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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6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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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장치는, 전기차로부터 충전 요청 메시지 수신 시, 모든 충전소의 현재 상태 정보를 수집하는 충전소 상태 수집부, 상기 전기차의 정보 및 상기 모든 충전소의 현재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최적 충전소를 선택하는 최적 충전소 선정부, 상기 최적 충전소로 충전소 예약 메시지를 전송하는 충전소 예약 처리부를 포함한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G06Q 10/02 (2012.01.01) G06Q 10/04 (2012.01.01) G01C 21/36 (2006.01.01)
CPC G06Q 50/30B0(2013.01) G06Q 10/02(2013.01) G06Q 10/04(2013.01) G01C 21/3679(2013.01) G01C 21/369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54403 (2020.11.18)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67779 (2022.05.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18)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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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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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문석 대전 유성구
2 정남준 대전 유성구
3 최승환 대전 유성구
4 장민해 대전 유성구
5 최인지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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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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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18 수리 (Accepted) 1-1-2020-1236447-1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7.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수수료 사후 감면 신청서
Request for Follow-up Reduction of Official Fee
2022.04.19 수리 (Accepted) 1-1-2022-0418541-78
4 수수료 사후 감면안내서
Notification of Follow-up Reduction of Official Fee
2022.04.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2-0065956-1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차로부터 충전 요청 메시지 수신 시, 모든 충전소의 현재 상태 정보를 수집하는 충전소 상태 수집부;상기 전기차의 정보 및 상기 모든 충전소의 현재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최적 충전소를 선택하는 최적 충전소 선정부; 및상기 최적 충전소로 충전소 예약 메시지를 전송하는 충전소 예약 처리부를 포함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 요청 메시지는 상기 전기차의 정보를 포함하고, 상기 전기차의 정보는 상기 전기차의 서비스 접속 ID, 현재 위치, 목적지 위치, 충전 요청 시간, 충전 요구량, 현재 배터리 충전상태, 및 대기 한정시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현재 상태 정보는, 충전소의 위치, 충전 슬롯 수, 충전 상태, 충전 슬롯 사용 상태, 현재 예약된 전기차 정보, 및 충전 슬롯당 예상 충전 완료 시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최적 충전소 선정부는, 상기 전기차의 현재 위치, 배터리 잔량 및 교통량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각 충전소까지 걸리는 충전소 예상 도착시간을 각각 계산하는 충전소 예상 도착시간 산출부;각 충전소의 충전현황 데이터와 예약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충전소 예상 도착시간으로부터 충전이 완료될 때까지의 충전 대기 시간을 계산하는 충전 대기 시간 산출부; 각각의 충전소에서 상기 전기차의 목적지까지 도달했을 때 걸리는 목적지 예상 도착시간을 계산하는 목적지 예상 도착시간 산출부;상기 전기차의 충전소 예상 도착시간, 충전 대기 시간, 및 목적지 예상 도착시간을 이용하여 예상 주행시간을 산출하는 예상 주행시간 산출부; 및상기 예상 주행시간 및 상기 전기차의 대기 한정 시간을 이용하여 최적 충전소를 결정하는 최적 충전소 결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최적 충전소 결정부는, 상기 예상 주행시간이 가장 짧은 충전소의 예상 주행 시간이 상기 전기차의 대기 한정 시간보다 짧은 경우, 해당 충전소를 최적 충전소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소 예약 처리부는, 상기 전기차로부터 최적 충전소 선택 여부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최적 충전소 선택 여부 정보에 따라 상기 충전소 예약 메시지를 최적 충전소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소 예약 처리부는, 상기 전기차가 상기 예약된 최적 충전소에 도착하기 전까지 예약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소로부터 상기 전기차의 충전 상태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전기차의 차종 및 배터리 용량을 고려하여 상기 충전 상태 정보를 분석하며, 그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차의 상태를 진단하고, 상기 전기차 상태 진단 결과를 상기 전기차로 전송하는 전기차 상태 진단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예약된 충전소의 위치 및 예약 시간을 포함하는 충전소 예약 정보를 상업시설 영업시간 예측 시스템으로 전송하고, 상기 상업시설 영업시간 예측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예약된 충전소 인근의 상업시설에 대한 영업정보를 수신하여 상기 전기차에 제공하는 상업시설 정보 제공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장치
10 10
충전소 상태 수집부가 전기차로부터 충전 요청 메시지 수신 시, 모든 충전소의 현재 상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최적 충전소 선정부가 상기 전기차의 정보 및 상기 모든 충전소의 현재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최적 충전소를 선택하는 단계; 및 충전소 예약 처리부가 상기 최적 충전소로 충전소 예약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 요청 메시지는 상기 전기차의 정보를 포함하고, 상기 전기차의 정보는 상기 전기차의 서비스 접속 ID, 현재 위치, 목적지 위치, 충전 요청 시간, 충전 요구량, 현재 배터리 충전상태, 및 대기 한정시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현재 상태 정보는, 충전소의 위치, 충전 슬롯 수, 충전 상태, 충전 슬롯 사용 상태, 현재 예약된 전기차 정보, 및 충전 슬롯당 예상 충전 완료 시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방법
13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최적 충전소를 선택하는 단계는, 상기 최적 충전소 선정부가 상기 전기차의 현재 위치, 배터리 잔량 및 교통량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각 충전소까지 걸리는 충전소 예상 도착시간을 각각 계산하는 단계;상기 최적 충전소 선정부가 각 충전소의 충전현황 데이터와 예약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충전소 예상 도착시간으로부터 충전이 완료될 때까지의 충전 대기 시간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최적 충전소 선정부가 각각의 충전소에서 상기 전기차의 목적지까지 도달했을 때 걸리는 목적지 예상 도착시간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최적 충전소 선정부가 상기 전기차의 충전소 예상 도착시간, 충전 대기 시간, 및 목적지 예상 도착시간을 이용하여 예상 주행시간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최적 충전소 선정부가 상기 예상 주행시간 및 상기 전기차의 대기 한정 시간을 이용하여 최적 충전소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최적 충전소를 결정하는 단계에서, 상기 최적 충전소 선정부는 상기 예상 주행시간이 가장 짧은 충전소의 예상 주행 시간이 상기 전기차의 대기 한정 시간보다 짧은 경우, 해당 충전소를 최적 충전소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방법
15 15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소 예약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에서, 상기 충전소 예약 처리부는 상기 전기차로부터 최적 충전소 선택 여부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최적 충전소 선택 여부 정보에 따라 상기 충전소 예약 메시지를 최적 충전소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방법
16 16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소 예약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에서, 상기 충전소 예약 처리부는, 상기 전기차가 상기 예약된 최적 충전소에 도착하기 전까지 예약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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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소 예약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 이후, 전기차 상태 진단부가 상기 충전소로부터 상기 전기차의 충전 상태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전기차의 차종 및 배터리 용량을 고려하여 상기 충전 상태 정보를 분석하며, 그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차의 상태를 진단하고, 상기 전기차 상태 진단 결과를 상기 전기차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방법
18 18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소 예약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 이후, 상업시설 정보 제공부가 상기 예약된 충전소의 위치 및 예약 시간을 포함하는 충전소 예약 정보를 상업시설 영업시간 예측 시스템으로 전송하고, 상기 상업시설 영업시간 예측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예약된 충전소 인근의 상업시설에 대한 영업정보를 수신하여 상기 전기차에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위한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