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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6201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은, 운전자의 생체 데이터와 영상 데이터를 수집하여, 운전자의 운전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수집부와, 운전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각성 상태를 구분하고 구분된 각성 상태에 따라 운전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운전자 상태 판단부와, 운전자 상태 판단부의 정보를 수신하여 운전자의 운전 가능 상태이면 운전자가 차량 제어가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고 운전자의 운전 불가능 상태이면 자율 주행 상태로 전환하는 차량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60/00 (2020.01.01) B60W 50/08 (2020.01.01) G05D 1/00 (2006.01.01) G05D 1/02 (2020.01.01) B60W 40/08 (2006.01.01) B60W 50/14 (2020.01.01) B60H 1/00 (2006.01.01)
CPC B60W 60/0016(2013.01) B60W 60/0053(2013.01) B60W 40/08(2013.01) B60W 50/08(2013.01) G05D 1/0088(2013.01) G05D 1/0246(2013.01) B60H 1/00742(2013.01) B60W 2040/0872(2013.01) B60W 2420/42(2013.01) B60W 2420/403(2013.01) B60W 2040/0818(2013.01) B60W 2050/143(2013.01) B60W 2050/146(2013.01) B60W 2556/50(2013.01) G05D 2201/02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55790 (2020.11.19)
출원인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69177 (2022.05.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19)
심사청구항수 2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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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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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현욱 광주광역시 북구
2 유내원 광주광역시 북구
3 강동희 광주광역시 북구
4 김나경 광주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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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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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19 수리 (Accepted) 1-1-2020-1244828-4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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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운전자의 생체 데이터와 영상 데이터를 수집하여, 운전자의 운전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수집부;운전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각성 상태를 구분하고 구분된 각성 상태에 따라 운전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운전자 상태 판단부; 및운전자 상태 판단부의 정보를 수신하여 운전자의 운전 가능 상태이면 운전자가 차량 제어가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고 운전자의 운전 불가능 상태이면 자율 주행 상태로 전환하는 차량 제어부;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수집부는, 차량 운전자에게 착용되는 웨어러블 생체 센서와, 차량 운전 상태를 촬영하는 카메라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생체 데이터는,뇌전도(electroencephalogram, EEG), 안구전도(Electrooculography, EOG), 근전도(Electroyography, 근전도), 심전도(Electrocardiography, ECG), 피부전도도(galvanic skin response, GSR), 피부 온도(skin temperature, SKT), 호흡(Respiration, RSP), 맥파(Photoplethysmograph, PPG) 중 적어도 하나의 데이터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는, 영상 카메라, 적외선(infrared, IR), 시각적 깊이를 촬영하는 깊이(depth) 카메라 중의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카메라 및 적외선(infrared, IR)은, 운전자의 눈깜박이는 횟수, 눈꺼풀의 동공 가림 비율, 시선 방향, 입 모양 하품 횟수 중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영상을 촬영한 영상 데이터를 촬영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깊이 카메라는, 얼굴 각도, 운전자의 표정, 운전자 머리의 끄덕임 중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영상을 촬영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상태 판단부는, 상기 데이터 수집부에 저장된 상기 생체 데이터와 상기 영상 데이터를 포함한 운전자의 운전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정량화하고 운전자의 상태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단계의 정량화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운전자의 각성 상태를 각성 과소 상태, 각성 최적 상태, 각성 과잉 상태 및 각성 불능 상태로 분류하는 단계; 및상기 각성 최적 상태이면 운전 가능 상태로 판단하고, 각성 과소 및 과잉 상태는 운전 부주의 상태로 판단하고, 각성 불능 상태를 운전 불가능 상태로 판단하는 단계;를 수행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생체 데이터를 이용한 운전자의 운전 상태의 판단은, 상기 생체 데이터를 전처리 과정을 통해 노이즈를 제거하는 단계;상기 뇌전도(electroencephalogram, EEG)에서 알파파, 세타파, 베타파에 해당하는 주파수 영역의 대역별로 PSD(power spectral density) 분석을 하고, 뇌파의 샘플 엔트로피(sample entropy)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생체 데이터를 시계열 데이터들 간의 패턴을 학습하는 LSTM(Long short-term memory) 알고리즘의 입력값으로 설정하고, 졸음, 피로, 작업 부하 및 스트레스의 정량적 수치를 출력값으로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데이터를 이용한 운전자의 운전 상태의 판단은, MTCNN(Multi-task cascaded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검출기를 이용하여,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 데이터의 운전자의 얼굴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단계에서 검출된 얼굴을 이용하여 운전자 상태 판단을 위한 얼굴의 특징 요소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얼굴의 특징 요소를 입력값으로 하여, 졸음, 피로, 작업 부하 및 스트레스의 정량적 수치를 출력값으로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제어부는, (a) 상기 운전자의 각성 최적 상태로 운전 가능 상태이면, 차량 제어권을 운전자에게 부여한 상태를 유지하는 단계;(b) 상기 운전자의 각성 과소 상태이면, 운전자에게 경고하여 각성 상태를 상승시키는 단계;(c) 상기 운전자의 각성 과잉 상태이면, 차량 내부 환경을 변경 제어하고, 차량 운전 보조 시스템과 자율 주행 시스템을 활성화하여 각성 상태를 감소시키는 단계; 및(d) 상기 운전자의 각성 불능 상태로 운전 불가능 상태이면, 차량 제어권을 자율 주행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단계;를 제어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차량 운전자에게 시각적, 청각적 경고하고, 차량 운전석의 시트의 진동 기능을 활성화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차량의 공기 조화 시스템과 음향 제어 시스템의 작동하여 차량 내부 환경을 변경 제어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 차량 GPS 시스템과 연계한 자율 주행시스템을 이용하여 차량을 안전 장소로 이동하도록 제어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시스템
14 14
(A) 운전자의 생체 데이터와 영상 데이터를 수집하여 운전자의 운전 상태 정보를 데이터 수집부에 저장하는 단계;(B) 상기 (A) 단계의 운전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각성 상태를 구분하고, 구분된 각성 상태에 따라 운전자 상태 판단부에서 운전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C) 상기 운전자 상태 판단부의 정보를 수신하여 운전자의 운전 가능 상태이면 운전자가 차량 제어가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고 운전자의 운전 불가능 상태이면 자율 주행 상태로 전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에서,상기 생체 데이터는 차량 운전자에게 착용되는 웨어러블 생체 센서를 이용하여 수집되고, 상기 영상 데이터는, 차량 운전 상태를 촬영하는 카메라를 이용하여 수집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는, 영상 카메라, 적외선(infrared, IR), 시각적 깊이를 촬영하는 깊이(depth) 카메라 중의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카메라 및 적외선(infrared, IR)은, 운전자의 눈깜박이는 횟수, 눈꺼풀의 동공 가림 비율, 시선 방향, 입 모양 하품 횟수 중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영상을 촬영한 영상 데이터를 촬영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방법
18 18
제16항에 있어서,상기 깊이 카메라는, 얼굴 각도, 운전자의 표정, 운전자 머리의 끄덕임 중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영상을 촬영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방법
19 19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생체 데이터는, 뇌전도(electroencephalogram, EEG), 안구전도(Electrooculography, EOG), 근전도(Electroyography, 근전도), 심전도(Electrocardiography, ECG), 피부전도도(galvanic skin response, GSR), 피부 온도(skin temperature, SKT), 호흡(Respiration, RSP), 맥파(Photoplethysmograph, PPG) 중 적어도 하나의 데이터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방법
20 20
제14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B-1) 상기 데이터 수집부에 저장된 상기 생체 데이터와 상기 영상 데이터를 포함한 운전자의 운전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정량화하고 운전자의 상태를 판단하는 단계;(B-2) 상기 (B-1) 단계의 정량화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운전자의 각성 상태를 각성 과소 상태, 각성 최적 상태, 각성 과잉 상태 및 각성 불능 상태로 분류하는 단계; 및(B-3) 상기 각성 최적 상태이면 운전 가능 상태로 판단하고, 각성 과소 및 과잉 상태는 운전 부주의 상태로 판단하고, 각성 불능 상태를 운전 불가능 상태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방법
21 21
제20항에 있어서,상기 (B-1) 단계의 생체 데이터를 이용한 운전자의 운전 상태의 판단은, 상기 생체 데이터를 전처리 과정을 통해 노이즈를 제거하는 단계;상기 뇌전도(electroencephalogram, EEG)에서 알파파, 세타파, 베타파에 해당하는 주파수 영역의 대역별로 PSD(power spectral density) 분석을 하고, 뇌파의 샘플 엔트로피(sample entropy)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생체 데이터를 시계열 데이터들 간의 패턴을 학습하는 LSTM(Long short-term memory) 알고리즘의 입력값으로 설정하고, 졸음, 피로, 작업 부하 및 스트레스의 정량적 수치를 출력값으로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방법
22 22
제21항에 있어서,상기 (B-1) 단계의 상기 영상 데이터를 이용한 운전자의 운전 상태의 판단은, MTCNN(Multi-task cascaded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검출기를 이용하여,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 데이터의 운전자의 얼굴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단계에서 검출된 얼굴을 이용하여 운전자 상태 판단을 위한 얼굴의 특징 요소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얼굴의 특징 요소를 입력값으로 하여, 졸음, 피로, 작업 부하 및 스트레스의 정량적 수치를 출력값으로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방법
23 23
제22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c-1) 상기 운전자의 각성 최적 상태로 운전 가능 상태이면, 차량 제어권을 운전자에게 부여한 상태를 유지하는 단계;(c-2) 상기 운전자의 각성 과소 상태이면, 운전자에게 경고하여 각성 상태를 상승시키는 단계;(c-3) 상기 운전자의 각성 과잉 상태이면, 차량 내부 환경을 변경 제어하고, 차량 운전 보조 시스템과 자율 주행 시스템을 활성화하여 각성 상태를 감소시키는 단계; 및(c-4) 상기 운전자의 각성 불능 상태로 운전 불가능 상태이면, 차량 제어권을 자율 주행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방법
24 24
제23항에 있어서,상기 (C-2) 단계는, 차량 운전자에게 시각적, 청각적 경고하고, 차량 운전석의 시트의 진동 기능을 활성화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방법
25 25
제24항에 있어서,상기 (C-3) 단계는, 차량의 공기 조화 시스템과 음향 제어 시스템의 작동하여 차량 내부 환경을 변경 제어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스마트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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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인공지능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R&D)_자동차 AI 융합 연구개발 전기자동차 기반 미래 차량의 AI 적용 사람중심 지능화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