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협력 학습 지원 장치가 수행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에 있어서,비대면의 협력 학습에 참여한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 각각에 대응하여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개인 학습 조절을 위한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개인 모니터링 요소가 결정된 복수의 학습자로 구성된 집단을 대상으로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집단 학습 조절을 위한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집단 모니터링 요소가 결정된 집단 내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집단의 활동 상태를 고려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단계; 및상기 가이드 라인에 기초하여 복수의 학습자 간 협력을 통해 상기 집단 내 문제 해결 방안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학습자 각각으로부터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집단에 대한 개인 목표가 선택되면, 상기 선택된 개인 목표에 대응하는 하나 이상의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 간 협상을 통해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집단에 대한 집단 목표가 선택되면, 상기 선택된 집단 목표에 대응하는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집단 모니터링 요소가 결정된 집단을 대상으로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공유 문서를 제공하는 단계;상기 공유 문서에 제시된 질문에 따른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로부터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집단 인식 도구가 선택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집단 인식 도구가 선택된 것으로 확인되면, 집단의 활동 상태로 상기 복수의 학습자에 의해 선택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에 대응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
5 |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상기 판단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를 선택한 학습자의 비율을 고려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
6 |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경우, 상기 집단에 제공한 공유 문서를 비 활성화시키고, 상기 판단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에 대응하여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질문 프롬프트를 활성화시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
7 |
7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비대면의 협력 학습에 참여한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 각각에 대응하여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개인 학습 조절을 위한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고,상기 개인 모니터링 요소가 결정된 복수의 학습자로 구성된 집단을 대상으로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집단 학습 조절을 위한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고,상기 집단 모니터링 요소가 결정된 집단 내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집단의 활동 상태를 고려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고,상기 가이드 라인에 기초하여 복수의 학습자 간 협력을 통해 상기 집단 내 문제 해결 방안을 결정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
8 |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복수의 학습자 각각으로부터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집단에 대한 개인 목표가 선택되면, 상기 선택된 개인 목표에 대응하는 하나 이상의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
9 |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 간 협상을 통해 협력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집단에 대한 집단 목표가 선택되면, 상기 선택된 집단 목표에 대응하는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
10 |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집단 모니터링 요소가 결정된 집단을 대상으로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공유 문서를 제공하고,상기 공유 문서에 제시된 질문에 따른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로부터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집단 인식 도구가 선택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상기 집단 인식 도구가 선택된 것으로 확인되면, 집단의 활동 상태로 상기 복수의 학습자에 의해 선택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를 판단하고,상기 판단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에 대응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집단을 구성하는 복수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상기 판단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를 선택한 학습자의 비율을 고려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경우, 상기 집단에 제공한 공유 문서를 비 활성화시키고, 상기 판단된 집단 인식 도구의 종류에 대응하여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질문 프롬프트를 활성화시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
13 |
13
협력 학습 지원 장치가 수행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에 있어서,집단을 구성하는 각 학습자들을 통해 비대면의 협력 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개인 단위의 모니터링하기 위한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단계;집단을 구성하는 각 학습자들이 결정한 개인 모니터링 요소들을 기반으로 집단이 협력 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집단 단위의 모니터링하기 위한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는 단계;집단을 구성하는 각 학습자들에게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공유 문서를 제공하는 단계;상기 제공된 공유 문서를 기반으로 집단의 활동 상태에 따른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모니터링하여 집단의 활동 단계에 대한 순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순환 여부에 대한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집단의 활동 단계를 이전 단계로 이동시켜, 집단 내 협력 학습의 흐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집단 협력 학습 방법
|
14 |
14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집단을 구성하는 각 학습자들을 통해 비대면의 협력 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개인 단위의 모니터링하기 위한 개인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고,집단을 구성하는 각 학습자들이 결정한 개인 모니터링 요소들을 기반으로 집단이 협력 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집단 단위의 모니터링하기 위한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결정하고,집단을 구성하는 각 학습자들에게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공유 문서를 제공하고,상기 제공된 공유 문서를 기반으로 집단의 활동 상태에 따른 집단 모니터링 요소를 모니터링하여 집단의 활동 단계에 대한 순환 여부를 판단하고,순환 여부에 대한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집단의 활동 단계를 이전 단계로 이동시켜, 집단 내 협력 학습의 흐름을 제어하는 협력 학습 지원 장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