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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및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426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Air Data System, ADS) 비상모드가 인가되면, 오토파일럿 장치의 속도 제어를 비활성화시키는 비행제어장치, 상기 항공기의 비행 자세를 제어하기 위한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생성하는 ADS 비상 모드 피치 자세 명령 생성기 및 상기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입력 받아 상기 항공기의 비행 자세를 제어하는 자세 조종안정성 증강 제어 모듈을 포함하는 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으로서, 본 발명에 의하면, 이중화 대기자료장치와 오토파일럿이 탑재된 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이상(Abnormal) 출력 상황에서의 항공기 비행안전성 영향성 최소화할 수 있다.
Int. CL B64C 13/18 (2006.01.01) G05D 1/08 (2006.01.01) G05D 1/06 (2006.01.01)
CPC B64C 13/18(2013.01) G05D 1/0808(2013.01) G05D 1/060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40479 (2021.10.20)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2385272-0000 (2022.04.0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4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0.20)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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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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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동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장세아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윤성훈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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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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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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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0.20 수리 (Accepted) 1-1-2021-1203590-1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0.20 수리 (Accepted) 1-1-2021-1203840-27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075101-48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3.24 수리 (Accepted) 1-1-2022-0317434-0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3.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317435-45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4.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53864-8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Air Data System, ADS) 비상모드가 인가되면, 오토파일럿 장치의 속도 제어를 비활성화시키는 비행제어장치;상기 항공기의 비행 자세를 제어하기 위한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생성하는 ADS 비상 모드 피치 자세 명령 생성기; 및상기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입력으로 하여 상기 항공기의 비행 자세를 제어하는 자세 조종안정성 증강 제어 모듈을 포함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ADS 비상 모드 피치 자세 명령 생성기는,상기 항공기의 수평 고도에서의 직선비행과 수평 고도에서의 선회비행 조건에서 해석된 트림 피치 데이터를 출력하는 트림 피치 데이터 출력 모듈;상기 항공기의 고도 변화 시 일정 속도 범위 유지를 위해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에 고도변화에 대해 사전 설계된 피치 자세 보상 명령을 출력하는 보상 피치 데이터 출력 모듈; 및비행 중 실시간으로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를 보상하기 위한 항공기의 트림 상태를 추정하여 해석 모델 기반의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출력하는 트림 상태 추정 보상기를 포함하여,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에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보상하여 상기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트림 상태 추정 보상기는 상기 항공기의 비행체 상태정보, 상기 오토파일럿 장치로부터 수신되는 현재 고도 및 속도에서의 상승각 및 하강각, 가속도, 각속도, 받음각(Angle of Attack, AOA) 및 옆미끄러짐각(Angle of Sideslip, AOS) 정보 중 측정 또는 가용한 정보를 활용하여 각각이 기 설정된 트림 충족 범위를 만족할 경우에만,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는 상기 항공기의 각 비행 조건에 대해서 상기 오토파일럿 장치 및 상기 자세 조종안정성 증강 제어 모듈에 사용된 공력모델을 사용하여 해석된 데이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5 5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대기자료장치는 둘 이상이며,상기 비행제어장치는 상기 항공기에 인가된 속도 명령에서의 트림 피치 자세와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각각의 받음각 측정값을 비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비행제어장치는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중 상기 받음각 측정값이 상기 항공기의 현재 트림 피치 자세와 근사한 정도에 의해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중 정상인 대기자료장치를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7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비행제어장치는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중 선택된 대기자료장치가 없는 경우 상기 대기자료장치(Air Data System, ADS) 비상모드를 유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시스템
8 8
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Air Data System, ADS) 비상모드가 인가되면, 비행제어장치에 의해 오토파일럿 장치의 속도 제어를 비활성화시키는 단계;ADS 비상 모드 피치 자세 명령 생성기에 의해 상기 항공기의 비행 자세를 제어하기 위한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생성하는 단계; 및자세 조종안정성 증강 제어 모듈에 의해 상기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입력으로 하여 상기 항공기의 비행 자세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9 9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항공기의 수평 고도에서의 직선비행과 수평 고도에서의 선회비행 조건에서 해석된 트림 피치 데이터를 출력하는 단계;상기 항공기의 고도 변화 시 일정 속도 범위 유지를 위해 기 트림 피치 데이터에 고도변화에 대해 사전 설계된 피치 자세 보상 명령을 출력하는 단계; 및비행 중 실시간으로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를 보상하기 위한 항공기의 트림 상태를 추정하여 해석 모델 기반의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여,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에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보상하여 상기 트림 피치 자세 명령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항공기의 비행체 상태정보, 상기 오토파일럿 장치로부터 수신되는 현재 고도 및 속도에서의 상승각 및 하강각, 가속도, 각속도, 받음각(Angle of Attack, AOA) 및 옆미끄러짐각(Angle of Sideslip, AOS) 정보 중 측정 또는 가용한 정보를 활용하여 각각이 기 설정된 트림 충족 범위를 만족할 경우에만, 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 오차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트림 피치 데이터는 상기 항공기의 각 비행 조건에 대해서 상기 오토파일럿 장치 및 상기 자세 조종안정성 증강 제어 모듈에 사용된 공력모델을 사용하여 해석된 데이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12 12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항공기에 인가된 속도 명령에서의 트림 피치 자세와 상기 대기자료장치 각각의 받음각 측정값을 비교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비교하는 단계에 의해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중 상기 받음각 측정값이 상기 항공기의 현재 트림 피치 자세와 근사한 정도에 따라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중 정상인 대기자료장치를 선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피치 자세 명령을 생성하도록 제어하는 단계에 의해 둘 이상의 상기 대기자료장치 중 선택된 대기자료장치가 없는 경우 상기 대기자료장치(Air Data System, ADS) 비상모드를 유지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항공기의 대기자료장치 비상 모드시 비행 자세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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