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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Air Data System, ADS) 비상모드가 인가되면, 오토파일럿 장치의 속도 제어를 비활성화시키는 비행제어장치;상기 항공기의 비행 자세를 제어하기 위한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생성하는 ADS 비상 모드 피치 자세 명령 생성기; 및상기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입력으로 하여 상기 항공기의 비행 자세를 제어하는 자세 조종안정성 증강 제어 모듈을 포함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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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ADS 비상 모드 피치 자세 명령 생성기는,상기 항공기의 수평 고도에서의 직선비행과 수평 고도에서의 선회비행 조건에서 해석된 트림 피치 데이터를 출력하는 트림 피치 데이터 출력 모듈;상기 항공기의 고도 변화 시 일정 속도 범위 유지를 위해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에 고도변화에 대해 사전 설계된 피치 자세 보상 명령을 출력하는 보상 피치 데이터 출력 모듈; 및비행 중 실시간으로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를 보상하기 위한 항공기의 트림 상태를 추정하여 해석 모델 기반의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출력하는 트림 상태 추정 보상기를 포함하여,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에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보상하여 상기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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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트림 상태 추정 보상기는 상기 항공기의 비행체 상태정보, 상기 오토파일럿 장치로부터 수신되는 현재 고도 및 속도에서의 상승각 및 하강각, 가속도, 각속도, 받음각(Angle of Attack, AOA) 및 옆미끄러짐각(Angle of Sideslip, AOS) 정보 중 측정 또는 가용한 정보를 활용하여 각각이 기 설정된 트림 충족 범위를 만족할 경우에만,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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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는 상기 항공기의 각 비행 조건에 대해서 상기 오토파일럿 장치 및 상기 자세 조종안정성 증강 제어 모듈에 사용된 공력모델을 사용하여 해석된 데이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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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대기자료장치는 둘 이상이며,상기 비행제어장치는 상기 항공기에 인가된 속도 명령에서의 트림 피치 자세와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각각의 받음각 측정값을 비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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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비행제어장치는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중 상기 받음각 측정값이 상기 항공기의 현재 트림 피치 자세와 근사한 정도에 의해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중 정상인 대기자료장치를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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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비행제어장치는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중 선택된 대기자료장치가 없는 경우 상기 대기자료장치(Air Data System, ADS) 비상모드를 유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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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Air Data System, ADS) 비상모드가 인가되면, 비행제어장치에 의해 오토파일럿 장치의 속도 제어를 비활성화시키는 단계;ADS 비상 모드 피치 자세 명령 생성기에 의해 상기 항공기의 비행 자세를 제어하기 위한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생성하는 단계; 및자세 조종안정성 증강 제어 모듈에 의해 상기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입력으로 하여 상기 항공기의 비행 자세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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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항공기의 수평 고도에서의 직선비행과 수평 고도에서의 선회비행 조건에서 해석된 트림 피치 데이터를 출력하는 단계;상기 항공기의 고도 변화 시 일정 속도 범위 유지를 위해 기 트림 피치 데이터에 고도변화에 대해 사전 설계된 피치 자세 보상 명령을 출력하는 단계; 및비행 중 실시간으로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를 보상하기 위한 항공기의 트림 상태를 추정하여 해석 모델 기반의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여,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에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보상하여 상기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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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항공기의 비행체 상태정보, 상기 오토파일럿 장치로부터 수신되는 현재 고도 및 속도에서의 상승각 및 하강각, 가속도, 각속도, 받음각(Angle of Attack, AOA) 및 옆미끄러짐각(Angle of Sideslip, AOS) 정보 중 측정 또는 가용한 정보를 활용하여 각각이 기 설정된 트림 충족 범위를 만족할 경우에만,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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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는 상기 항공기의 각 비행 조건에 대해서 상기 오토파일럿 장치 및 상기 자세 조종안정성 증강 제어 모듈에 사용된 공력모델을 사용하여 해석된 데이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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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항공기에 인가된 속도 명령에서의 트림 피치 자세와 상기 대기자료장치 각각의 받음각 측정값을 비교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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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비교하는 단계에 의해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중 상기 받음각 측정값이 상기 항공기의 현재 트림 피치 자세와 근사한 정도에 따라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중 정상인 대기자료장치를 선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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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피치 자세 명령을 생성하도록 제어하는 단계에 의해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중 선택된 대기자료장치가 없는 경우 상기 대기자료장치(Air Data System, ADS) 비상모드를 유지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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