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공기질을 고려한 내비게이션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03786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사용자가 위치한 출발지점으로부터 목적지인 도착지점까지의 공기질을 고려하지 않은 최단 경로와 공기질을 고려한 최단 경로 및 복수의 목적지 중 상대적으로 공기질이 기준치 이하인 목적지를 추천할 수 있는 공기질을 고려한 내비게이션 장치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공기질을 고려한 내비게이션 장치는 사용자 및 지하철, 버스 등의 이동수단이 이용하는 도로, 복수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이용수단 및 공용시설을 포함하는 목적지에 각각 설치되며, 목적지의 공기질을 각각 측정하는 센서(100); 센서(100)로부터 측정된 공기질 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해 수신하며, 사용자가 위치한 출발지점으로부터 목적지가 위치한 도착지점까지의 공기질이 기준치 이하이면서 시간과 거리상 최단 경로인 제1 최단 경로 또는 공기질을 고려하지 않은 시간과 거리상 최단 경로인 제2 최단 경로를 추천하거나, 목적지의 정보와 목적지의 공기질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200a)이 저장된 단말(200); 및 네트워크를 통해 센서(100)와 애플리케이션(200a)을 원격으로 제어하며, 센서의 동작 여부 정보, 센서의 공기질 측정 정보, 애플리케이션(200a)의 사용 정보 등이 저장되는 서버(300);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1C 21/36 (2006.01.01) G01C 21/34 (2006.01.01) G01N 15/06 (2006.01.01)
CPC G01C 21/3691(2013.01) G01C 21/3407(2013.01) G01N 15/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44386 (2019.11.12)
출원인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50144-0000 (2021.05.0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5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12)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조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아이퍼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광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12 수리 (Accepted) 1-1-2019-1160659-6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3.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5.15 수리 (Accepted) 9-1-2020-0020974-3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91966-5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2.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180263-8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2.15 수리 (Accepted) 1-1-2021-0180262-3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4.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31149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지하철, 버스 및 기차를 포함하는 이동수단, 사용자와 상기 이동수단이 이용하는 도로 및 공용시설을 포함하는 목적지에 각각 설치되며, 상기 목적지의 공기질을 각각 측정하는 센서(100);상기 센서(100)로부터 측정된 공기질 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해 수신하며, 사용자가 위치한 출발지점으로부터 상기 목적지가 위치한 도착지점까지의 공기질이 기준치 이하이면서 시간과 거리상 최단 경로인 제1 최단 경로 또는 상기 공기질을 고려하지 않은 시간과 거리상 최단 경로인 제2 최단 경로를 추천하거나, 상기 목적지의 정보와 상기 목적지의 공기질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200a)이 저장된 단말(200); 및상기 네트워크를 통해 상기 센서(100)와 상기 애플리케이션(200a)을 원격으로 제어하며, 상기 센서의 동작 여부 정보, 상기 센서의 공기질 측정 정보, 상기 애플리케이션(200a)의 사용 정보가 저장되는 서버(300);를 포함하고,상기 센서(100)는,상기 목적지의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및 이소프렌(C5H8), 모노테르펜(C10H16), 세스퀴테르펜(C15H24), 디테르펜(C20H32)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총 휘발성유기화합물(TVOCs)을 기반으로 상기 목적지의 공기질을 각각 측정하며,상기 애플리케이션(200a)은,상기 출발지점으로부터 상기 도착지점까지의 공기질 정보, 시간 정보 및 거리 정보가 포함되는 상기 제1 최단 경로와 상기 제2 최단 경로 중 적어도 하나를 추천하는 경로 가이드부(210); 및상기 목적지의 정보와 상기 목적지의 공기질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지 가이드부(220);를 포함하고,상기 목적지 가이드부(220)는,상기 경로 가이드부(210)로부터 상기 제1 최단 경로 및 상기 제2 최단 경로 중 하나의 최단 경로가 출력 및 저장된 후, 상기 목적지 중 상기 이동수단이 선택되는 경우, 상기 하나의 최단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이동수단의 정보 및 상기 이동수단의 공기질 정보를 제공하며,상기 경로 가이드부(210)는,상기 목적지 가이드부(220)로부터 상기 이동수단이 선택 및 저장되는 경우, 상기 하나의 최단 경로 및 상기 하나의 최단 경로의 공기질 정보, 시간 정보, 거리 정보를 상기 저장된 이동수단을 기준으로 변경하여 추천하고,상기 사용자가 상기 이동수단을 통해 상기 하나의 최단 경로를 따라 이동 중 하차한 후, 상기 목적지 가이드부(220)로부터 상기 저장된 이동수단이 삭제되는 경우, 상기 하나의 최단 경로의 업데이트를 수행하여 상기 하나의 최단 경로의 공기질 정보, 시간 정보, 거리 정보를 상기 사용자의 보행을 기준으로 변경하며,상기 이동수단을 기준으로 하는 최단 경로 및 상기 최단 경로의 공기질 정보, 시간 정보, 거리 정보와 상기 사용자의 보행일 기준으로 하는 최단 경로 및 상기 최단 경로의 공기질 정보, 시간 정보, 거리 정보를 동시에 추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질을 고려한 내비게이션 장치
2 2
지하철, 버스 및 기차를 포함하는 이동수단, 사용자와 상기 이동수단이 이용하는 도로 및 공용시설을 포함하는 목적지에 각각 설치되며, 상기 목적지의 공기질을 각각 측정하는 센서(100);상기 센서(100)로부터 측정된 공기질 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해 수신하며, 사용자가 위치한 출발지점으로부터 상기 목적지가 위치한 도착지점까지의 공기질이 기준치 이하이면서 시간과 거리상 최단 경로인 제1 최단 경로 또는 상기 공기질을 고려하지 않은 시간과 거리상 최단 경로인 제2 최단 경로를 추천하거나, 상기 목적지의 정보와 상기 목적지의 공기질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200a)이 저장된 단말(200); 및상기 네트워크를 통해 상기 센서(100)와 상기 애플리케이션(200a)을 원격으로 제어하며, 상기 센서의 동작 여부 정보, 상기 센서의 공기질 측정 정보, 상기 애플리케이션(200a)의 사용 정보가 저장되는 서버(300);를 포함하며,상기 센서(100)는,상기 목적지의 초미세먼지(PM 2
3 3
삭제
4 4
제 1 항 및 제 2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경로 가이드부(210)는,상기 제1 최단 경로를 추천하기 위한 출발지점의 정보와 도착지점의 정보가 입력되는 제1 경로 가이드부(211);상기 제2 최단 경로를 추천하기 위한 출발지점의 정보와 도착지점의 정보가 입력되는 제2 경로 가이드부(212);상기 제1 경로 가이드부(211)가 실행될 때 상기 제1 경로 가이드부(211)의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출발지점으로부터 상기 도착지점까지의 제1 전체 경로를 생성하며, 상기 제2 경로 가이드부(212)가 실행될 때 상기 제2 경로 가이드부(212)의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출발지점으로부터 상기 도착지점까지의 제2 전체 경로를 생성하는 전체 경로 생성부(213);상기 제1 경로 가이드부(211)가 실행될 때 상기 제1 전체 경로를 이루는 각각의 경로에 대한 정보와 상기 각각의 경로의 공기질 정보를 생성하며, 상기 제2 경로 가이드부(212)가 실행될 때 상기 제2 전체 경로를 이루는 각각의 경로에 대한 정보 및 상기 각각의 경로의 시간 정보와 거리 정보를 생성하는 제1 정보 생성부(214);상기 제1 경로 가이드부(211)가 실행될 때 상기 제1 전체 경로의 공기질 정보를 비교하며, 상기 제2 경로 가이드부(212)가 실행될 때 상기 제2 전체 경로의 시간 정보와 거리 정보를 비교하는 비교분석부(215);상기 제1 경로 가이드부(211)가 실행될 때 상기 제1 전체 경로 중 상대적으로 공기질이 상기 기준치 이하이면서 시간과 거리상 최단 경로인 상기 제1 최단 경로를 생성하며, 상기 제2 경로 가이드부(212)가 실행될 때 상기 제2 전체 경로 중 상대적으로 시간과 거리상 최단 경로인 상기 제2 최단 경로를 생성하는 최단경로 생성부(216); 및상기 제1 최단 경로 또는 상기 제2 최단 경로에 공기질 정보, 시간 정보 및 거리 정보를 매칭시키는 제1 매칭부(217); 및상기 매칭된 제1 최단 경로 또는 제2 최단 경로를 상기 출발지점과 상기 도착지점이 적어도 포함된 지도정보에 출력하는 제1 출력부(218);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질을 고려한 내비게이션 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경로 가이드부(210)는,상기 지도정보에 출력한 상기 제1 최단 경로 및 상기 제2 최단 경로 중 하나가 저장된 후, 상기 저장된 최단 경로와 다른 하나의 최단 경로를 생성하는 경우, 상기 제1 최단 경로와 상기 제2 최단 경로를 함께 상기 지도정보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질을 고려한 내비게이션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출력부(218)는,상기 제1 최단 경로와 상기 제2 최단 경로를 다른 색상 또는 다른 종류의 선으로 상기 지도정보에 출력하거나, 다른 색상이면서 다른 종류의 선으로 상기 지도정보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질을 고려한 내비게이션 장치
7 7
제 1 항 및 제 2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목적지 가이드부(220)는,상기 목적지의 정보가 입력되는 목적지 입력부(221);상기 목적지 입력부(221)에 입력된 목적지의 정보와 상기 목적지의 공기질 정보를 생성하는 제2 정보 생성부(222);상기 목적지의 정보와 상기 목적지의 공기질 정보를 매칭시키는 제2 매칭부(223); 및상기 매칭된 목적지의 정보 및 공기질 정보를 상기 단말(200)에 출력하는 제2 출력부(224);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질을 고려한 내비게이션 장치
8 8
삭제
9 9
삭제
10 10
삭제
11 11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애플리케이션(200a)은,상기 센서(100)가 측정하는 총 휘발성유기화합물을 기준으로 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의 4단계 또는 좋음, 보통, 민감군영향, 나쁨, 매우 나쁨, 위험의 6단계로 변환하여 상기 제1 최단 경로, 상기 제2 최단 경로 및 상기 목적지 중 하나의 공기질 정보에 반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질을 고려한 내비게이션 장치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애플리케이션(200a)은,상기 총 휘발성유기화합물이 0~200 ug/m3인 경우 좋음, 201~350 ug/m3인 경우 보통, 351~500 ug/m3인 경우 나쁨 및 501 ug/m3인 경우 매우 나쁨으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질을 고려한 내비게이션 장치
13 13
삭제
14 14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애플리케이션(200a)은,대기질지수(AQI) 및 통합대기환경지수(CAI) 중 하나를 기반으로 상기 센서(100)로부터 측정된 정보를 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의 4단계 또는 좋음, 보통, 민감군영향, 나쁨, 매우 나쁨, 위험의 6단계로 변환하여 상기 제1 최단 경로, 상기 제2 최단 경로 및 상기 목적지 중 하나의 공기질 정보에 반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질을 고려한 내비게이션 장치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애플리케이션(200a)은,상기 통합대기환경지수를 기반으로 상기 센서(100)로부터 측정된 정보를 변환하는 경우, 상기 목적지의 초미세먼지 0~15 ug/m3, 미세먼지 0~30 ug/m3, 이산화질소 0~0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