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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 시험장치 및 충돌 시험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5785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공기압과 전자기력을 이용하여 충돌체를 원하는 가속도로 손쉽게 가속시키는 충돌 시험장치 및 충돌 시험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형태에 따른 충돌 시험장치는 시편을 고정시키는 클램핑 유닛과; 상기 클램핑 유닛과 이격되어 배치되고, 상기 시편에 충돌되는 충돌체를 공기압 및 전자기력에 의해 가속시켜 발사시키는 임팩트 유닛을 포함한다.
Int. CL G01M 17/007 (2019.01.01) G01M 7/08 (2006.01.01)
CPC G01M 17/0078(2013.01) G01M 7/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52030 (2020.11.13)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 주식회사,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65467 (2022.05.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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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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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상원 서울특별시 동작구
2 박상윤 서울특별시 은평구
3 이용범 서울특별시 양천구
4 윤상재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5 최치훈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6 김정 부산광역시 금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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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신세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길 **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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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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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13 수리 (Accepted) 1-1-2020-1218634-34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4.01 수리 (Accepted) 4-1-2021-510087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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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시편을 고정시키는 클램핑 유닛과;상기 클램핑 유닛과 이격되어 배치되고, 상기 시편에 충돌되는 충돌체를 공기압 및 전자기력에 의해 가속시켜 발사시키는 임팩트 유닛을 포함하는 충돌 시험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클램핑 유닛은 고정되는 시편의 수직방향 및 수평방향 위치와 설치각도가 가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시험장치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클램핑 유닛은,수평방향으로 이격되어 수직방향을 따라 서로 평행하게 배치되는 한 쌍의 수직 가이드 레일이 구비되고, 상기 한 쌍의 수직 가이드 레일의 단부에 양단이 각각 연결되는 한 쌍의 수평 고정바가 구비되는 제 1 가이드 프레임과;상기 한 쌍의 수직 가이드 레일 사이에 배치되어 수직 가이드 레일을 따라 수직방향으로 이동되는 한 쌍의 수직 이동바와, 수직방향으로 이격되어 수직방향을 따라 서로 평행하게 배치되는 한 쌍의 수평 가이드 레일이 구비되는 제 2 가이드 프레임과;상기 한 쌍의 수평 가이드 레일 사이에 배치되어 수평 가이드 레일을 따라 수평방향으로 이동되는 한 쌍의 수평 이동바와, 상기 한 쌍의 수평 이동바의 단부에 양단이 각각 연결되는 한 쌍의 수직 고정바가 구비되는 이동 프레임과;상기 한 쌍의 수직 고정바에 각각 구비되는 한 쌍의 회전판과;양단이 상기 한 쌍의 회전판에 고정되어 상기 회전판의 회전에 따라 설치각도가 조절되고, 시편이 고정되는 고정 프레임을 포함하는 충돌 시험장치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임팩트 유닛은,상기 충돌체가 발사되는 방향으로 상기 충돌체에 공기압을 제공하는 압축 공기 모듈과;상기 충돌체가 발사되는 방향으로 상기 충돌체에 전자기력을 제공하는 전자기력 모듈과;상기 충돌체가 발사되는 경로를 가이드하는 가이드 모듈을 포함하는 충돌 시험장치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압축 공기 모듈은,압축 공기가 팽창되는 공간을 제공하는 챔버와;상기 챔버와 연통되어 팽창된 공기가 통과되는 제 1 가속 튜브를 포함하는 충돌 시험장치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전자기력 모듈은,상기 제 1 가속 튜브의 선단에 연통되도록 연결되어 상기 충돌체가 가속되어 이동되는 경로를 형성하는 제 2 가속 튜브와;상기 제 2 가속 튜브의 외주면에 설치되어 전원의 인가에 의해 상기 충돌체가 전진되는 방향으로 자기장을 형성시키는 전자석을 포함하는 충돌 시험장치
7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가이드 모듈은 상기 제 2 가속 튜브의 내주면에서 전방으로 연장되도록 설치되는 한 쌍의 가이드바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시험장치
8 8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제 1 가속 튜브와 제 2 가속 튜브는 일직선 상으로 연통되어, 중력방향에 대하여 수직한 방향으로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시험장치
9 9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제 1 가속 튜브의 내경은 상기 충돌체의 직경보다 작고, 상기 제 2 가속 튜브의 내경은 상기 충돌체의 직경보다 큰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시험장치
10 10
청구항 6 또는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제 2 가속 튜브는 유리섬유 강화플라스틱으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시험장치
11 11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충돌체는,내부가 중공된 반구형으로 형성되는 아우터 몸체와;내부가 중공된 반구형으로 형성되어 상기 아우터 몸체의 내주면에 배치되는 이너 몸체와;가속도계가 구비되어 상기 아우터 몸체 및 이너 몸체의 후단에 결합되는 결합 몸체를 포함하는 충돌 시험장치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아우터 몸체는 고무 소재로 이루어지고,상기 이너 몸체는 자성을 갖는 금속 소재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시험장치
13 13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결합 몸체의 후단에는 공기압이 집중시키는 홈부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시험장치
14 14
시편을 고정시키는 고정 단계와;공기압 및 전자기력을 이용하여 충돌체를 가속시키는 가속 단계와;가속된 충돌체를 발사하여 고정된 시편에 충돌시키는 충돌 단계와;발사된 충돌체의 가속도값과 시편에 발생된 충격값을 측정하는 측정 단계를 포함하는 충돌 시험방법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상기 가속 단계는,공기압에 의해 충돌체를 1차로 가속시키는 제 1 가속 과정과;1차로 가속된 충돌체의 주변에 자기장을 발생시켜 충돌체를 2차로 가속시키는 제 2 가속 과정을 포함하는 충돌 시험 방법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가속 단계는 제 1 가속 과정에서 가속되는 충돌체의 제 1 가속도값을 측정하고, 상기 제 1 가속도값과 충돌체를 시편에 충돌시키기 위하여 미리 설정한 제 2 가속도값을 비교하여 수정 가속도값을 연산한 다음, 상기 수정 가속도값을 반영하기 위하여 제 2 가속 과정에서 자기장의 방향 및 세기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시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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