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중첩된 차량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스마트 차량 핸드오버 관리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2453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중첩된 차량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차량의 핸드오버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차량 환경의 무선 엑세스(Wireless Access in Vehicle Environments, WAVE) 확장 서비스 세트 제어 및 관리 시스템(WAVE Extends Service Set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WESS-CM)에서 관리되며, 중첩된 영역을 갖는 복수의 차량 환경에서의 노변장치(Road Side Unit, RSU)를 이용하여 제공되는 차량 환경의 무선 엑세스(Wireless Access in Vehicle Environments, WAVE) 기본 서비스 세트(WAVE Basic Service Set, WBSS) 차량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한 차량 네트워크의 스마트 핸드오버 방법은 차량이 제1 WBSS와 제2 WBSS 간 중첩된 영역으로 진입하는 것을 확인하는 단계; 상기 제1 WBSS가 상기 WESS-CM으로 핸드오버 추천 요청을 하는 단계; 상기 WESS-CM가 상기 제2 WBSS와 핸드오버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 상기 WESS-CM이 상기 제1 WBSS로 핸드오버 추천 응답을 하는 단계; 상기 제1 WBSS가 상기 차량으로 핸드오버 요청 메시지를 전달하는 단계; 및 상기 핸드오버 요청 메시지를 수신한 상기 차량이 상기 제2 WBSS와 재결합(reassociation)을 수행하여 핸드오버를 실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핸드오버 요청 메시지는 TDMA 기반 MAC 프로토콜로 구성되는 차량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하나의 동기화 간격을 복수의 슬롯으로 분할한 T-슬롯(TDMA slot)로 나누고, T-슬롯을 다시 분할 한 미니슬롯을 이용하여 전달함으로써 핸드오버를 수행함에 있어 차량과 WBSS간 메시지 교환을 최소화하여 무선 네트워크의 담을 최소화하며, 충돌을 미연에 방지하여 무선 네트워크의 품질을 향상하는 한편 안정적인 운용을 수행할 수 있다.
Int. CL H04W 36/38 (2009.01.01) H04W 36/00 (2009.01.01) H04W 36/32 (2009.01.01) H04W 36/08 (2009.01.01) H04W 74/04 (2019.01.01) H04W 74/08 (2019.01.01) H04W 4/40 (2018.01.01)
CPC H04W 36/38(2013.01) H04W 36/0005(2013.01) H04W 36/32(2013.01) H04W 36/08(2013.01) H04W 74/04(2013.01) H04W 74/0808(2013.01) H04W 4/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49149 (2020.11.10)
출원인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368954-0000 (2022.02.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3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1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산시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탁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길 *
2 황현동 경상북도 경산시 궁당로 **,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2 김종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경상북도 경산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10 수리 (Accepted) 1-1-2020-1199222-4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2.07 수리 (Accepted) 4-1-2020-5277862-17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8.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639633-54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10.08 수리 (Accepted) 1-1-2021-1158040-7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10.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1158063-12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2.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149428-2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2.02.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5004559-8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환경의 무선 엑세스(Wireless Access in Vehicle Environments, WAVE) 기본 서비스 세트 제어 및 관리 시스템(WAVE Extended Service Set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WESS-CM)에서 관리되며, 중첩된 영역을 갖는 복수의 차량 환경에서의 노변장치(Road Side Unit, RSU)를 이용하여 제공되는 차량 환경의 무선 엑세스(Wireless Access in Vehicle Environments, WAVE) 기본 서비스 세트(WAVE Basic Service Set, WBSS) 차량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한 차량 네트워크의 스마트 핸드오버 방법에 있어서,차량이 제1 WBSS와 제2 WBSS 간 중첩된 영역으로 진입하는 것을 확인하는 단계;상기 제1 WBSS가 상기 WESS-CM으로 핸드오버 추천 요청을 하는 단계;상기 WESS-CM가 상기 제2 WBSS와 핸드오버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제2 WBSS가 상기 차량이 이용 가능한 통신 자원을 할당한 후 상기 WESS-CM으로 상기 핸드오버 가능 여부에 대한 응답을 하는 단계;상기 WESS-CM이 상기 제1 WBSS로 핸드오버 추천 응답을 하는 단계;상기 제1 WBSS가 상기 차량으로 핸드오버 요청 메시지를 전달하는 단계; 및상기 핸드오버 요청 메시지를 수신한 상기 차량이 상기 제2 WBSS와 재결합(reassociation)을 수행하여 핸드오버를 실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핸드오버 요청 메시지는 TDMA 기반 MAC 프로토콜로 구성되는 차량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하나의 동기화 간격을 복수의 슬롯으로 분할한 T-슬롯(TDMA slot)을 이용하여 전달하며,상기 WBSS는 제어채널(Control Channel, CCH) 및 기본 안전 메시지 채널(Basic Safety Message Channel, BSMCH)을 듀얼 라디오 방식을 사용하여 함께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의 핸드오버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채널(CCH)은 전체 차량 네트워크에서 하나로 구성되어 다수의 상기 WBSS에서 공유되며, 각각의 상기 WBSS는 상기 제어채널(CCH)의 상기 T-슬롯 구간이 중복되지 않도록 각각 할당 받아 사용하며,상기 기본 안전 메시지 채널(BSMCH)은 각각의 상기 WBSS 별로 개별 할당되며, 상기 차량의 기본 안전 메시지(BSM)는 상기 기본 안전 메시지 채널(BCMCH)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방송되나, 복수의 WBSS 영역이 중첩되는 영역에 위치하는 차량들의 상기 기본 안전 메시지(BSM)는 상기 제어채널(CCH)을 사용하여 추가적으로 전달하여 상기 핸드오버가 진행되는 진입/진출 차량들이 인접 차량의 상기 기본 안전 메시지(BSM)를 손실없이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의 핸드오버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채널(CCH)은 다수의 상기 WBSS가 하나의 제어채널을 공유하며, 상기 하나의 동기 간격 내 상기 T-슬롯들은 상기 WBSS의 수와 동일한 수의 그룹으로 분할하여 상기 WBSS에 중복되지 않게 각각 할당되며,상기 기본 안전 메시지 채널(BSMCH)의 상기 T-슬롯은 복수의 미니 슬롯(mini-slot)으로 분할되고, 상기 미니 슬롯의 수는 상기 동기 간격 내에 상기 WBSS당 최대 수용 가능 차량 대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의 핸드오버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채널(CCH)에서 각 WBSS 별로 할당된 상기 T-슬롯 그룹의 첫 번째 상기 T-슬롯은 상기 WBSS의 TDMA 정보를 포함하는 비콘 프레임을 방송하는데 사용되며, 상기 비콘 프레임은 상기 WBSS에 진입하여 차량 등록이 필요한 상기 차량의 등록 요청 시 필요한 상기 WBSS의 시분할 다중 접속 정보, 서비스 채널(Service Channel, SCH) 간격에 대한 상기 T-슬롯의 할당 정보, 상기 노변 장치의 위치 정보, 상기 노변 장치의 서비스 반경 정보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의 핸드오버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비콘 프레임을 제외한 상기 그룹의 나머지 상기 T-슬롯은 반송파 감지 다중 접속/충돌 회피(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Avoidance, CSMA/CA) 모드 슬롯 구간과 시분할 다중 접속(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TDMA) 모드 슬롯 구간으로 나누어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의 핸드오버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채널의 반송파감시 다중접속/충돌처리(CSMA/CA) 모드 슬롯 구간은 상기 차량이 상기 WBSS에 진입하면 진입한 상기 차량을 상기 WBSS에 등록하기 위한 등록 요청 및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데 사용되며,상기 제어채널(CCH)의 시분할다중접속(TDMA) 모드 슬롯 구간은 진입차량의 등록(registration) 및 결합 (association), 재결합(re-association)에 사용되며, 복수의 상기 WBSS가 중첩된 구간에 위치하는 차량들의 기본안전메시지(BSM)을 추가적으로 방송하여 상기 핸드오버가 진행되는 진입/진출 차량들이 인접된 상기 WBSS에 속한 차량들의 기본안전메시지(BSM)들을 손실없이 수신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의 핸드오버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핸드오버 추천 요청을 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결합 식별자(Association Identifier), 차량의 주행 정보 및 차량 네트워크 기본 서비스 세트 식별자(Vehicle Service Set Identifier, VN-BSSID)를 상기 WESS-CM에 핸드오버 추천 요청 메시지에 포함하여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의 핸드오버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핸드오버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는,상기 WESS-CM이 상기 차량의 주행 정보를 기반으로 핸드오버를 수행하기 위한 상기 제2 WBSS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WESS-CM이 상기 제2 WBSS로 핸드오버 채택 요청을 하는 단계; 및상기 제2 WBSS가 상기 채택 요청에 대해 상기 차량에서 사용가능한 자원을 확인하여 할당한 후 상기 WESS-CM으로 응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의 핸드오버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핸드오버 요청 메시지를 전달하는 단계는,상기 핸드오버 요청 메시지에 차량 네트워크 차량 네트워크 기본 서비스 세트 식별자(VN-BSSID), 기본 안전 메시지 채널(BSMCH), 결합식별자(AID) 정보를 더 포함하고, 상기 차량은 핸드오버 요청 메시지에 포함된 차량 네트워크 차량 네트워크 기본 서비스 세트 식별자(VN-BSSID), 기본 안전 메시지 채널(BSMCH), 결합식별자(AID) 정보를 기반으로 차량 설정을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의 핸드오버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핸드오버를 실행하는 단계는,상기 제1 WBSS가 상기 WESS-CM으로 핸드오버 확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단계;상기 WESS-CM이 제2 RSU로 핸드오버 확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단계;상기 제2 WBSS가 핸드오버 리스트를 업데이트 하는 단계;상기 차량이 상기 제2 WBSS에서 송신하는 비콘 프레임을 수신하고, 상기 제2 WBSS의 T-슬롯을 이용하여 상기 제2 WBSS에 재결합 요청 메시지를 전달하는 단계; 상기 제2 WBSS에서 상기 차량에서 사용 가능한 T-슬롯을 할당하는 단계;상기 제2 WBSS에서 상기 할당된 T-슬롯 정보를 포함하는 상기 재결합 요청 메시지에 대한 확인 메시지를 상기 차량에 전달하는 단계; 및상기 제2 WBSS에서 상기 WESS-CM으로 상기 차량의 핸드오버 동작 완료를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의 핸드오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