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시내버스 교통취약지역 노선 효율 개선을 위한 유전 알고리즘을 활용한 노선 최적화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03374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시내버스 교통취약지역 노선 효율 개선을 위한 유전 알고리즘을 활용한 노선 최적화 방법 및 시스템이 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컴퓨터 장치를 이용하여 구현되는 버스 노선의 최적화 방법은, 버스 노선의 경로에 대한 복수개의 초기 유전형질을 생성한 후, 상기 초기 유전형질을 모집단 경로로 설정하는 단계; 생성된 상기 모집단 경로를 사전에 정의된 적합도 함수(Fitness Function)를 통해 평가한 후, 각 개체를 Key로 설정하고, 적합도 점수(Fitness Score)를 Value로 설정하는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생성하는 단계; 생성된 상기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에서 가장 높은 Value 값을 가지는 상기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선택하는 단계; 생성된 상기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바탕으로 정류장을 교차 선택하여 복수개의 자식 개체를 생성한 후, 생성된 상기 자식 개체를 자식집단 경로로 설정하는 단계; 생성된 상기 자식집단 경로를 적합도 함수를 통해 평가한 후, 각 개체를 Key로 설정하고, 적합도 점수를 Value로 설정하는 자식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생성하는 단계; 생성된 상기 자식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에서 가장 높은 Value 값을 가지는 자식 개체 Key를 선택한 후 저장하는 단계; 상기 자식집단 경로를 모집단 경로로 설정하는 단계; 및 기설정된 진화 종료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저장된 상기 자식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 중 가장 높은 Value 값을 가지는 경로의 유전형질을 최적의 유전형질로 정의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Int. CL G08G 1/123 (2006.01.01)
CPC G08G 1/1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24137 (2020.09.24)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40877 (2022.03.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9.24)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성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윤남식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9.24 수리 (Accepted) 1-1-2020-1019749-1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3.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컴퓨터 장치를 이용하여 구현되는 버스 노선의 최적화 방법에 있어서, 버스 노선의 경로에 대한 복수개의 초기 유전형질을 생성한 후, 상기 초기 유전형질을 모집단 경로로 설정하는 단계; 생성된 상기 모집단 경로를 사전에 정의된 적합도 함수(Fitness Function)를 통해 평가한 후, 각 개체를 Key로 설정하고, 적합도 점수(Fitness Score)를 Value로 설정하는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생성하는 단계; 생성된 상기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에서 가장 높은 Value 값을 가지는 상기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선택하는 단계; 생성된 상기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바탕으로 정류장을 교차 선택하여 복수개의 자식 개체를 생성한 후, 생성된 상기 자식 개체를 자식집단 경로로 설정하는 단계; 생성된 상기 자식집단 경로를 적합도 함수를 통해 평가한 후, 각 개체를 Key로 설정하고, 적합도 점수를 Value로 설정하는 자식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생성하는 단계; 생성된 상기 자식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에서 가장 높은 Value 값을 가지는 자식 개체 Key를 선택한 후 저장하는 단계; 상기 자식집단 경로를 모집단 경로로 설정하는 단계; 및 기설정된 진화 종료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저장된 상기 자식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 중 가장 높은 Value 값을 가지는 경로의 유전형질을 최적의 유전형질로 정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버스 노선의 최적화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개의 초기 유전형질을 생성한 후, 상기 초기 유전형질을 모집단 경로로 설정하는 단계는, 출발지 정류장 및 목적지 정류장을 선택하는 단계; 상기 출발지 정류장을 기점으로 시작하여, 현재 경로의 마지막 정류장의 인접 정류장을 임의로 선택하는 단계; 선택된 상기 인접 정류장이 상기 목적지 정류장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 선택된 상기 인접 정류장이 상기 목적지 정류장이 아닌 경우, 경로에 선택된 상기 인접 정류장을 추가하고, 다시 현재 경로의 마지막 정류장의 인접 정류장을 임의로 선택하는 단계; 및 선택된 상기 인접 정류장이 상기 목적지 정류장인 경우, 상기 목적지 정류장을 경로에 추가하고, 경로를 반환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반환된 상기 경로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개의 초기 유전형질을 생성한 후, 모집단 경로로 설정하는, 버스 노선의 최적화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바탕으로 정류장을 교차 선택하여 복수개의 자식 개체를 생성한 후, 생성된 상기 자식 개체를 자식집단 경로로 설정하는 단계는, 각 경로의 적합도를 모두 합한 값의 크기를 가진 룰렛 휠(Roulette wheel) 선택을 사용하여, 상기 각 경로가 룰렛 휠 상에 자신의 적합도만큼의 공간을 배정받음에 따라 상기 각 경로가 자식세대에 유전형질을 물려줄 확률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노선의 최적화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버스 노선의 경로에 대한 복수개의 초기 유전형질을 생성하기 이전에, 초기 모집단 경로 크기, 자식집단 경로 크기, 돌연변이 확률 및 반복횟수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의 파라미터를 초기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바탕으로 정류장을 교차 선택하여 복수개의 자식 개체를 생성한 후, 생성된 상기 자식 개체를 자식집단 경로로 설정하는 단계는, 자식세대 경로의 경유 정류장을 교차 선택 시, 사전에 정의된 상기 돌연변이 확률을 통해 임의의 유전형질을 선택하여 자식세대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노선의 최적화 방법
5 5
버스 노선의 최적화 시스템에 있어서, 버스 노선의 경로에 대한 복수개의 초기 유전형질을 생성한 후, 상기 초기 유전형질을 모집단 경로로 설정하는 모집단 경로 설정부; 생성된 상기 모집단 경로를 사전에 정의된 적합도 함수(Fitness Function)를 통해 평가한 후, 각 개체를 Key로 설정하고, 적합도 점수(Fitness Score)를 Value로 설정하는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생성하는 모집단 경로 쌍 생성부; 생성된 상기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에서 가장 높은 Value 값을 가지는 상기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선택하는 모집단 경로 쌍 선택부; 생성된 상기 모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바탕으로 정류장을 교차 선택하여 복수개의 자식 개체를 생성한 후, 생성된 상기 자식 개체를 자식집단 경로로 설정하는 자식집단 경로 설정부; 생성된 상기 자식집단 경로를 적합도 함수를 통해 평가한 후, 각 개체를 Key로 설정하고, 적합도 점수를 Value로 설정하는 자식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을 생성하는 자식집단 경로 쌍 생성부; 생성된 상기 자식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에서 가장 높은 Value 값을 가지는 자식 개체 Key를 선택한 후 저장하는 자식 개체 저장부; 상기 자식집단 경로를 모집단 경로로 설정하는 모집단 경로 재설정부; 및 기설정된 진화 종료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저장된 상기 자식집단 경로의 Key, Value 쌍 중 가장 높은 Value 값을 가지는 경로의 유전형질을 최적의 유전형질로 정의하는 최적 유전형질 정의부를 포함하는, 버스 노선의 최적화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