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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지연 예측 모델 생성 방법과 이를 이용한 물류의 지연 예측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559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다수의 설비를 포함하고, 다수의 설비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설비를 통과하는 순서인 경로에 따라 제조되는 트레이를 이용하여, 지연 예측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으로서, 트레이의 경로는, 각 설비를 거치는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고, (a) 트레이 데이터 수집부(110)에 트레이의 식별자, 트레이의 경로, 트레이의 개수 및 트레이의 각 설비 통과 시각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미리 수집된 트레이 데이터가 입력되는 단계; (b) 트레이 데이터 가공부(120)에서 상기 트레이 데이터 수집부(110)에서 수집된 상기 트레이 데이터로부터 각 설비 사이의 이동 경과 시간과 각 설비에서의 체류 시간을 연산하는 단계; 및 (c) 모델링부(130)는 상기 트레이의 경로와 상기 트레이의 개수를 입력으로 하고, 상기 각 설비 사이 이동 경과 시간과 상기 각 설비 별 체류 시간을 출력으로 하여, 지연 예측 모델을 학습하여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G06Q 10/06 (2012.01.01) G06Q 10/04 (2012.01.01) G06Q 10/08 (2012.01.01) G06N 20/00 (2019.01.01)
CPC G06Q 10/06375(2013.01) G06Q 10/04(2013.01) G06Q 10/08355(2013.01) G06Q 10/0633(2013.01) G06Q 10/087(2013.01) G06Q 10/06316(2013.01) G06N 20/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51096 (2020.11.12)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64707 (2022.05.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12)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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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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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구정인 경기도 화성
2 남은석 경기도 군포시 금산로 **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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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한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 *층(문정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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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12 수리 (Accepted) 1-1-2020-1212923-9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6.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8.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06834-6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033104-1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3.14 수리 (Accepted) 1-1-2022-0274523-1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3.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27452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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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다수의 설비를 포함하고, 다수의 설비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설비를 통과하는 순서인 경로에 따라 제조되는 트레이를 이용하여, 지연 예측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으로서, 트레이의 경로는, 각 설비를 거치는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고,(a) 트레이 데이터 수집부(110)에 트레이의 식별자, 트레이의 경로, 트레이의 개수 및 트레이의 각 설비 통과 시각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미리 수집된 트레이 데이터가 입력되는 단계;(b) 트레이 데이터 가공부(120)에서 상기 트레이 데이터 수집부(110)에서 수집된 상기 트레이 데이터로부터 각 설비 사이의 이동 경과 시간과 각 설비에서의 체류 시간을 연산하는 단계; 및(c) 모델링부(130)는 상기 트레이의 식별자, 상기 트레이의 경로 및 상기 트레이의 개수를 입력으로 하고, 상기 각 설비 사이 이동 경과 시간과 상기 각 설비 별 체류 시간을 출력으로 하여, 지연 예측 모델을 학습하여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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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c)단계 이후,(d) 입력부(210)에 트레이의 경로와 트레이의 개수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입력 데이터가 입력되는 단계;(e)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지연 예측 모델에 따라 동작되며,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입력데이터를 전송받고, 출력부(230)가 상기 입력 데이터에 대한 각 트레이의 총 경과 시간과 각 설비에서의 체류 시간이 출력하는 단계; 및(f)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출력된 각 트레이의 각 설비에서의 체류 시간 및 각 설비 사이의 이동 경과 시간을 기초로 어느 하나의 설비에서의 트레이의 지연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f)단계는,(f1)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출력된 각 트레이의 각 설비 중 어느 하나에서의 체류 시간이 기설정된 체류 시간 이상이면, 상기 어느 하나의 설비에서 트레이가 운송지연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및(f2)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출력부(230)에서 출력된 각 트레이의 각 설비 중 어느 하나에서의 체류 시간이 기설정된 체류 시간 미만이면, 상기 어느 하나의 설비에서 트레이가 운송정상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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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f)단계는,(f3)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출력된 각 트레이의 각 설비 중 어느 둘 사이에서의 이동 경과 시간이 기설정된 이동 경과 시간 이상이면, 상기 어느 두 설비 사이에서 트레이가 운송지연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및(f4)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출력된 각 트레이의 각 설비 중 어느 둘 사이에서의 이동 경과 시간이 기설정된 이동 경과 시간 미만이면, 상기 어느 두 설비 사이에서 트레이가 운송정상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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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f)단계 이후,(g)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f)단계에서 판단한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MES부(240) 및 AMHS부(250)가 설비 및 트레이의 이동 경로를 제어하도록 지시하고, 상기 지연 예측 모델을 더 학습시키는 단계; 및(h) 상기 MES부(240)와 AMHS부(250)로부터 새로운 트레이 데이터가 수집되는 단계; 를 포함하는,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g)단계는,(g1)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f)단계에서 각 설비 중 어느 하나에서 트레이가 상기 운송지연인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설비 중 어느 하나로 이동되는 트레이를 상기 운송정상인 다른 설비로 트레이의 경로를 변경하도록 상기 MES부(240) 및 상기 AMHS부(250)에 지시하거나 또는 새롭게 유입되는 트레이의 개수를 감소시키도록 제어하고,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변경된 트레이의 경로 또는 트레이의 개수와 그 때의 재판단된 각 설비에서의 체류 시간으로 상기 지연 예측 모델을 더 학습시키는 단계; 및(g2)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f)단계에서 각 설비 중 어느 하나에서 트레이가 운송정상인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MES부(240)와 AMHS부(250)가 상기 입력 데이터로 설비를 제어하도록 지시하고, 상기 지연 예측 모델을 더 학습시키는 단계; 를 포함하는,방법
7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g)단계는,(g3)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f)단계에서 각 설비 사이 중 어느 하나에서 트레이가 상기 운송지연인 것으로 판단되면, 새롭게 유입되는 트레이의 개수를 감소시키도록 제어하고,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변경된 트레이의 경로 또는 트레이의 개수와 그 때의 재판단된 각 설비 사이에서의 이동 경과 시간으로 상기 지연 예측 모델을 더 학습시키는 단계; 및(g4)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f)단계에서 각 설비 중 어느 하나에서 트레이가 운송정상인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시뮬레이션부(220)는 상기 MES부(240)와 AMHS부(250)가 상기 입력 데이터로 설비를 제어하도록 지시하고, 상기 지연 예측 모델을 더 학습시키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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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c)단계는,상기 모델링부(130)가 상기 트레이 식별자, 상기 트레이의 경로 및 상기 트레이의 개수를 입력으로 하고, 상기 각 설비 사이 이동 경과 시간과 상기 각 설비 별 체류 시간 출력으로 하는 지도 학습(supervised learning)한 지연 예측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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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한 항 따른 방법이 수행되는, 시스템
10 10
제1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방법이 수행되도록 저장매체에 기록되는 프로그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엠아이큐브솔루션 스마트공장제조핵심기술개발사업(R&D) 빅데이터 기반 제조라인 물류운영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