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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751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시스템은, 터널의 입구 및 출구 중 적어도 하나에 설치되는 RSU(Road Side Unit), 및 상기 터널 입구/출구 일정 영역의 터널 내부/외부 상황을 감지하고, 상기 감지된 터널 내부/외부 상황에 기초하여 터널 내부/외부의 돌발상황 발생 여부를 판단하며, 돌발상황 발생 시 돌발상황정보를 터널 내부에 진입 또는 터널 외부로 진출하는 차량 단말기로 상기 RSU를 통해 전송하는 터널 상황 감지 장치를 포함한다.
Int. CL G08G 1/0967 (2006.01.01)
CPC G08G 1/0967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58469 (2020.11.24)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2056 (2022.06.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0.29)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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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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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호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이동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권성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이봉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김태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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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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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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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24 수리 (Accepted) 1-1-2020-1261375-12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0.29 수리 (Accepted) 1-1-2021-124428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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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터널의 입구 및 출구 중 적어도 하나에 설치되는 RSU(Road Side Unit); 및상기 터널 입구/출구 일정 영역의 터널 내부/외부 상황을 감지하고, 상기 감지된 터널 내부/외부 상황에 기초하여 터널 내부/외부의 돌발상황 발생 여부를 판단하며, 돌발상황 발생 시 돌발상황정보를 터널 내부에 진입 또는 터널 외부로 진출하는 차량 단말기로 상기 RSU를 통해 전송하는 터널 상황 감지 장치를 포함하는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터널 상황 감지 장치는,통신부;상기 터널 입구/출구 일정 영역의 영상정보, 음향정보, 차량정보, 환경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터널 내부/외부 상황을 감지하는 감지부; 및상기 감지된 터널 내부/외부 상황을 분석하여, 교통사고, 정체유무, 정지차량, 낙하물, 화재 중 적어도 하나의 돌발상황 발생 여부를 판단하고, 돌발상황 발생 시 상기 돌발상황정보를 상기 통신부를 통해 상기 RSU로 전송하고, 돌발상황 미발생 시 해당 영상정보를 상기 통신부를 통해 상기 RSU로 전송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환경정보에 기초하여 도로 결빙 상태 및 화재 발생 여부 중 적어도 하나를 판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환경정보에 포함된 기상정보, 온도정보, 및 습도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터널 내외부의 이슬점 정보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이슬점 정보와 기설정된 조건을 비교하여 상기 터널 내외부의 도로 결빙 상태를 판단하며, 상기 환경정보에 포함된 화재감지정보에 기초하여 화재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영상정보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객체를 검출하고, 상기 객체를 기 설정된 기준객체와 비교하여 객체 종류를 인식하며, 상기 인식된 객체 종류에 기초하여 교통사고, 정체유무, 정지차량, 및 낙하물 중 적어도 하나의 돌발상황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영상정보로부터 차량 이미지 및 차선을 검출하고, 상기 차량 이미지 및 상기 차선으로부터 차선의 기울기 및 상기 차량의 하단과 대응되는 직각삼각형의 형태로 마스크 이미지를 생성하며, 상기 생성된 마스크 이미지를 상기 차량 이미지와 합성하여 상기 차선의 범위 내에 상기 차량이 존재하는지 검출하고, 상기 영상정보에 존재하는 차선과 수직 방향으로 분리선을 생성하여 차량과 차량 사이의 거리를 분석하여 교통사고, 정체유무, 및 정지차량 중 적어도 하나의 돌발상황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터널 입구로부터 소정 거리 떨어진 차량 진입 도로에 설치되어 차량의 출입을 차단하기 위하여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차단 바로 구성되는 차단장치를 더 포함하고, 상기 터널 상황 감지 장치는, 상기 발생된 돌발상황의 종류를 판단하고, 상기 돌발상황의 종류에 따라 상기 차단장치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터널 입구 상단부 또는 상기 차량 진행방향으로 상기 터널 출구 상단부에 설치되며, 상기 터널 내부 또는 터널 외부의 돌발상황을 터널로 진입 또는 진출하는 차량에 알리는 안내표시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시스템
8 8
감지부가 터널 입구/출구 일정 영역의 영상정보, 음향정보, 차량정보, 환경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터널 내부/외부 상황을 감지하는 단계;제어부가 상기 감지된 터널 내부/외부 상황을 분석하여 돌발상황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제어부가 상기 돌발상황 발생 여부에 따라 돌발상황정보 또는 영상정보를 상기 터널 내부에 진입 또는 터널 외부로 진출하는 차량 단말기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돌발상황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환경정보에 기초하여 도로 결빙 상태 및 화재 발생 여부 중 적어도 하나를 판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환경정보에 포함된 기상정보, 온도정보, 및 습도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터널 내외부의 이슬점 정보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이슬점 정보와 기설정된 조건을 비교하여 상기 터널 내외부의 도로 결빙 상태를 판단하며, 상기 환경정보에 포함된 화재감지정보에 기초하여 화재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돌발상황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영상정보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객체를 검출하고, 상기 객체를 기 설정된 기준객체와 비교하여 객체 종류를 인식하며, 상기 인식된 객체 종류에 기초하여 교통사고, 정체유무, 정지차량, 및 낙하물 중 적어도 하나의 돌발상황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방법
11 11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돌발상황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영상정보로부터 차량 이미지 및 차선을 검출하고, 상기 차량 이미지 및 상기 차선으로부터 차선의 기울기 및 상기 차량의 하단과 대응되는 직각삼각형의 형태로 마스크 이미지를 생성하며, 상기 생성된 마스크 이미지를 상기 차량 이미지와 합성하여 상기 차선의 범위 내에 상기 차량이 존재하는지 검출하고, 상기 영상정보에 존재하는 차선과 수직 방향으로 분리선을 생성하여 차량과 차량 사이의 거리를 분석하여 교통사고, 정체유무, 및 정지차량 중 적어도 하나의 돌발상황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방법
12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가 상기 발생된 돌발상황의 종류를 판단하고, 상기 돌발상황의 종류에 따라 상기 차단장치를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방법
13 13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돌발상황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이후, 안내표시장치가 상기 터널 내부 또는 터널 외부의 돌발상황을 상기 터널로 진입 또는 진출하는 차량에 알리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널의 교통안전 서비스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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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재)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권역별신산업육성사업(R&D) 자율주행 기술의 신뢰성 평가를 위한 실도로 기반의 실증 평가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