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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4선식 배터리 충방전 장치 및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방전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0301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상대적으로 소형화되고 제조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3상 4선식 배터리 충방전 장치 및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방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직렬로 연결되는 제1커패시터와 제2커패시터를 포함하고, 배터리에 연결되며, 상기 제1커패시터 및 상기 제2커패시터의 연결점이 접지에 연결되는 DC-링크단, 상기 DC-링크단의 전압을 감압하여 배터리 측으로 출력하거나, 상기 배터리의 전압을 승압하여 상기 DC-링크단으로 출력하는 3레벨 DC-DC 컨버터, 계통의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여 상기 DC-링크단으로 출력하거나, 상기 DC-링크단의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여 상기 계통측으로 출력하되, 3상 4선식으로 구성되는 3레벨 DC-AC 컨버터 및 상기 3레벨 DC-DC 컨버터 및 상기 3레벨 DC-AC 컨버터의 스위칭을 제어하는 스위칭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2J 7/00 (2006.01.01) H02J 7/04 (2006.01.01) H02M 7/5395 (2006.01.01) H02M 3/156 (2006.01.01) G01R 19/165 (2006.01.01) B60L 53/24 (2019.01.01) B60L 58/12 (2019.01.01) B60L 50/60 (2019.01.01) B60K 1/04 (2019.01.01)
CPC H02J 7/0068(2013.01) H02J 7/007(2013.01) H02J 7/04(2013.01) H02M 7/5395(2013.01) H02M 3/156(2013.01) G01R 19/165(2013.01) B60L 53/24(2013.01) B60L 58/12(2013.01) B60L 50/66(2013.01) B60K 1/04(2013.01) H02J 2207/20(2013.01) B60L 2210/10(2013.01) B60L 2210/40(2013.01) B60Y 2200/92(2013.01) Y02T 10/7072(2013.01) Y02T 10/7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27682 (2021.09.28)
출원인 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375917-0000 (2022.03.1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3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9.28)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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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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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정민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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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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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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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9.28 수리 (Accepted) 1-1-2021-1110505-99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0.01 수리 (Accepted) 1-1-2021-1129580-36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1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907830-17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1.04 수리 (Accepted) 1-1-2022-0005968-8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1.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005950-63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3.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19156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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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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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렬로 연결되는 제1커패시터와 제2커패시터를 포함하고, 배터리에 연결되며, 상기 제1커패시터 및 상기 제2커패시터의 연결점이 접지에 연결되는 DC-링크단;상기 DC-링크단의 전압을 감압하여 배터리 측으로 출력하거나, 상기 배터리의 전압을 승압하여 상기 DC-링크단으로 출력하는 3레벨 DC-DC 컨버터;계통의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여 상기 DC-링크단으로 출력하거나, 상기 DC-링크단의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여 상기 계통측으로 출력하되, 3상 4선식으로 구성되는 3레벨 DC-AC 컨버터;상기 3레벨 DC-DC 컨버터 및 상기 3레벨 DC-AC 컨버터의 스위칭을 제어하는 스위칭 제어부; 및 상기 배터리의 양극단자와 음극단자 사이에 직렬 연결된 제3커패시터; 및 제4커패시터;를 포함하고,상기 제3커패시터와 상기 제4커패시터에 사이의 노드는 접지와 연결되며,상기 3레벨 DC-AC 컨버터는, 상기 배터리의 충방전시 상기 제1커패시터와 상기 제2커패시터를 밸런싱하며,상기 3레벨 DC-DC 컨버터는, 상기 배터리의 충방전시 상기 제3커패시터와 상기 제4커패시터를 밸런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상 4선식 배터리 충방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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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렬로 연결되는 제1커패시터와 제2커패시터를 포함하고, 배터리에 연결되며, 상기 제1커패시터 및 상기 제2커패시터의 연결점이 접지에 연결되는 DC-링크단;상기 DC-링크단의 전압을 감압하여 배터리 측으로 출력하거나, 상기 배터리의 전압을 승압하여 상기 DC-링크단으로 출력하는 3레벨 DC-DC 컨버터;계통의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여 상기 DC-링크단으로 출력하거나, 상기 DC-링크단의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여 상기 계통측으로 출력하되, 3상 4선식으로 구성되는 3레벨 DC-AC 컨버터;상기 3레벨 DC-DC 컨버터 및 상기 3레벨 DC-AC 컨버터의 스위칭을 제어하는 스위칭 제어부; 및상기 배터리의 양극단자와 음극단자 사이에 직렬 연결된 제3커패시터; 및 제4커패시터;를 포함하고,상기 제3커패시터와 상기 제4커패시터에 사이의 노드는 접지와 연결되며,상기 배터리의 전압과 상기 제3커패시터 및 상기 제4커패시터의 전압을 비교하여, 상기 제3커패시터의 전압과 상기 제4커패시터의 전압이 상기 배터리의 전압의 반과 기준치 이상 다를 경우, 상기 배터리에 절연문제가 발생했다고 판단하는 고장 판단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상 4선식 배터리 충방전 장치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3레벨 DC-AC 컨버터는,서로 병렬 연결되고, 각각이 직렬 연결되는 두 개의 스위치를 포함하며, 두 개 스위치 사이의 노드가 상기 계통의 a상, b상, c상과 연결되는 제1 내지 3레그; 및서로 병렬 연결되고, 상기 제1 내지 3레그 각각에 포함되는 두 개의 스위치 사이의 노드와, 상기 제1커패시터 및 상기 제2커패시터 사이의 노드에 연결되며, 직렬 연결되는 두 개의 스위치를 포함하는 제1 내지 3스위치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상 4선식 배터리 충방전 장치
4 4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3레벨 DC-DC 컨버터는,상기 제1커패시터에 의해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스위칭하는 제7스위치;상기 제2커패시터에 의해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스위칭하는 제10스위치;상기 배터리가 방전되어 상기 제1커패시터를 충전하도록 스위칭하는 제8스위치; 및상기 배터리가 방전되어 상기 제2커패시터를 충전하도록 스위칭하는 제9스위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상 4선식 배터리 충방전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7 내지 10스위치 각각은 역방향 다이오드가 병렬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상 4선식 배터리 충방전 장치
6 6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3레벨 DC-AC 컨버터는,서로 병렬 연결되고, 각각이 직렬 연결되는 두 개의 다이오드를 포함하며, 두 개 다이오드 사이의 노드가 상기 계통의 a상, b상, c상과 연결되는 제1 내지 3레그; 및서로 병렬 연결되고, 상기 제1 내지 3레그 각각에 포함되는 두 개의 다이오드 사이의 노드와, 상기 제1커패시터 및 상기 제2커패시터 사이의 노드에 연결되며, 직렬 연결되는 두 개의 스위치를 포함하는 제1 내지 3스위치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상 4선식 배터리 충방전 장치
7 7
제1항 또는 제2항 있어서,상기 3레벨 DC-DC 컨버터는,상기 제1커패시터에 의해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스위칭하는 제7스위치;상기 제7스위치와 직렬로 연결되는 제7다이오드;상기 제7다이오드와 직렬로 연결되는 제8다이오드; 및상기 제8다이오드와 직렬로 연결되며, 상기 제2커패시터에 의해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스위칭하는 제10스위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상 4선식 배터리 충방전 장치
8 8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스위칭 제어부는,상기 3레벨 DC-DC 컨버터 및 상기 3레벨 DC-AC 컨버터를 Sinusoidal PWM 방식으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상 4선식 배터리 충방전 장치
9 9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스위칭 제어부는, 상기 3레벨 DC-DC 컨버터 및 상기 3레벨 DC-AC 컨버터를 배터리 충전모드로 또는 배터리 방전모드로 제어하며,상기 3레벨 DC-AC 컨버터는, 상기 제1커패시터와 상기 제2커패시터를 밸런싱하며,상기 3레벨 DC-DC 컨버터는, 상기 제3커패시터와 상기 제4커패시터를 밸런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상 4선식 배터리 충방전 장치
10 10
삭제
11 11
제1항 또는 제2항의 배터리 충방전 장치;전기자동차의 샤시에 설치되는 배터리; 및상기 샤시의 전위와 상기 배터리의 양극단자의 전위 또는 음극단자의 전위와 기준 오차범위 이내로 유사할 경우, 상기 배터리의 양극단자 또는 음극단자가 상기 샤시와 쇼트된 것으로 판단하는 쇼트 판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방전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기연구원 제조장비시스템 스마트 제어기 기술개발(R&D) 고성능고신뢰성 멀티 공정용 구동기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