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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젝터를 이용한 냉동탑차용 냉동기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4275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이젝터를 이용한 냉동탑차용 냉동기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압축기, 응축기, 냉매탱크, 팽창밸브 및 증발기가 유동라인으로 연결된 증기압축식 냉동시스템, 일단이 냉매탱크의 출구단과 연결되어 있고 타단이 압축기의 입구단과 연결된 이젝터 냉동시스템, 상기 이젝터 냉동시스템과 상기 출구단의 사이에서 유동하는 냉매를 분배하는 유량제어밸브 및 냉동탑차의 엔진과 연결되어 상기 엔진의 RPM이 설정값을 초과하면 상기 유량제어밸브를 제어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한다.상기 유량제어밸브는 상기 컨트롤러의 신호로 고온고압 액체 상태의 냉매를 상기 이젝터 냉동시스템의 이젝터와 상기 증기압축식 냉동시스템의 팽창밸브로 분배할 수 있다.
Int. CL F25B 9/08 (2006.01.01) F25B 49/02 (2022.01.01) F25B 41/20 (2021.01.01)
CPC F25B 9/08(2013.01) F25B 49/02(2013.01) F25B 41/20(2013.01) B60P 3/20(2013.01) F25B 2400/04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73334 (2020.12.11)
출원인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388767-0000 (2022.04.1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4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11)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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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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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윤철 제주특별자치도 제
2 고광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
3 김부철 제주특별자치도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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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진동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길 ** 다원빌딩 *층(푸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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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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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11 수리 (Accepted) 1-1-2020-1347469-9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6.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9.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188548-9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10.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810601-1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12.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1430573-0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12.09 수리 (Accepted) 1-1-2021-1430575-9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4.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8174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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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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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기, 응축기, 냉매탱크, 팽창밸브 및 증발기가 유동라인으로 연결된 증기압축식 냉동시스템,일단이 냉매탱크의 출구단과 연결되어 있고 타단이 압축기의 입구단과 연결된 이젝터 냉동시스템,상기 이젝터 냉동시스템과 상기 출구단의 사이에서 유동하는 냉매를 분배하는 유량제어밸브 및냉동탑차의 엔진과 연결되어 상기 엔진의 RPM이 설정값을 초과하면 상기 유량제어밸브를 제어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하며,상기 이젝터 냉동시스템은흡인실이 형성된 몸체, 상기 몸체와 연결된 모티브관, 흡입관 및 배출관으로 이루어진 이젝터,상기 냉매탱크의 출구단과 상기 모티브관을 연결하는 제1 이젝터 라인,상기 배출관과 상기 압축기의 입구단을 연결하는 제2 이젝터 라인,상기 흡입관과 상기 증발기의 출구단을 연결하는 제3 이젝터 라인엔진에서 회수한 폐열이 유동할 수 있으며 상기 제1 이젝터 라인에 배치된 열교환부,상기 제3 이젝터 라인과 상기 증발기의 출구단 사이에 배치된 제1 밸브 및상기 제2 이젝터 라인과 상기 압축기의 입구단 사이에 배치된 제2 밸브를 포함하며,상기 유량제어밸브는 상기 컨트롤러의 신호로 상기 냉매탱크에서 토출된 냉매를 상기 이젝터와 상기 팽창밸브로 분배하고, 상기 이젝터로 분배된 냉매는 상기 열교환부에서 상기 폐열과 열교환으로 온도가 상승하여 상기 몸체의 내부로 유입되고, 상기 팽창밸브로 분배되어 상기 증발기에서 토출된 냉매는 상기 제1 밸브의 제어로 상기 몸체의 내부로 유입되어 온도가 상승한 상기 냉매와 혼합으로 온도가 상기 증발기에서 토출되는 냉매의 온도보다 상승하여 상기 제2 밸브의 제어로 상기 압축기로 유입되는이젝터를 이용한 냉동탑차용 냉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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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서,상기 설정값은 1800 RPM인 이젝터를 이용한 냉동탑차용 냉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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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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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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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서,상기 유량제어밸브는 상기 냉매탱크에서 토출된 고온고압 액체 상태의 냉매를 상기 이젝터와 상기 팽창밸브로 1:9 내지 3:7 비율로 분배하는이젝터를 이용한 냉동탑차용 냉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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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제2항 및 제5항 중 선택된 어느 한 항에 정의되어 있는 이젝터를 이용한 냉동탑차용 냉동기를 이용하는 것으로,냉동탑차의 엔진 동력으로 증기압축식 냉동시스템의 압축기를 작동시켜 유동라인을 따라 냉매를 유동시켜 냉동탑에 냉기를 제공하는 단계,컨트롤러는 RPM센서에서 감지된 신호로 냉동탑차의 엔진 RPM이 설정값을 초과하였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RPM이 설정값을 초과하였다고 판단하면 증기압축식 냉동시스템과 이젝터 냉동시스템을 연결하고 있는 유량제어밸브의 제어로 상기 증기압축식 냉동시스템의 냉매탱크에서 토출된 냉매를 증기압축식 냉동시스템의 팽창밸브와 상기 이젝터 냉동시스템의 이젝터로 분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이젝터로 분배된 냉매는 상기 엔진에서 회수한 폐열이 유동하는 열교환부의 경유로 상기 폐열과 열교환으로 온도가 상승되어 상기 이젝터로 유입되고, 상기 증기압축식 냉동시스템의 증발기를 경유한 냉매는 상기 이젝터로 유입되어 상기 폐열과 열교환으로 온도가 상승한 상기 냉매와 혼합으로 온도가 상기 증발기에서 토출되는 냉매의 온도보다 상승하여 상기 압축기로 유입되는이젝터를 이용한 냉동탑차용 냉동기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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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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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삼원이엔지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에특)(R&D) 이젝터(Ejector)를 이용한 냉동탑차용 복합구동 냉동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