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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631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장치는 차량의 주행 경로를 제어하는 장치로서, 프로세서와, 프로세서와 동작 가능하게 연결되고 프로세서에서 수행되는 적어도 하나의 코드를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고, 메모리는 프로세서를 통해 실행될 때 프로세서가 차량 내 통신부에서 수신한 도로상황 데이터에 기초하여, 차량의 주행 경로 내 제1 구간에서 교통정체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차량에 대한 교통정체의 영향 여부에 기초하여 차량의 주행 경로를 변경할지를 결정하고, 차량의 주행 경로를 변경하는 것으로 결정됨에 기초하여, 차량의 주행 경로를 재선택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저장할 수 있다.
Int. CL B60W 30/10 (2006.01.01) B60W 40/04 (2006.01.01) B60W 40/06 (2006.01.01) B60W 30/18 (2006.01.01) B60W 30/14 (2006.01.01) B60W 60/00 (2020.01.01) G05D 1/00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30/10(2013.01) B60W 40/04(2013.01) B60W 40/06(2013.01) B60W 30/18163(2013.01) B60W 30/14(2013.01) B60W 60/001(2013.01) G05D 1/0088(2013.01) B60W 2050/0005(2013.01) B60W 2556/45(2013.01) B60W 2556/40(2013.01) B60W 2555/60(2013.01) B60W 2554/4042(2013.01) B60W 2050/0022(2013.01) G05D 2201/0213(2013.01) B60Y 2300/10(2013.01) B60Y 2300/181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55169 (2020.11.19)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69135 (2022.05.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19)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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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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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기홍 서울특별시 용산구
2 오태영 대전광역시 유성구
3 홍승우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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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남앤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서소문동, 정안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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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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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19 수리 (Accepted) 1-1-2020-1241320-4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0.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47345-4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3.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25942-4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5.24 수리 (Accepted) 1-1-2022-0549492-6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5.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54949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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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주행 경로를 제어하는 장치로서,프로세서; 및상기 프로세서와 동작 가능하게 연결되고 상기 프로세서에서 수행되는 적어도 하나의 코드를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고,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를 통해 실행될 때 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차량 내 통신부에서 수신한 도로상황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 내 제1 구간에서 교통정체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차량에 대한 상기 교통정체의 영향 여부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를 변경할지를 결정하고,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를 변경하는 것으로 결정됨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를 재선택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저장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차량 내 통신부에서 수신한 정밀 도로 지도로부터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 중에서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에서부터 상기 제1 구간으로 진입하기 전까지 배치된 제2 구간의 제한 속도를 추출하고, 상기 도로상황 데이터로부터 상기 제2 구간에 존재하는 타 차량들의 속도를 추출하며,상기 차량이 상기 제한 속도 및 상기 타 차량들의 속도에 대한 평균 속도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결정된 속도로 상기 제2 구간을 주행할 때 상기 제1 구간에 진입하게 되는 진입 예상 시점과 상기 교통정체가 유지되는 예상 시간을 비교한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에 대한 상기 교통정체의 영향 여부를 확인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저장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제한 속도로 상기 제2 구간을 주행할 때 걸리는 시간 및 상기 평균 속도로 상기 제2 구간을 주행할 때 걸리는 시간에 각각 제1 가중치 및 제2 가중치를 부여하여 상기 진입 예상 시점을 계산하되, 상기 제1 가중치는 상기 제한 속도와 상기 평균 속도의 비에 기초하여 결정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저장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차량 내 통신부에서 수신한 정밀 도로 지도로부터 상기 차량 내 입력부에 의해 입력된 출발지 및 목적지에 대응하는 복수의 경로를 검색하고, 상기 복수의 경로 각각에 설정된 기준에 기초하여 스코어(score)를 부여하며, 상기 복수의 경로 중에서 가장 낮은 스코어가 부여된 경로를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로 선택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더 저장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를 변경하는 것으로 결정되면,상기 도로상황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경로 각각에 부여된 스코어를 조정하고, 상기 복수의 경로 중에서 가장 낮은 스코어가 부여된 경로를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로 재선택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저장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도로상황 데이터는 V2X(Vehicle to Everything)에 기반하고,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도로상황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 내 제1 구간에서 교통사고, 도로공사 및 차량증가 중 적어도 하나의 이벤트가 확인되면, 상기 교통정체가 발생된 것으로 판단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저장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이벤트의 종류에 기초하여 상기 교통정체가 유지되는 예상 시간을 산출하고, 상기 예상 시간 및 상기 차량이 상기 제1 구간에 진입하게 되는 진입 예상 시점을 비교한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에 대한 상기 교통정체의 영향 여부를 확인하고, 상기 차량에 상기 교통정체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됨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를 변경하는 것으로 결정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저장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차량이 상기 제1 구간에 진입하게 되는 진입 예상 시점이, 상기 예상 시간에 포함되는 것으로 확인됨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에 상기 교통정체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저장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도로상황 데이터로부터 상기 교통정체가 발생한 상기 제1 구간에서 주행 중인 타 차량들의 속도를 추출하고, 상기 차량 내 통신부에서 수신한 정밀 도로 지도로부터 상기 제1 구간의 제한 속도를 추출하며, 상기 타 차량들의 속도에 대한 평균 속도 및 상기 제1 구간의 제한 속도를 비교한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교통정체가 상기 제1 구간에서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저장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장치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주행 경로 내 임의의 구간의 제한 속도, 상기 임의의 구간을 주행하는 타 차량들의 평균 속도를 확인하고,상기 타 차량들 중 상기 차량의 전방에 위치하는 전방 차량의 속도와 상기 평균 속도 간의 차이가 임계값 이상인 것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을 상기 제한 속도에 따라 주행하는 크루즈 모드로 제어하고, 상기 차이가 상기 임계값 미만인 것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을 상기 전방 차량을 따르는 팔로우 모드로 제어하되, 상기 임계값은 상기 제한 속도에 기초하여 결정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저장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장치
11 11
차량의 주행 경로를 제어하는 방법으로서,상기 차량 내 통신부에서 수신한 도로상황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 내 제1 구간에서 교통정체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차량에 대한 상기 교통정체의 영향 여부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를 변경할지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를 변경하는 것으로 결정됨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를 재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교통정체의 영향 여부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를 변경할지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내 통신부에서 수신한 정밀 도로 지도로부터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 중에서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에서부터 상기 제1 구간으로 진입하기 전까지 배치된 제2 구간의 제한 속도를 추출하고, 상기 도로상황 데이터로부터 상기 제2 구간에 존재하는 타 차량들의 속도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이 상기 제한 속도 및 상기 타 차량들의 속도에 대한 평균 속도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결정된 속도로 상기 제2 구간을 주행할 때 상기 제1 구간에 진입하게 되는 진입 예상 시점과 상기 교통정체가 유지되는 예상 시간을 비교한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에 대한 상기 교통정체의 영향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에 대한 상기 교통정체의 영향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는,상기 제한 속도로 상기 제2 구간을 주행할 때 걸리는 시간 및 상기 평균 속도로 상기 제2 구간을 주행할 때 걸리는 시간에 각각 제1 가중치 및 제2 가중치를 부여하여 상기 진입 예상 시점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1 가중치는 상기 제한 속도와 상기 평균 속도의 비에 기초하여 결정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방법
14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내 통신부에서 수신한 정밀 도로 지도로부터 상기 차량 내 입력부에 의해 입력된 출발지 및 목적지에 대응하는 복수의 경로를 검색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의 경로 각각에 설정된 기준에 기초하여 스코어를 부여하고, 상기 복수의 경로 중에서 가장 낮은 스코어가 부여된 경로를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로 선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를 재선택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를 변경하는 것으로 결정되면,상기 도로상황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경로 각각에 부여된 스코어를 조정하고, 상기 복수의 경로 중에서 가장 낮은 스코어가 부여된 경로를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로 재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방법
16 16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도로상황 데이터는 V2X(Vehicle to Everything)에 기반하고,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방법은,상기 도로상황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 내 제1 구간에서 교통사고, 도로공사 및 차량증가 중 적어도 하나의 이벤트가 확인되면, 상기 교통정체가 발생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교통정체의 영향 여부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를 변경할지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이벤트의 종류에 기초하여 상기 교통정체가 유지되는 예상 시간을 산출하고, 상기 예상 시간 및 상기 차량이 상기 제1 구간에 진입하게 되는 진입 예상 시점을 비교한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에 대한 상기 교통정체의 영향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에 상기 교통정체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됨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를 변경하는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에 대한 상기 교통정체의 영향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이 상기 제1 구간에 진입하게 되는 진입 예상 시점이, 상기 예상 시간에 포함되는 것으로 확인됨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에 상기 교통정체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방법
19 19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도로상황 데이터로부터 상기 교통정체가 발생한 상기 제1 구간에서 주행 중인 타 차량들의 속도를 추출하고, 상기 차량 내 통신부에서 수신한 정밀 도로 지도로부터 상기 제1 구간의 제한 속도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타 차량들의 속도에 대한 평균 속도 및 상기 제1 구간의 제한 속도를 비교한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교통정체가 상기 제1 구간에서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방법
20 20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경로 내 임의의 구간의 제한 속도 및 상기 임의의 구간을 주행하는 타 차량들의 속도에 대한 평균 속도 및 상기 타 차량들 중 상기 차량의 전방에 위치하는 전방 차량의 속도를 확인하는 단계; 및상기 전방 차량의 속도와 상기 평균 속도 간의 차이가 임계값 이상인 것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을 상기 제한 속도에 따라 주행하는 크루즈 모드로 제어하고, 상기 차이가 상기 임계값 미만인 것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을 상기 전방 차량에 따라 주행하는 팔로우 모드로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임계값은 상기 제한 속도에 기초하여 결정되는,차량의 주행 경로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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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R&D) 자율주행자동차 주변환경 인지 모듈의 안전도 평가기법 및 차량 안전 제어(Fail-operation) 원천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