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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행위 흔적정보와 항적정보 복원에 기반한 선박사고 분석 장치 및 이를 이용한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467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사용자 행위 흔적정보와 항적정보 복원에 기반한 선박사고 분석 장치 및 이를 이용한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선박사고 분석 방법은 선박에 탑재된 항해장비를 기반으로 내부 항적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선박의 외부 기관으로부터 상기 선박에 상응하는 외부 항적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와 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를 결합하여 상기 선박의 불완전한 항적정보를 복원하는 단계; 복원된 항적정보와 운항자 행위 흔적정보를 분석하는 단계; 및 상기 복원된 항적정보와 상기 운항자 행위 흔적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선박의 사고 상황을 재현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7C 5/02 (2021.01.01) G07C 5/08 (2006.01.01) G08G 3/00 (2006.01.01) B63B 49/00 (2006.01.01)
CPC G07C 5/02(2013.01) G07C 5/08(2013.01) G08G 3/00(2013.01) B63B 4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40295 (2020.10.27)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55816 (2022.05.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8.12)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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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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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병길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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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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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0.27 수리 (Accepted) 1-1-2020-1140833-62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8.12 수리 (Accepted) 1-1-2021-093335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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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선박에 탑재된 항해장비를 기반으로 내부 항적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선박의 외부 기관으로부터 상기 선박에 상응하는 외부 항적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와 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를 결합하여 상기 선박의 불완전한 항적정보를 복원하는 단계; 복원된 항적정보와 운항자 행위 흔적정보를 분석하는 단계; 및상기 복원된 항적정보와 상기 운항자 행위 흔적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선박의 사고 상황을 재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는상기 항해장비의 설정 정보, 상기 항해장비가 구동된 시점에 상응하는 시간 및 좌표 및 상기 항해장비에 의해 기록되는 내부 항적 로그 중 적어도 하나에 상응하는 메타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는육상의 관제 센터로부터 상기 선박에 상응하게 획득되는 레이더 기반의 외부 항적 로그 및 상기 선박의 사고 위치와 시간을 포함하는 검색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복원하는 단계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중 참조점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중 참조점에서의 위치 좌표간 매칭을 기반으로 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와 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를 시간 동기화하는 단계; 및시간 동기화를 기반으로 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와 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를 시간대별로 결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방법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시간 동기화하는 단계는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중 참조점에 상응하는 내부 항적 위치 좌표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중 참조점에 상응하는 외부 항적 위치 좌표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내부 항적 위치 좌표와 상기 외부 항적 위치 좌표를 매칭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중 참조점에 대응하는 참조점 시간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방법
6 6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중 참조점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와 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를 각각 해석하여 시간정보 및 항적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시간정보 및 항적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 및 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 중 어느 하나에 상응하는 참조점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방법
7 7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재현하는 단계는상기 복원된 항적정보를 기반으로 어느 하나의 전자 해도를 통해 상기 사고 상황에 상응하는 선박의 항적 정보를 시간대별로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방법
8 8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선박은블랙박스 및 AIS 장치가 탑재되지 않은 중소형 선박에 상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방법
9 9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중 참조점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항해장비를 생산하는 제조회사별 운용방식 및 보안기법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를 해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방법
10 10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운항자 행위 흔적정보는상기 선박과 사고 상대 선박 간의 거리, 각도 및 시간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산출되는 위험 산출값을 통해 위험 상황이라 판단되는 경우, 상기 선박을 운항하는 주체자가 수행한 사고 회피 조치에 대한 행위 흔적 정보 로그 데이터를 포함하되, 상기 선박을 운항하는 주체자는 사람 또는 자율운항 시스템 중 어느 하나에 상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방법
11 11
선박에 탑재된 항해장비를 기반으로 내부 항적 데이터를 획득하고, 상기 선박의 외부 기관으로부터 상기 선박에 상응하는 외부 항적 데이터를 획득하고, 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와 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를 결합하여 상기 선박의 불완전한 항적정보를 복원하고, 복원된 항적정보와 운항자 행위 흔적정보를 분석하고, 복원된 항적정보와 상기 운항자 행위 흔적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선박의 사고 상황을 재현하는 프로세서; 및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 및 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장치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는상기 항해장비의 설정 정보, 상기 항해장비가 구동된 시점에 상응하는 시간 및 좌표 및 상기 항해장비에 의해 기록되는 내부 항적 로그 중 적어도 하나에 상응하는 메타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장치
13 13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는육상의 관제 센터로부터 상기 선박에 상응하게 획득되는 레이더 기반의 외부 항적 로그 및 상기 선박의 사고 위치와 시간을 포함하는 검색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장치
14 14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중 참조점을 생성하고,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중 참조점에서의 위치 좌표간 매칭을 기반으로 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와 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를 시간 동기화하고, 시간 동기화를 기반으로 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와 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를 시간대별로 결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장치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중 참조점에 상응하는 내부 항적 위치 좌표를 추출하고, 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중 참조점에 상응하는 외부 항적 위치 좌표를 추출하고, 상기 내부 항적 위치 좌표와 상기 외부 항적 위치 좌표를 매칭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중 참조점에 대응하는 참조점 시간정보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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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4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와 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를 각각 해석하여 시간정보 및 항적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시간정보 및 항적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 및 상기 외부 항적 데이터 중 어느 하나에 상응하는 참조점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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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복원된 항적정보를 기반으로 어느 하나의 전자 해도를 통해 상기 사고 상황에 상응하는 선박의 항적 정보를 시간대별로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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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선박은블랙박스 및 AIS 장치가 탑재되지 않은 중소형 선박에 상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장치
19 19
청구항 16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항해장비를 생산하는 제조회사별 운용방식 및 보안기법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상기 내부 항적 데이터를 해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장치
20 20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운항자 행위 흔적정보는상기 선박과 사고 상대 선박 간의 거리, 각도 및 시간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산출되는 위험 산출값을 기반으로 위험 상황이라 판단되는 경우, 상기 선박을 운항하는 주체자가 수행한 사고 회피 조치에 대한 행위 흔적 정보 로그 데이터를 포함하되, 상기 선박을 운항하는 주체자는 사람 또는 자율운항 시스템 중 어느 하나에 상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사고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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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경찰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불법선박 대응을 위한 장비 선진화 기술개발 사업 해양사고 현장 디지털 증거물 무결성 및 증거능력 확보를 위한 항해 장비 디지털 포렌식 기법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