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비대면의 협력 학습을 위한 집단 협력 학습 방법 및 협력 학습 지원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02982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비대면의 협력 학습을 위한 집단 협력 학습 방법 및 협력 학습 지원 장치에 관한 것으로, 온라인 상에 비대면의 협력 학습을 수행하는 상황에서 학습자 간 상호 작용 절차와 과정에 따른 집단의 전반적인 활동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적시에 맞춤형 피드백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 및 장치임.
Int. CL G06Q 50/20 (2012.01.01) G06Q 10/10 (2022.01.01)
CPC G06Q 50/20(2013.01) G06Q 10/1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16025 (2020.09.10)
출원인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33766 (2022.03.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9.10)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지영 서울특별시 강동구
2 임규연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9.10 수리 (Accepted) 1-1-2020-0960570-3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22.03.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38722-4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협력 학습 지원 장치가 수행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에 있어서,비대면의 협력 학습에 참여한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 각각에 대응하여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개인 학습 조절을 위한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개인 모니터링 요소가 결정된 복수의 학습자로 구성된 집단을 대상으로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집단 학습 조절을 위한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집단 모니터링 요소가 결정된 집단 내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집단의 활동 상태를 고려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단계; 및상기 가이드 라인에 기초하여 복수의 학습자 간 협력을 통해 상기 집단 내 문제 해결 방안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학습자 각각으로부터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집단에 대한 개인 목표가 선택되면, 상기 선택된 개인 목표에 대응하는 하나 이상의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 간 협상을 통해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집단에 대한 집단 목표가 선택되면, 상기 선택된 집단 목표에 대응하는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집단 모니터링 요소가 결정된 집단을 대상으로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공유 문서를 제공하는 단계;상기 공유 문서에 제시된 질문에 따른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로부터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집단 인식 도구가 선택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집단 인식 도구가 선택된 것으로 확인되면, 집단의 활동 상태로 상기 복수의 학습자에 의해 선택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에 대응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상기 판단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를 선택한 학습자의 비율을 고려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경우, 상기 집단에 제공한 공유 문서를 비 활성화시키고, 상기 판단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에 대응하여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질문 프롬프트를 활성화시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7 7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비대면의 협력 학습에 참여한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 각각에 대응하여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개인 학습 조절을 위한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고,상기 개인 모니터링 요소가 결정된 복수의 학습자로 구성된 집단을 대상으로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집단 학습 조절을 위한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고,상기 집단 모니터링 요소가 결정된 집단 내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집단의 활동 상태를 고려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고,상기 가이드 라인에 기초하여 복수의 학습자 간 협력을 통해 상기 집단 내 문제 해결 방안을 결정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복수의 학습자 각각으로부터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집단에 대한 개인 목표가 선택되면, 상기 선택된 개인 목표에 대응하는 하나 이상의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 간 협상을 통해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집단에 대한 집단 목표가 선택되면, 상기 선택된 집단 목표에 대응하는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집단 모니터링 요소가 결정된 집단을 대상으로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공유 문서를 제공하고,상기 공유 문서에 제시된 질문에 따른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로부터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집단 인식 도구가 선택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상기 집단 인식 도구가 선택된 것으로 확인되면, 집단의 활동 상태로 상기 복수의 학습자에 의해 선택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를 판단하고,상기 판단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에 대응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상기 판단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를 선택한 학습자의 비율을 고려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경우, 상기 집단에 제공한 공유 문서를 비 활성화시키고, 상기 판단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에 대응하여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질문 프롬프트를 활성화시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13 13
협력 학습 지원 장치가 수행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에 있어서,집단을 구성하는 각 학습자들을 통해 비대면의 협력 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개인 단위의 모니터링하기 위한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단계;집단을 구성하는 각 학습자들이 결정한 개인 모니터링 요소들을 기반으로 집단이 협력 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집단 단위의 모니터링하기 위한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단계;집단을 구성하는 각 학습자들에게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공유 문서를 제공하는 단계;상기 제공된 공유 문서를 기반으로 집단의 활동 상태에 따른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모니터링하여 집단의 활동 단계에 대한 순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순환 여부에 대한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집단의 활동 단계를 이전 단계로 이동시켜, 집단 내 협력 학습의 흐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14 14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집단을 구성하는 각 학습자들을 통해 비대면의 협력 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개인 단위의 모니터링하기 위한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고,집단을 구성하는 각 학습자들이 결정한 개인 모니터링 요소들을 기반으로 집단이 협력 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집단 단위의 모니터링하기 위한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고,집단을 구성하는 각 학습자들에게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공유 문서를 제공하고,상기 제공된 공유 문서를 기반으로 집단의 활동 상태에 따른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모니터링하여 집단의 활동 단계에 대한 순환 여부를 판단하고,순환 여부에 대한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집단의 활동 단계를 이전 단계로 이동시켜, 집단 내 협력 학습의 흐름을 제어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