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고장 제어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0682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고장 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추진시스템을 구성하는 장치인 수소연료전지, DC/DC 컨버터, 배터리시스템, 추진인버터 및 보조전원장치 등의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 제어기능을 재할당하여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고장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철도차량이 제한된 조건에서 시스템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고장 제어 시스템을 제공한다.
Int. CL B61C 17/12 (2006.01.01) B61C 3/00 (2006.01.01) B61L 15/00 (2006.01.01) B60L 53/24 (2019.01.01) B60L 3/00 (2019.01.01) B60L 3/12 (2006.01.01)
CPC B61C 17/12(2013.01) B61C 3/00(2013.01) B61L 15/0081(2013.01) B61L 15/0072(2013.01) B60L 53/24(2013.01) B60L 3/0023(2013.01) B60L 3/12(2013.01) B60L 2210/10(2013.01) B60L 2200/26(2013.01) B60Y 2200/30(2013.01) Y02T 10/70(2013.01) Y02E 6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40921 (2020.10.2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56902 (2022.05.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0.28)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용국 서울 용산구
2 김재원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
3 류준형 경기 군포시 금산로 **, *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더스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0.28 수리 (Accepted) 1-1-2020-1145134-2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2.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6.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32622-4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3.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167645-4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5.02 수리 (Accepted) 1-1-2022-0470286-3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5.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470276-8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구동을 위한 메인전원을 공급하는 수소연료전지와; 수소연료전지의 메인전원을 구동전원으로 변환하는 DC/DC 컨버터와; 상기 DC/DC 컨버터를 통해 구동전원을 공급받아 충전되는 배터리시스템과; 상기 DC/DC 컨버터 및 배터리시스템으로부터 공급받는 구동전원을 추진모터의 추진전원으로 변환하는 추진인버터와; 상기 DC/DC 컨버터 및 배터리시스템으로부터 구동전원을 공급받아 보조부하에 제공하는 보조전원장치; 및 상기 수소연료전지, DC/DC 컨버터, 배터리시스템, 추진인버터 및 보조전원장치 중에 어느 하나의 이상 발생이 감지되면 제어기능을 재할당하는 감시제어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고장 제어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감시제어기는 상기 수소연료전지의 고장 발생시 상기 DC/DC 컨버터를 스위칭 오프시키고, 상기 추진인버터의 출력파워의 크기를 제한하며 보조전원장치의 보조부하 사용을 제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고장 제어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감시제어기는 상기 수소연료전지의 고장 발생시 배터리시스템은 정상동작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고장 제어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감시제어기는 상기 DC/DC 컨버터의 고장 발생시 상기 수소연료전지를 오프시키고, 상기 추진인버터의 출력파워의 크기를 제한하며, 보조전원장치의 보조부하 사용을 제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고장 제어 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감시제어기는 상기 DC/DC 컨버터의 고장 발생시 배터리시스템은 정상동작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고장 제어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감시제어기는 상기 배터리시스템의 고장 발생시 상기 DC/DC 컨버터의 동작모드를 변환하고, 상기 추진인버터의 출력파워의 크기를 제한함과 동시에 회생제동을 금지하며 보조전원장치의 보조부하 사용을 제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고장 제어 시스템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감시제어기는 상기 배터리시스템의 고장 발생시 수소연료전지를 정상동작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고장 제어 시스템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감시제어기는 상기 추진인버터의 고장 발생시 고장난 추진인버터 외의 정상적인 추진인버터는 정상동작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고장 제어 시스템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감시제어기는 상기 추진인버터의 고장 시 수소연료전지와 DC/DC 컨버터와 배터리시스템 및 보조전원장치는 정상동작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고장 제어 시스템
10 10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감시제어기는 상기 보조전원장치의 고장 발생시 상기 수소연료전지와 DC/DC 컨버터와 배터리시스템 및 추진인버터는 정상동작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고장 제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R&D) 수소연료전지 기반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최적화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