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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PPM 기반 하이브리드 파형 신호 수신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0634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BPPM 기반 하이브리드 파형 신호 수신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본 개시의 일 실시 예에 따른 BPPM 기반 하이브리드 파형 신호 수신 방법은, 이중 레벨 펄스 위치 변조(Bi-level Pulse Position Modulation, BPPM) 기반 하이브리드 신호를 단일 카메라를 통해 수신하는 신호 수신 장치의 프로세서에 의해 수행되는 BPPM 기반 하이브리드 파형 신호 수신 방법으로서, 파일럿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와, 파일럿 신호에 기초하여 광원의 밝기(intensity)를 판단하는 단계와, 광원의 밝기에 기초하여 광원으로부터 수신되는 하이브리드 신호의 하이(high) 레벨 및 로우(low) 레벨을 구분할 수 있는 제 1 임계값 및 제 1 임계값보다 낮은 제 2 임계값을 결정하는 단계와, 제 1 임계값 및 제 2 임계값에 기초하여 BPPM 복조 방식에 따라 하이브리드 신호의 제 1 신호 및 제 2 신호를 각각 복조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H04B 10/116 (2013.01.01) H04B 10/524 (2013.01.01) H04B 10/67 (2013.01.01) H04B 10/112 (2013.01.01) G06K 9/62 (2022.01.01) G06N 3/04 (2006.01.01) G06N 3/08 (2006.01.01)
CPC H04B 10/116(2013.01) H04B 10/524(2013.01) H04B 10/676(2013.01) H04B 10/112(2013.01) G06K 9/6201(2013.01) G06N 3/04(2013.01) G06N 3/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63521 (2021.05.17)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327440-0000 (2021.11.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11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5.17)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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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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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영민 서울특별시 강남구
2 모하마드 오스만 알리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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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남앤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서소문동, 정안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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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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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5.17 수리 (Accepted) 1-1-2021-0568007-03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5.18 수리 (Accepted) 1-1-2021-0576161-58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5.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6.07 수리 (Accepted) 9-1-2021-0008205-1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9.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738320-1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9.27 수리 (Accepted) 1-1-2021-1106656-2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9.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1106657-7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10.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847542-7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이중 레벨 펄스 위치 변조(Bi-level Pulse Position Modulation, BPPM) 기반 하이브리드 신호를 단일 카메라를 통해 수신하는 신호 수신 장치의 프로세서에 의해 수행되는 BPPM 기반 하이브리드 파형 신호 수신 방법으로서,파일럿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파일럿 신호에 기초하여 광원의 밝기(intensity)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광원의 밝기에 기초하여 상기 광원으로부터 수신되는 하이브리드 신호의 하이(high) 레벨 및 로우(low) 레벨을 구분할 수 있는 제 1 임계값 및 상기 제 1 임계값보다 낮은 제 2 임계값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 1 임계값 및 상기 제 2 임계값에 기초하여 BPPM(Bi-level Pulse Position Modulation) 복조 방식에 따라 상기 하이브리드 신호의 제 1 신호 및 제 2 신호를 각각 복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신호 수신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파일럿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단일 카메라가 상기 광원을 촬영하여 생성된 이미지 프레임에서 신호 패턴을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신호 패턴과 기 설정된 파일럿 신호 패턴을 비교하여 매칭되는 경우 파일럿 신호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신호 수신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수신 장치는 차량에 구비되어, 상기 신호 수신 장치의 단일 카메라의 FOV(Field of View) 내의 위치하는 타차량의 적어도 하나 이상의 광원으로부터 상기 하이브리드 신호를 수신하도록 구성되며,상기 제 1 신호는, 제 1 사이즈 미만의 크기를 가지는 정보를 포함하는 제 1 데이터에 대한 신호이며, 상기 타차량의 식별번호 또는 상기 타차량의 위치 정보 중 어느 하나이고,상기 제 2 신호는, 상기 제 1 사이즈보다 큰 제 2 사이즈의 크기를 가지는 정보를 포함하는 제 2 데이터에 대한 신호이며, 상기 타차량의 운행과 관련된 정보 및 상기 타차량의 안전과 관련된 정보 중 어느 하나인,신호 수신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단일 카메라는, 롤링 셔터 방식의 고속 프레임 카메라이며, 상기 제 1 신호의 달성 가능한 최대 데이터 속도는 상기 단일 카메라의 프레임 속도의 절반으로 설정되는,신호 수신 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파일럿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광원의 밝기(intensity)를 판단하는 단계 이후,상기 단일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의 각 로우(row) 또는 칼럼(column)을 순차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상기 단일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의 한 로우 또는 칼럼에서 상기 광원의 점멸에 따라 상기 광원의 밝기에 대응하는 신호 값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신호 값에 대응하는 진폭에 기반하여 펄스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신호 수신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파일럿 신호는 적어도 하나의 하이 레벨 온(high-level on) 신호와 적어도 하나의 로우 레벨 온(low-level on) 신호를 포함하고,상기 제 1 임계값 및 상기 제 1 임계값보다 낮은 제 2 임계값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파일럿 신호의 하이 레벨 온 신호의 전압 레벨 미만이고 상기 로우 레벨 온 신호의 전압 레벨을 초과하도록 상기 제 1 임계값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파일럿 신호의 로우 레벨 온 신호의 전압 레벨 미만이고 오프 신호의 전압 레벨을 초과하도록 상기 제 2 임계값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신호 수신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하이브리드 신호의 제 1 신호 및 제 2 신호를 각각 복조하는 단계는,상기 제 1 신호에 따라 생성된 진폭 엔벨로프(envelope)를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진폭 엔벨로프가 상기 제 1 임계값 이상인 구간을 상기 제 1 신호의 하이(1) 비트로 복조하고, 상기 진폭 엔벨로프가 상기 제 1 임계값 미만이고 상기 제 2 임계값 이상인 구간을 상기 제 1 신호의 로우(0) 비트로 복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신호 수신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진폭 엔벨로프를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제 1 신호의 주파수 및 상기 제 2 신호의 주파수에 기초하여 미리 설정된 밴드 패스 필터와 상기 하이브리드 신호를 컨벌루션 연산하여 필터링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필터링된 신호와 미리 설정된 로우 패스 필터를 컨벌루션 연산하여 상기 제 1 신호에 대한 진폭 엔벨로프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신호 수신 방법
9 9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하이브리드 신호의 제 1 신호 및 제 2 신호를 각각 복조하는 단계는,상기 하이브리드 신호의 상기 제 2 임계값 이상의 펄스 신호를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 2 임계값 이상의 펄스 신호의 비트 주기 내의 위치에 기반하여 각각의 비트를 상기 제 2 신호의 하이(1) 비트 또는 로우(0) 비트로 복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신호 수신 방법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단일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에서 획득한 이미지 프레임으로부터 CNN(Convolution Neural Network)에 기반한 머신 러닝 학습 모델을 이용하여 광원이 촬영된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CNN에 기반한 머신 러닝 학습 모델은 입력된 영상으로부터 광원이 촬영된 영역을 인식하도록 훈련된 학습 모델인,신호 수신 방법
11 11
이중 레벨 펄스 위치 변조(Bi-level Pulse Position Modulation, BPPM) 기반 하이브리드 신호를 단일 카메라를 통해 수신하는 BPPM 기반 하이브리드 파형 신호 수신 장치로서,광원으로부터의 광 신호를 수신하여 영상을 생성하는 단일 카메라;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 및상기 프로세서와 전기적으로 연결되고, 상기 프로세서에서 수행되는 적어도 하나의 코드(code)가 저장되는 메모리를 포함하고,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를 통해 실행될 때 상기 프로세서가,파일럿 신호를 수신하고, 상기 파일럿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광원의 밝기(intensity)를 판단하며, 상기 광원의 밝기에 기초하여 상기 광원으로부터 수신되는 하이브리드 신호의 하이(high) 레벨 및 로우(low) 레벨을 구분할 수 있는 제 1 임계값 및 상기 제 1 임계값보다 낮은 제 2 임계값을 결정하고, 상기 제 1 임계값 및 상기 제 2 임계값에 기초하여 BPPM(Bi-level Pulse Position Modulation) 복조 방식에 따라 상기 하이브리드 신호의 제 1 신호 및 제 2 신호를 각각 복조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저장하는,신호 수신 장치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단일 카메라로 하여금 상기 광원을 촬영하도록 제어하여 생성된 이미지 프레임에서 신호 패턴을 검출하고, 상기 신호 패턴과 기 설정된 파일럿 신호 패턴을 비교해 매칭되는 경우 파일럿 신호로 판단하여, 상기 파일럿 신호를 수신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더 저장하는,신호 수신 장치
13 13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수신 장치는 차량에 구비되어, 상기 신호 수신 장치의 단일 카메라의 FOV(Field of View) 내의 위치하는 타차량의 적어도 하나 이상의 광원으로부터 상기 하이브리드 신호를 수신하도록 구성되며,상기 제 1 신호는, 제 1 사이즈 미만의 크기를 가지는 정보를 포함하는 제 1 데이터에 대한 신호이며, 상기 타차량의 식별번호 또는 상기 타차량의 위치 정보 중 어느 하나이고,상기 제 2 신호는, 상기 제 1 사이즈보다 큰 제 2 사이즈의 크기를 가지는 정보를 포함하는 제 2 데이터에 대한 신호이며, 상기 타차량의 운행과 관련된 정보 및 상기 타차량의 안전과 관련된 정보 중 어느 하나인,신호 수신 장치
14 14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단일 카메라는, 롤링 셔터 방식의 고속 프레임 카메라이며, 상기 제 1 신호의 달성 가능한 최대 데이터 속도는 상기 단일 카메라의 프레임 속도의 절반으로 설정되는,신호 수신 장치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파일럿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광원의 밝기(intensity)를 판단한 이후, 상기 단일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의 각 로우(row) 또는 칼럼(column)을 순차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상기 단일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의 한 로우 또는 칼럼에서 상기 광원의 점멸에 따라 상기 광원의 밝기에 대응하는 신호 값을 획득하고, 상기 신호 값에 대응하는 진폭에 기반하여 펄스 신호를 생성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더 저장하는,신호 수신 장치
16 16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파일럿 신호는 적어도 하나의 하이 레벨 온(high-level on) 신호와 적어도 하나의 로우 레벨 온(low-level on) 신호를 포함하고,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파일럿 신호의 하이 레벨 온 신호의 전압 레벨 미만이고 상기 로우 레벨 온 신호의 전압 레벨을 초과하는 값을 상기 제 1 임계값으로 결정하고, 상기 파일럿 신호의 로우 레벨 온 신호의 전압 레벨 미만이고 오프 신호의 전압 레벨을 초과하는 값을 상기 제 2 임계값으로 결정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더 저장하는,신호 수신 장치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제 1 신호에 따라 생성된 진폭 엔벨로프(envelope)를 검출하고, 상기 진폭 엔벨로프가 상기 제 1 임계값 이상인 구간을 상기 제 1 신호의 하이(1) 비트로 복조하고, 상기 진폭 엔벨로프가 상기 제 1 임계값 미만이고 상기 제 2 임계값 이상인 구간을 상기 제 1 신호의 로우(0) 비트로 복조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더 저장하는,신호 수신 장치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제 1 신호의 주파수 및 상기 제 2 신호의 주파수에 기초하여 미리 설정된 밴드 패스 필터와 상기 하이브리드 신호를 컨벌루션 연산하여 필터링을 수행하고, 상기 필터링된 신호와 미리 설정된 로우 패스 필터를 컨벌루션 연산하여 상기 제 1 신호에 대한 진폭 엔벨로프를 검출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더 저장하는,신호 수신 장치
19 19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하이브리드 신호의 상기 제 2 임계값 이상의 펄스 신호를 검출하고, 상기 제 2 임계값 이상의 펄스 신호의 비트 주기 내의 위치에 기반하여 각각의 비트를 상기 제 2 신호의 하이(1) 비트 또는 로우(0) 비트로 복조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더 저장하는,신호 수신 장치
20 20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는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단일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에서 획득한 이미지 프레임으로부터 CNN(Convolution Neural Network)에 기반한 머신 러닝 학습 모델을 이용하여 광원이 촬영된 영역을 검출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더 저장하고,상기 CNN에 기반한 머신 러닝 학습 모델은 입력된 영상으로부터 광원이 촬영된 영역을 인식하도록 훈련된 학습 모델인,신호 수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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