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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687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손 근력운동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압력센서를 포함하는 손 근력운동 기구를 적용하여 운동하는 사람(이하 "운동자"라 함) 혼자 손 근력운동을 할 수 있는 단독모드 및 엔피씨(Non Player Character: NPC) 및 네트워크상의 다른 운동자와 순 근력운동을 유도하는 게임을 할 수 있는 연동모드를 제공하여, 운동자가 적극적으로 손 근력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A63B 23/16 (2006.01.01) A63B 24/00 (2006.01.01) A63B 71/06 (2006.01.01) A63F 13/216 (2014.01.01) A63F 13/25 (2014.01.01) A63F 13/58 (2014.01.01)
CPC A63B 23/16(2013.01) A63B 24/0087(2013.01) A63B 71/0622(2013.01) A63B 71/0686(2013.01) A63B 71/0669(2013.01) A63F 13/216(2013.01) A63F 13/25(2013.01) A63F 13/58(2013.01) A63B 2071/0694(2013.01) A63B 2024/0096(2013.01) A63B 2220/5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37344 (2020.10.22)
출원인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53194 (2022.04.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0.22)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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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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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윤영 충청남도 아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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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위더피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 진양빌딩 *층(충정로*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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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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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0.22 수리 (Accepted) 1-1-2020-1119683-1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11 수리 (Accepted) 4-1-2020-5248644-91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1.01.05 수리 (Accepted) 4-1-2021-5002463-6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1.01.14 수리 (Accepted) 4-1-2021-5010552-64
5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1.03.23 수리 (Accepted) 1-1-2021-0337310-71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8.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1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40334-38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3.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16387-07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5.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541460-20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5.23 수리 (Accepted) 1-1-2022-0541459-8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압력센서를 구비하고, 손의 악력에 따라 변위가 발생되는 악력 기구부를 포함하여 상기 악력 기구부를 잡은 손에 악력을 가할 때 상기 압력센서를 통해 가해지는 악력에 따른 상기 변위 정도에 대응하는 압력신호를 출력하는 악력 운동 기구부;상기 압력신호를 입력받아 미리 설정된 기준 압력값 이상의 압력값을 가지는 압력신호에 대한 손 근력운동에 따른 운동정보 및 압력값을 포함하는 근력운동정보를 전송하는 악력 측정모듈; 및적어도 하나 이상의 게임 콘텐츠를 저장하고 있으며, 임의의 게임 콘텐츠의 구동 시 상기 악력 측정모듈로부터 수신되는 근력운동정보에 따라 미리 설정된 목표의 완료 시까지 상기 게임 콘텐츠의 게임을 실행하는 컴퓨터 단말기를 포함하는 손 악력 측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악력 운동 기구부는,상기 악력 기구부에 구성되어 상기 악력 기구부에 가해지는 압력을 측정하고, 측정된 압력값을 상기 악력 측정모듈로 출력하는 압력 측정부; 및적어도 둘 이상의 색 중 어느 하나를 표시하되, 상기 악력 측정모듈로부터 입력되는 디스플레이 신호에 대응하는 색을 디스플레이 하는 악력 디스플레이부를 포함하고,상기 악력 측정모듈은,상기 압력값이 미리 설정된 기준 압력값 이상이면 카운트 신호를 발생하고 상기 카운트 신호에 의해 카운트되는 손 근력운동 횟수 및 운동 시간 중 어느 하나 이상이 상기 운동자에 의해 설정된 상기 근력운동 회수 및 운동 시간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대한 목표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디스플레이 신호를 상기 악력 디스플레이부로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악력 운동 기구부는,상기 악력 기구부에 구성되어 상기 악력 기구부에 가해지는 압력을 측정하고, 측정된 압력값을 상기 악력 측정모듈로 출력하는 압력 측정부; 및적어도 둘 이상의 색 중 어느 하나를 표시하되, 상기 악력 측정모듈로부터 입력되는 디스플레이 신호에 대응하는 색을 디스플레이 하는 악력 디스플레이부를 포함하고,상기 악력 측정모듈은,상기 압력 측정부에서 입력되는 압력값이 미리 설정된 기준 압력값을 초과하면 카운트 신호를 발생하고, 상기 카운트 신호에 의해 카운트되는 손 근력운동 회수를 포함하는 운동정보와 압력값을 포함하는 근력운동정보를 컴퓨터 단말기로 전송하고, 상기 컴퓨터 단말기로부터 상기 근력운동정보에 대응하는 디스플레이 신호를 수신받아 상기 악력 디스플레이부로 출력하고,상기 컴퓨터 단말기는,상기 근력운동정보를 수신받아 상기 게임의 입력값으로써 게임을 실행하고, 실행되는 게임에서 게임의 결과에 따른 서로 다른 디스플레이 신호를 상기 악력 측정모듈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콘텐츠는 적어도 둘 이상의 객체가 경쟁하는 게임 콘텐츠이되,상기 컴퓨터 단말기는,연동모드에서 상기 게임 콘텐츠에 대한 엔피씨를 생성한 후 미리 설정된 레벨에 따른 기준 근력운동정보에 따른 게임을 진행하도록 상기 엔피씨를 동작시켜, 상기 운동자에 대한 근력운동정보에 따른 운동자 캐릭터와 상기 엔피씨를 경쟁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콘텐츠는 적어도 둘 이상의 객체가 경쟁하는 게임 콘텐츠이고,유무선 데이터통신망을 통해 적어도 둘 이상의 손 악력 측정부를 연동하여, 각 손 악력 측정부로부터 상기 근력운동정보를 수신하고, 수신된 각각의 근력운동정보에 의해 각 운동자의 객체들을 해당 게임에 따라 동작시켜 상기 운동자들을 상호 경쟁시키는 손 근력운동 유도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시스템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악력 운동 기구부는,상기 악력 기구부에 구성되어 상기 악력 기구부에 가해지는 악력에 대항하는 방향으로 저항력을 증감하는 저항력 증감부를 더 포함하되,상기 악력 측정모듈은,운동자로부터 상기 악력 기구부의 저항력 조절값을 입력받아 상기 저항력 증감부를 제어하여 저항력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시스템
7 7
악력 측정 모듈이 악력 운동 기구부로부터 압력신호를 입력받아 기준 압력값 이상의 압력값을 가지는 압력신호에 대한 손 근력운동에 따른 운동정보 및 압력값을 포함하는 근력운동정보를 전송하는 악력 측정 과정; 및컴퓨터 단말기가 미리 저장되어 있는 게임 콘텐츠의 구동 시 상기 악력 측정모듈로부터 수신되는 근력운동정보에 따라 미리 설정된 목표의 완료 시까지 상기 게임 콘텐츠의 게임을 실행하는 손 근력운동 게임 실행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악력 측정 과정은,상기 악력 측정모듈이 상기 악력 운동 기구부의 악력 기구부에 가해지는 압력을 측정하는 압력 측정 단계; 및상기 악력 측정모듈이 상기 압력값이 미리 설정된 기준 압력값 이상이면 카운트 신호를 발생하고 상기 카운트 신호에 의해 카운트되는 손 근력운동 횟수 및 운동 시간 중 어느 하나 이상이 상기 운동자에 의해 설정된 상기 근력운동 회수 및 운동 시간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대한 목표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디스플레이 신호를 상기 악력 디스플레이부로 출력하여 상기 목표값의 달성 여부에 따른 색을 표시시키는 목표 달성 여부 표시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악력 측정 과정은,상기 악력 측정모듈이 상기 악력 운동 기구부의 악력 기구부에 가해지는 압력을 측정하는 압력 측정 단계;상기 악력 측정모듈이 상기 압력 측정부에서 입력되는 압력값이 미리 설정된 기준 압력값을 초과하면 카운트 신호를 발생하고, 상기 카운트 신호에 의해 카운트되는 손 근력운동 회수를 포함하는 운동정보와 압력값을 포함하는 근력운동정보를 컴퓨터 단말기로 전송하는 게임 입력데이터 전송 단계;상기 컴퓨터 단말기가 상기 근력운동정보를 수신받아 상기 게임의 입력값으로써 게임을 실행하고, 실행되는 게임에서 게임의 결과에 따른 서로 다른 디스플레이 정보를 상기 악력 측정모듈로 전송하는 게임 디스플레이 데이터 전송 단계; 및상기 악력 측정모듈이 상기 컴퓨터 단말기로부터 상기 근력운동정보에 대응하는 디스플레이 정보를 수신받아 상기 악력 디스플레이부 및 디스플레이부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통해 출력하는 게임 결과 표시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방법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콘텐츠는 적어도 둘 이상의 객체가 경쟁하는 게임 콘텐츠이되,상기 손 근력운동 게임 실행 과정은상기 컴퓨터 단말기가 연동모드에서 상기 게임 콘텐츠에 대한 엔피씨를 생성하는 엔피씨 연동모드 생성 단계;상기 연동모드의 설정 후 미리 설정된 레벨에 따른 기준 근력운동정보에 따른 게임을 진행하도록 상기 엔피씨를 동작시켜, 상기 운동자에 대한 근력운동정보에 따른 운동자와 상기 엔피씨를 경쟁시키고 그에 따른 게임 결과에 대응하는 디스플레이 정보를 생성하는 게임 실행 단계; 및상기 디스플레이 정보를 상기 악력 측정모듈로 전송하는 디스플레이 정보 전송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방법
11 11
제7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콘텐츠는 적어도 둘 이상의 객체가 경쟁하는 게임 콘텐츠이되,상기 손 근력운동 게임 실행 과정은유무선 데이터통신망을 통해 적어도 둘 이상의 손 악력 측정부를 연동하는 네트워크 연동모드 생성 단계;상기 네트워크 연동모드의 설정 후 미리 설정된 레벨에 따른 기준 근력운동정보에 따른 게임을 진행하도록 상기 엔피씨를 동작시켜, 상기 운동자에 대한 근력운동정보에 따른 운동자와 상기 엔피씨를 경쟁시키고 그에 따른 게임 결과에 대응하는 디스플레이 정보를 생성하는 게임 실행 단계; 및상기 디스플레이 정보를 상기 악력 측정모듈로 전송하는 디스플레이 정보 전송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방법
12 12
제8항 또는 제9항에 있어서,상기 악력 측정과정은,상기 악력 측정모듈이 악력 운동 기구부의 악력 기구부에 구성되어 상기 악력 기구부에 가해지는 악력에 대항하는 방향으로 저항력을 증감하는 저항력 증감부를 제어하여 상기 저항력을 증감하는 저항력 설정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손 근력운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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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지능형 홈케어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 지능형 홈케어산업을 선도할 3C 전문인력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