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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 제한 자기강화 클러치 및 이를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 기술번호 : KST202200221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기강화 효과를 이용하며 전달되는 토크가 제한되는 마찰 클러치가 제공된다. 클러치 장치는 스크류와 너트의 관계를 이용하여 자기강화 효과를 제공하며, 마찰면의 발명적인 구조를 이용하여 전달되는 토크의 크기를 제한한다. 클러치 장치는 기존 유압식 클러치에 비해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며, 하이브리드 차량의 최적 주행을 위한 자동 변속 및 모드 변경이 가능하고,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엔진의 스타트 모터가 필요 없도록 한다.
Int. CL F16D 23/14 (2006.01.01) F16D 13/70 (2006.01.01) B60K 6/387 (2007.10.01) F16D 125/40 (2012.01.01)
CPC F16D 23/14(2013.01) F16D 13/70(2013.01) B60K 6/387(2013.01) F16D 2125/40(2013.01) B60Y 2200/92(2013.01) B60Y 2400/4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04510 (2020.08.20)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23053 (2022.03.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8.20)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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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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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경수 대전 유성구
2 윤용산 대전 유성구
3 장인권 대전 유성구
4 최민성 대전 유성구
5 고찬호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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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수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영진빌딩)(두리암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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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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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8.20 수리 (Accepted) 1-1-2020-0874734-8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4.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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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제1축과 제2축 사이에서 동력 전달을 끊거나 연결시키는 마찰 클러치로서,제1축과 연결되는 스크류부;상기 스크류부와 맞물리도록 형성된 너트부;상기 너트부에 마련되는 제1 마찰면;상기 제1 마찰면과 맞물릴 수 있으며, 제2축과 연결되는 제2 마찰면; 및,상기 너트부의 회전속도를 감속시키기 위한 작동부를 포함하며,상기 스크류부 및 상기 너트부는 상기 제1축의 회전속도보다 상기 너트부의 회전속도가 작은 경우 상기 너트부가 상기 제2 마찰면을 향하여 이동하도록 형성되고,상기 제1 마찰면과 상기 제2 마찰면 사이의 수직력이 미리 정해진 값에 도달한 후에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형성되는토크 제한 자기강화 클러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제1 마찰면과 상기 제2 마찰면이 정지마찰 상태일 경우, 동력이 상기 제1축에서 상기 제2축으로 전달되고,상기 제1 마찰면과 상기 제2 마찰면이 운동마찰 상태일 경우, 동력이 상기 제2축에서 상기 제1축으로 전달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크 제한 자기강화 클러치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제1 마찰면과 상기 제2 마찰면이 정지마찰 상태일 경우, 상기 제1 마찰면 또는 상기 제2 마찰면의 유효반경이 감소되고,상기 제1 마찰면과 상기 제2 마찰면이 운동마찰 상태일 경우, 상기 제1 마찰면 또는 상기 제2 마찰면의 유효반경이 일정하게 유지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크 제한 자기강화 클러치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작동부는 상기 너트부의 회전속도를 감속시키기 위하여 상기 너트부에 마찰력을 제공한 후, 상기 제1 마찰면과 상기 제2 마찰면이 정지마찰 상태일 때 상기 너트부에 제공하는 마찰력을 해제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크 제한 자기강화 클러치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제1축에는 모터가 연결되고, 상기 제2축에는 내연기관 엔진이 연결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크 제한 자기강화 클러치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내연기관 엔진은 스타트 모터를 구비하지 않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크 제한 자기강화 클러치
7 7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제1축에는 변속기가 상기 모터와 직렬로 연결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크 제한 자기강화 클러치
8 8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내연기관 엔진에 시동이 걸린 후에, 상기 작동부는 상기 너트부에 제공하는 마찰력을 해제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크 제한 자기강화 클러치
9 9
청구항 1 내지 8 중의 어느 한 항에 따른 토크 제한 자기강화 클러치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방부 한국기계연구원 민군겸용연구사업 (RCMS)활주로 제설장비의 무인화 기술 개발(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