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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전용차로 단속이나 혼잡통행료 자동징수를 위해 문형식 구조물(200) 또는 지주식 구조물 상부에 설치되고, 서로 상이한 파장대의 적외선으로 차량(300)의 전면부를 듀얼 촬영하여 제1 전면영상 및 제2 전면영상을 생성하는 전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10);버스전용차로의 측면부인 중앙분리대(210) 또는 노변에 설치되고, 서로 상이한 파장대의 적외선으로 상기 차량(300)의 측면부를 듀얼 촬영하여 제1 측면영상 및 제2 측면영상을 생성하는 측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20);상기 전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10)의 듀얼 구동을 위해 서로 상이한 파장대의 레이저 트리거를 발생하는 전방 레이저 트리거 발생기(130);상기 측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20)의 듀얼 구동을 위해 서로 상이한 파장대의 레이저 트리거를 발생하는 측방 레이저 트리거 발생기(140); 및상기 전방 및 측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10, 120)의 적외선 촬영을 제어하고, 상기 전방 및 측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10, 120)에서 촬영된 영상의 시각 동기화를 수행하며, 상기 차량의 전면부 및 측면부 탑승인원을 검지하는 현장 제어기(170)를 포함하되,상기 현장 제어기(170)는 서로 상이한 파장대의 적외선으로 촬영된 상기 제1 및 제2 전면영상 및 상기 제1 및 제2 측면영상에서 인체 부분이 반사율(Reflectance) 차이에 따라 밝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300) 내 승차인원을 검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승차인원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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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10)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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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측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20)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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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전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10)에 의해 차량 전면부 촬영시 동일한 파장대의 적외선 조명을 각각 제공하는 전방 적외선 조명(150); 및상기 측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20)에 의해 차량 측면부 촬영시 동일한 파장대의 적외선 조명을 각각 제공하는 측방 적외선 조명(160)을 추가로 포함하는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승차인원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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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현장 제어기(170)는,상기 전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10)에 의해 듀얼 촬영된 제1 및 제2 전면영상 데이터와 상기 측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20)에 의해 듀얼 촬영된 제1 및 제2 측면영상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171);상기 전방 및 측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10, 120) 각각에서 촬영된 영상의 시각 동기화를 수행하는 시각 동기화 수행부(172);상기 제1 및 제2 전면영상을 밝기 값 차이에 따라 융합하여 융합 전면영상을 생성하고, 상기 제1 및 제2 측면영상을 밝기 값 차이에 따라 융합하여 융합 측면영상을 생성하는 영상 융합부(173);상기 융합 전면영상 및 상기 융합 측면영상을 각각 기설정된 밝시 임계값(Threshold)에 따라 인체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배경 부분을 각각 제거하는 배경 부분 처리부(174); 및상기 배경 부분이 제거된 융합 전면영상 및 융합 측면영상으로부터 얼굴인식 알고리즘에 따라 상기 차량(300) 내 승차인원을 판단하는 승차인원 판단부(175)를 포함하는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승차인원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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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전면영상과 상기 제1 및 제2 측면영상에서 수분이 함유된 인체 부분은 밝기 값이 상이하게 나타나고, 인체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밝기 값이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을 이용하여, 상기 영상 융합부(173)는 상기 제1 및 제2 전면영상과 상기 제1 및 제2 측면영상을 각각 융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승차인원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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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전면영상과 상기 제1 및 제2 측면영상에서 상기 인체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인 배경은 기설정된 밝기 임계값에 따라 제거되어, 상기 수분이 함유된 인체 부분만을 검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승차인원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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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얼굴인식 알고리즘은 얼굴 인식에 사용되는 에이다부스트(Adaboost) 또는 딥러닝 기계학습 알고리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승차인원 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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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버스전용차로 단속 또는 통행료 징수를 위한 소정 위치로 차량 통과시, 통과 차량(300)의 촬영을 위한 전방 및 측방 적외선 트리거를 발생시키는 단계;b) 전방 및 측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10, 120) 각각을 통해 상이한 파장대로 차량(300) 전면 및 측면을 듀얼 촬영하여 제1 및 제2 전면영상과 제1 및 제2 측면영상을 생성하는 단계;c) 현장 제어기(170)가 상기 제1 및 제2 전면영상과 제1 및 제2 측면영상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d) 상기 전방 및 측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10, 120)에서 촬영된 상기 제1 및 제2 전면영상과 제1 및 제2 측면영상에 대해 시각 동기화를 수행하는 단계;e) 상기 제1 및 제2 전면영상과 제1 및 제2 측면영상의 반사율 차이로 밝기 차이가 발생한 제1 및 제2 전면영상과 제1 및 제2 측면영상을 각각 융합하여 융합 전면영상 및 융합 측면영상을 생성하는 단계;f) 상기 융합 전면영상 및 융합 측면영상 각각을 기설정된 밝기 임계값에 의해 배경 부분을 제거하는 단계; 및g) 얼굴인식 알고리즘에 따라 상기 배경 부분이 제거된 융합 전면영상 및 융합 측면영상으로부터 상기 차량 내 승차인원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현장 제어기(170)는 서로 상이한 파장대의 적외선으로 촬영된 상기 제1 및 제2 전면영상 및 상기 제1 및 제2 측면영상에서 인체 부분이 반사율(Reflectance) 차이에 따라 밝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300) 내 승차인원을 검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승차인원 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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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의 전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10)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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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의 측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20)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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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에서, 상기 전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10)에 의해 차량 전면부 촬영시 전방 적외선 조명(150)이 동일한 파장대의 적외선 조명을 각각 제공하고, 상기 측방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120)에 의해 차량 측면부 촬영시 측방 적외선 조명(160)이 동일한 파장대의 적외선 조명을 각각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승차인원 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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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에서, 상기 제1 및 제2 전면영상과 상기 제1 및 제2 측면영상에서 수분이 함유된 인체 부분은 밝기 값이 상이하게 나타나고, 인체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밝기 값이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을 이용하여, 상기 제1 및 제2 전면영상과 상기 제1 및 제2 측면영상을 각각 융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승차인원 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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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전면영상과 상기 제1 및 제2 측면영상에서 상기 인체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인 배경은 기설정된 밝기 임계값에 따라 제거되어, 상기 수분이 함유된 인체 부분만을 검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승차인원 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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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g) 단계의 얼굴인식 알고리즘은 얼굴 인식에 사용되는 에이다부스트(Adaboost) 또는 딥러닝 기계학습 알고리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밴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승차인원 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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