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RLS 알고리즘을 이용한 차량의 무게 및 무게중심 추정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5428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본 발명은 차량의 무게 및 무게중심 추정방법에 관한 것으로, 복수의 센서를 이용하여 차량의 전기모터에 걸리는 전류, 바퀴의 각속도 또는 상기 바퀴의 수직하중을 측정하는 운동상태 측정단계, 상기 전류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바퀴에 걸리는 구동력을 산출하고, 상기 각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종방향 가속도를 산출하는 구동력 및 종방향 가속도 산출단계, 상기 구동력, 상기 종방향 가속도 또는 무게추정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차량의 무게를 추정하는 무게 추정단계 및 상기 수직하중 또는 무게중심 위치추정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차량의 무게중심의 위치를 추정하는 무게중심위치 추정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추정한 구동력과 종방향 가속도를 사용하여 RLS 알고리즘을 통해 무게 및 무게중심을 추정하므로, 종방향 가속도가 0일 때 추정값의 발산이 방지된다.
Int. CL B60W 40/13 (2012.01.01) B60W 40/107 (2012.01.01) B60W 40/105 (2012.01.01) B60L 15/20 (2006.01.01) B60W 50/00 (2006.01.01) G01M 1/12 (2006.01.01)
CPC B60W 40/13(2013.01) B60W 40/107(2013.01) B60W 40/105(2013.01) B60L 15/20(2013.01) B60W 2530/10(2013.01) B60W 2520/105(2013.01) B60W 2520/10(2013.01) B60W 2050/0021(2013.01) B60L 2240/24(2013.01) B60Y 2200/91(2013.01) G01M 1/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47905 (2020.11.06)
출원인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상신브레이크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61670 (2022.05.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06)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산시
2 상신브레이크주식회사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영훈 경상북도 경산시
2 남강현 경상북도 경산시 펜타힐즈*
3 박상신 대구광역시 수성구
4 유창희 대구광역시 달성군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피씨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층(삼성동, 송암빌딩Ⅲ)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06 수리 (Accepted) 1-1-2020-1189426-7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2.07 수리 (Accepted) 4-1-2020-5277862-1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2.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38561-93
5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22.02.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36621-9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3.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186812-62
7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4.27 수리 (Accepted) 4-1-2022-5100288-8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5.10 접수중 (On receiving) 1-1-2022-0496111-66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5.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496110-1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센서를 이용하여 차량의 전기모터에 걸리는 전류, 바퀴의 각속도 또는 상기 바퀴의 수직하중을 측정하는 운동상태 측정단계;상기 전류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바퀴에 걸리는 구동력을 산출하고, 상기 각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종방향 가속도를 산출하는 구동력 및 종방향 가속도 산출단계;상기 구동력, 상기 종방향 가속도 또는 무게추정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차량의 무게를 추정하는 무게 추정단계; 및상기 수직하중 또는 무게중심 위치추정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차량의 무게중심의 위치를 추정하는 무게중심위치 추정단계를 포함하는 RLS알고리즘을 이용한 차량의 무게 및 무게중심 추정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무게 추정단계에서 상기 무게추정 알고리즘은 RLS(Recursive Least Squares) 알고리즘에 의해 수행되되 아래의 [수학식 1]에 의해 차량의 무게()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LS 알고리즘을 이용한 차량의 무게 및 무게중심 추정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수학식 1]은,차량의 스프링 상질량 운동방정식을 설계하고, 바퀴의 운동방정식 및 평형방정식을 설계하는 운동 및 평형방정식설계단계;상기 차량의 속도와 상기 바퀴의 속도관계식(Slip Ratio)으로부터 각속도를 산출하고, 상기 각속도를 미분하여 각가속도를 산출하는 각가속도 산출단계; 상기 바퀴의 평형방정식에 상기 각가속도를 대입하는 각가속도 대입단계;상기 바퀴의 운동방정식 및 상기 바퀴의 평형방정식을 상기 바퀴에 걸리는 구동력에 관한 수식으로 정리하는 구동력 정리단계;상기 구동력에 관한 수식을 상기 바퀴에 걸리는 내력에 관한 수식으로 정리하는 내력 정리단계;상기 스프링 상질량 운동방정식에 상기 내력에 관한 수식을 대입하여 회귀분석 수식으로 나타내는 내력수식 대입단계; 및상기 회귀분석 수식을 RLS(Recursive Least Squares) 알고리즘으로 정의하는 무게 알고리즘 설계단계를 통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LS 알고리즘을 이용한 차량의 무게 및 무게중심 추정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무게중심위치 추정단계에서 상기 무게중심 위치추정 알고리즘은 RLS(Recursive Least Squares) 알고리즘에 의해 수행되되 아래의 [수학식 2]에 의해 차량의 무게중심의 위치()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LS 알고리즘을 이용한 차량의 무게 및 무게중심 추정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수학식 2]는,상기 차량의 앞바퀴와 지면의 접촉점에서의 앞바퀴 평형방정식 및 상기 차량의 뒷바퀴와 상기 지면의 접촉점에서의 뒷바퀴 평형방정식을 설계하는 바퀴평형방정식 설계단계;상기 앞바퀴 및 상기 뒷바퀴 평형방정식에서 공통되는 변수를 기준으로 하여 행렬을 형성하는 행렬형성단계; 및상기 행렬을 이용하여 RLS(Recursive Least Squares) 알고리즘을 정의하는 무게중심 알고리즘 설계단계를 통해 산출되는 것인 RLS 알고리즘을 이용한 차량의 무게 및 무게중심 추정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상신브레이크(주)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R&D) 안전 규제 대응 및 사고 방지를 위한 상용차용 공압식 차량 안정성 제어(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