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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제어를 위한 학습 방법 및 학습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0244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항공기의 조준 각도를 순차적으로 변화시키며 단계적 학습시키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때, 학습 방법은 제1 항공기와 제2 항공기 사이의 조준 각도를 특정 각도로 설정하는 단계; 상기 특정 각도에 대응하여, 에피소드에 따른 입력에 기초하여 상기 제1 항공기의 동작을 제어하는 단계; 상기 동작이 제어된 제1 항공기와 상기 제2 항공기 사이 관계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 상기 관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특정 각도에 대한 상기 에피소드의 리워드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리워드의 평균과 기준 값의 비교에 대응하여, 상기 조준 각도를 재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6N 20/00 (2019.01.01) B64C 39/02 (2006.01.01)
CPC G06N 20/00(2013.01) B64C 39/024(2013.01) B64C 2201/141(2013.01) B64C 2201/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01769 (2021.01.07)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2290251-0000 (2021.08.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8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1.07)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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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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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배정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성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용덕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윤석민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강윤성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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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광장리앤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 *층(소공동, 한진빌딩 본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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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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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1.07 수리 (Accepted) 1-1-2021-0018575-14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1.07 수리 (Accepted) 1-1-2021-0018561-7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1.2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25676-0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3.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194154-2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5.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526095-2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5.06 수리 (Accepted) 1-1-2021-0526084-2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7.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544655-5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컴퓨터로 구현되는 학습 장치에 의해 각 단계가 수행되는 항공기의 제어를 위한 학습 방법에 있어서,제1 항공기와 제2 항공기 사이의 조준 각도를 특정 각도로 설정하는 단계;상기 특정 각도에 대응하여, 에피소드에 따른 입력에 기초하여 상기 제1 항공기의 동작을 제어하는 단계;상기 동작이 제어된 제1 항공기와 상기 제2 항공기 사이 관계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관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특정 각도에 대한 상기 에피소드의 리워드를 결정하는 단계; 복수의 에피소드 별 리워드의 평균이 기준 값 이상에 대응하도록 학습 모델을 학습시키는 단계; 및상기 특정 각도로 설정된 상기 조준 각도에서 상기 리워드의 평균이 상기 기준 값 이상에 대응하도록 상기 학습 모델이 학습된 경우, 상기 조준 각도를 단계적으로 재설정하여 상기 학습 모델을 단계적으로 재학습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조준 각도를 특정 각도로 설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항공기를 임의의 제1 롤 각도만큼 회전 시킨 후 특정 피치 각도만큼 회전시킨 후 임의의 제2 롤 각도만큼 추가적으로 회전 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항공기의 제어를 위한 학습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조준 각도를 단계적으로 재설정하여 상기 학습 모델을 단계적으로 재학습시키는 단계는,복수의 에피소드 별 리워드의 평균이 상기 기준 값 이상에 대응하는 경우 상기 조준 각도를 기 설정된 각도만큼 증가된 다른 특정 각도로 재설정하고, 상기 재설정된 조준 각도에서 상기 학습 모델을 재학습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항공기의 제어를 위한 학습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관계 정보는, 상기 제1 항공기와 상기 제2 항공기를 연결한 가상 선의 길이, 상기 제1 항공기와 상기 제2 항공기 사이의 측면 각도 및 상기 제1 항공기와 상기 제2 항공기 사이의 정면 교차 각도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항공기의 제어를 위한 학습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리워드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관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2 항공기가 상기 제1 항공기에 의한 격추 가능성을 분석하고, 상기 분석에 따라 기 설정된 서로 다른 리워드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격추 가능성은,상기 가상 선의 길이, 상기 측면 각도 및 상기 정면 교차 각도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제어를 위한 학습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항공기의 동작을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제1 항공기의 전면 추력, 상승 추력 및 롤(roll) 방향 회전 각도에 기초하여 상기 제1 항공기의 동작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항공기의 제어를 위한 학습 방법
6 6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조준 각도의 재설정은,상기 조준 각도가 180도에 대응할 때까지 상기 조준 각도를 상기 기 설정된 각도만큼 증가하도록 재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제어를 위한 학습 방법
7 7
제3항에 있어서,상기 조준 각도는,상기 제1 항공기의 진행 방향과 상기 가상 선 사이의 각도에 대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제어를 위한 학습 방법
8 8
제3항에 있어서,상기 측면 각도는, 상기 제2 항공기의 진행 방향과 상기 가상 선 사이의 각도에 대응하며, 상기 정면 교차 각도는, 상기 제1 항공기의 진행 방향과 상기 제2 항공기의 진행 방향 사이의 각도에 대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제어를 위한 학습 방법
9 9
비일시적 컴퓨터 판독 가능 저장 매체로서,컴퓨터 판독 가능 명령어들을 저장하도록 구성되는 매체를 포함하고,상기 컴퓨터 판독 가능 명령어들은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되는 경우 상기 프로세서가:제1 항공기와 제2 항공기 사이의 조준 각도를 특정 각도로 설정하는 단계;상기 특정 각도에 대응하여, 에피소드에 따른 입력에 기초하여 상기 제1 항공기의 동작을 제어하는 단계;상기 동작이 제어된 제1 항공기와 상기 제2 항공기 사이 관계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관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특정 각도에 대한 상기 에피소드의 리워드를 결정하는 단계;복수의 에피소드 별 리워드의 평균이 기준 값 이상에 대응하도록 학습 모델을 학습시키는 단계; 및상기 특정 각도로 설정된 상기 조준 각도에서 상기 리워드의 평균이 상기 기준 값 이상에 대응하도록 상기 학습 모델이 학습된 경우, 상기 조준 각도를 단계적으로 재설정하여 상기 학습 모델을 단계적으로 재학습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조준 각도를 특정 각도로 설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항공기를 임의의 제1 롤 각도 만큼 회전 시킨 후 특정 피치 각도 만큼 회전시킨 후 임의의 제2 롤 각도 만큼 추가적으로 회전 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항공기의 제어를 위한 학습 방법을 수행하도록 하는, 비일시적 컴퓨터 판독 가능 저장 매체
10 10
적어도 하나의 명령어(instruction)를 저장하는 메모리; 및제1 항공기와 제2 항공기 사이의 조준 각도를 특정 각도로 설정하고, 상기 특정 각도에 대응하여 에피소드에 따른 입력에 기초하여 상기 제1 항공기의 동작을 제어하고, 상기 동작이 제어된 제1 항공기와 상기 제2 항공기 사이 관계 정보를 확인하고, 상기 관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특정 각도에 대한 상기 에피소드의 리워드를 결정하고, 복수의 에피소드 별 리워드의 평균이 기준 값 이상에 대응하도록 학습 모델을 학습시키고, 상기 특정 각도로 설정된 상기 조준 각도에서 상기 리워드의 평균이 상기 기준 값 이상에 대응하도록 상기 학습 모델이 학습된 경우 상기 조준 각도를 단계적으로 재설정하여 상기 학습 모델을 단계적으로 재학습시키는 프로세서(processor)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제1 항공기를 임의의 제1 롤 각도 만큼 회전 시킨 후 특정 피치 각도 만큼 회전시킨 후 임의의 제2 롤 각도 만큼 추가적으로 회전 시켜 상기 조준 각도를 상기 특정 각도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학습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