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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684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멜로디 도로의 원리를 산악철도용 랙 궤도에 적용하여, 산악철도용 랙 궤도상에 럼블 스트립을 형성하여 멜로디를 발생시킴으로써, 산악철도 운행시 발생하는 주행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고, 산악철도 내 승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또한, 산악철도용 랙 궤도상에 럼블 스트립 형성시, 공장에서 프리팹 제작함으로써 정밀 시공에 의해 정확한 멜로디를 구현할 수 있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시스템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B61B 13/02 (2006.01.01) B61C 11/04 (2006.01.01) B61F 13/00 (2006.01.01) E01B 25/04 (2006.01.01) E01B 1/00 (2006.01.01) G10K 15/04 (2006.01.01)
CPC B61B 13/02(2013.01) B61C 11/04(2013.01) B61F 13/00(2013.01) E01B 25/04(2013.01) E01B 1/002(2013.01) G10K 15/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36102 (2021.10.1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362203-0000 (2022.02.0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2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0.13)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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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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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엄기영 경기도 군포시 산본천로 **, 을지아파트 *
2 김태훈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고효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4 김민경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김자연 서울특별시 금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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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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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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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0.13 수리 (Accepted) 1-1-2021-1173476-62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0.18 수리 (Accepted) 1-1-2021-1188558-5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1.0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11.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00389-12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1.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00990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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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C) 패널(111) 상에 레일(112) 및 랙(113)을 체결하여 형성되고, 산악철도 운행에 따라 멜로디를 발생시키는 럼블 스트립(Rumble Strip: 120)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110);철도차량의 주행바퀴(131) 및 피니언(132) 사이에 설치되고, 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상에 형성된 럼블 스트립(120)에 접촉하는 보조바퀴(140);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에 철도차량이 진입하는지 여부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감지센서(150); 및철도차량이 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에 진입할 경우 상기 보조바퀴(140)를 하강시키고, 철도차량이 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상의 럼블 스트립(120)으로부터 진출할 경우 상기 보조바퀴(140)를 상승시키는 보조바퀴 승하강 구동부(170)를 포함하되,상기 럼블 스트립(120)은 산악철도 운행시 랙 궤도에서 발생하는 주행소음을 저감시키도록 상기 보조바퀴(140)에 접촉하여 멜로디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에 형성된 럼블 스트립(120)과 상기 보조바퀴(140)의 접촉을 통해 소정의 멜로디를 발생하도록 철도차량을 기설정된 범위의 주행속도로 운행시키는 제어부(160)를 추가로 포함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는 상기 럼블 스트립(120)이 형성되도록 프리팹(Pre-Fabrication) 제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는 산악철도 시점부와 종점부의 평탄부 일정 구간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시스템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럼블 스트립(120)의 상부홈에 진폭을 증가시키도록 보조홈(121)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시스템
6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멜로디는 상기 철도차량이 운행되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전에 선정되는 대표적 멜로디로서, 상기 멜로디에 대응하여 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상에 럼블 스트립(120)이 프리팹 방식으로 정밀 가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보조바퀴(140)는 상기 럼블 스트립(120)에 접촉하여 멜로디를 발생시키도록 고무 타이어(Rubber Tire)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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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럼블 스트립(120)이 형성된 산악철도용 멜로디 랙 궤도(110)의 PC 패널(111) 상에 레일(112) 및 랙(113)을 체결 시공하는 단계;b) 산악철도의 운행에 따라 철도차량이 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상의 럼블 스트립(120)에 진입하는지 감지하는 단계:c) 철도차량에 형성시킨 보조바퀴(140)를 하강시켜 상기 럼블 스트립(120) 상에 접촉시키는 단계;e) 상기 보조바퀴(140)와 상기 럼블 스트립(120)의 접촉을 통해 소정의 멜로디를 발생하는 단계:f) 철도차량이 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상의 럼블 스트립(120)으로부터 진출하는지 감지하는 단계; 및g) 철도차량의 보조바퀴(140)를 상승시켜 상기 럼블 스트립으로부터 접촉 해제 상태에서 철도차량을 운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럼블 스트립(120)은 산악철도 운행시 랙 궤도에서 발생하는 주행소음을 저감시키도록 상기 보조바퀴(140)에 접촉하여 멜로디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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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서 멜로디 랙 궤도(110)는 럼블 스트립(120)이 형성되도록 프리팹 제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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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는 산악철도 시점부와 종점부의 평탄부 일정 구간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럼블 스트립(120)의 상부홈에 진폭을 증가시키도록 보조홈(121)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방법
12 12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멜로디는 상기 철도차량이 운행되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전에 선정되는 대표적 멜로디로서, 상기 멜로디에 대응하여 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상에 럼블 스트립(120)이 프리팹 방식으로 정밀 가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방법
13 13
제8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에서 철도차량에 설치된 감지센서(150)를 통해 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상의 럼블 스트립(120)에 철도차량이 진입하는지 여부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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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의 보조바퀴(140)는 상기 럼블 스트립(120)에 접촉하여 멜로디를 발생시키도록 고무 타이어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방법
15 15
제8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에서 제어부(160)가 철도차량을 기설정된 범위의 주행속도로 운행되도록 제어함에 따라 상기 멜로디 랙 궤도(110)에 형성된 럼블 스트립(120)과 상기 보조바퀴(140)의 접촉을 통해 소정의 멜로디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럼블 스트립이 형성된 멜로디 랙 궤도를 이용한 산악철도 운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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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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