2013.01) B60W 10/08(2013.01) B60W 30/12(2013.01) B60W 2710/207(2013.01) B60W 2710/08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01365 (2021.08.02)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366175-0000 (2022.02.1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2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8.02)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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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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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성호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나호용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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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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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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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8.02 수리 (Accepted) 1-1-2021-0889894-5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8.03 수리 (Accepted) 1-1-2021-0894748-18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8.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8.11 수리 (Accepted) 9-1-2021-0011684-27
5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9.14 수리 (Accepted) 1-1-2021-1065839-8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820532-4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12.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1459749-51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12.16 수리 (Accepted) 1-1-2021-1459748-16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125985-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주행정보를 측정하는 측정부;상기 차량의 경로정보 및 상기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예견점(Look ahead point)을 추종하기 위한 조향각을 산출하고, 상기 조향각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조향각 제어부; 및상기 경로정보 및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횡오차 및 각도오차를 산출하고, 상기 횡오차 및 각도오차에 기초하여 제어 모멘트를 생성하며, 상기 제어 모멘트에 기초하여 각 모터의 모터토크를 제어하는 토크 벡터링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토크 벡터링 제어부로부터 상기 횡오차 및 각도오차에 기초하여 산출된 제1 횡슬립각을 수신하고,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부로부터 제2 횡슬립각을 수신하며, 상기 제1 횡슬립각과 제2 횡슬립각의 비교결과에 따라 ESC부의 진입 여부를 판단하는 ESC 진입 판단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각 제어부는, 상기 경로정보 및 주행정보에 기초한 전방 주시 거리(look ahead distance)를 키네마틱 모델(kinematic model)에 적용하여 상기 조향각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토크 벡터링 제어부는, LKAS(Lane Keeping Assist Systems) 기반 토크 벡터링(Torque vectoring)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토크 벡터링 제어부는, 상기 경로정보 및 주행정보를 다이나믹 모델(dynamic model)에 적용하여 상기 제어 모멘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토크 벡터링 제어부는, 상기 횡오차 및 각도오차에 기초하여 전륜 조향각을 산출하고, 상기 전륜 조향각을 이용하여 상기 제어 모멘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토크 벡터링 제어부는, 상기 제어 모멘트를 좌우 차륜의 중심간 거리인 트레드로 나누어 추가 모터토크를 생성하고, 상기 추가 모터토크를 후륜 모터에 분배하되,모터토크가 상기 후륜 모터의 최대 토크를 초과하는 경우, 상기 추가 모터토크 일부를 전륜 모터에 분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장치
7 7
삭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ESC 진입 판단부는, 상기 제1 횡슬립각과 상기 제2 횡슬립각의 차이가 기 설정된 일정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ESC부를 구동시키기 위한 제어진입신호를 상기 ESC부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장치
9 9
측정부가 차량의 주행정보를 측정하는 단계;조향각 제어부가 상기 차량의 경로정보 및 상기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예견점(Look ahead point)을 추종하기 위한 조향각을 산출하고, 상기 조향각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단계; 및토크 벡터링 제어부가 상기 경로정보 및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횡오차 및 각도오차를 산출하고, 상기 횡오차 및 각도오차에 기초하여 제어 모멘트를 생성하며, 상기 제어 모멘트에 기초하여 각 모터의 모터토크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ESC 진입 판단부가 상기 토크 벡터링 제어부로부터 횡오차 및 각도오차에 기초하여 산출된 제1 횡슬립각을 수신하고,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부로부터 제2 횡슬립각을 수신하며, 상기 제1 횡슬립각과 제2 횡슬립각의 비교결과에 따라 ESC부의 제어 진입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각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조향각 제어부는, 상기 경로정보 및 주행정보에 기초한 전방 주시 거리(look ahead distance)를 키네마틱 모델(kinematic model)에 적용하여 상기 조향각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각 모터의 모터토크를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토크 벡터링 제어부는, LKAS(Lane Keeping Assist Systems) 기반 토크 벡터링(Torque vectoring)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각 모터의 모터토크를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토크 벡터링 제어부는, 상기 경로정보 및 주행정보를 다이나믹 모델(dynamic model)에 적용하여 상기 제어 모멘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각 모터의 모터토크를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토크 벡터링 제어부는, 상기 횡오차 및 각도오차에 기초하여 전륜 조향각을 산출하고, 상기 전륜 조향각을 이용하여 상기 제어 모멘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방법
14 14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각 모터의 모터토크를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토크 벡터링 제어부는, 상기 제어 모멘트를 좌우 차륜의 중심간 거리인 트레드로 나누어 추가 모터토크를 생성하고, 상기 추가 모터토크를 후륜 모터에 분배하되,모터토크가 상기 후륜 모터의 최대 토크를 초과하는 경우, 상기 추가 모터토크 일부를 전륜 모터에 분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방법
15 15
삭제
16 16
제9항에 있어서, 상기 ESC부의 제어 진입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상기 ESC 진입 판단부는, 상기 제1 횡슬립각과 상기 제2 횡슬립각의 차이가 기 설정된 일정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ESC부를 구동시키기 위한 제어진입신호를 상기 ESC부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자율 주행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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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산업기술거점센터육성시범사업(R&D) 복합재료 동시설계 산업기술거점센터
2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자동차연구원 자율셔틀인포테인먼트기술개발및서비스실증(R&D) (1세부) 캐빈교체형 자율셔틀 공용섀시플랫폼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