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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0769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가 개시된다. 개시된 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는, 선체에 결합되며, 내부에 액화수소가 저장되는 수소저장탱크부; 상기 수소저장탱크부에 결합되며, 상기 수소저장탱크부에서 유출된 수소가스가 유동되는 벤트용 배관부; 및 상기 벤트용 배관부에 연결되며, 상기 선체의 하부 영역에 배치되어 상기 수소가스를 배출하는 배출노즐부를 포함하고, 상기 벤트용 배관부는 상기 수소저장탱크부와 상기 배출노즐부를 연통하는 벤트라인을 포함하고, 상기 벤트 라인의 적어도 일부는 선체의 내부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3J 2/08 (2006.01.01) B63B 25/16 (2006.01.01) B63B 17/00 (2006.01.01) F17C 13/00 (2006.01.01) F17C 13/04 (2006.01.01) F17C 1/00 (2006.01.01)
CPC B63J 2/08(2013.01) B63B 25/16(2013.01) B63B 17/0027(2013.01) F17C 13/004(2013.01) F17C 13/04(2013.01) F17C 1/002(2013.01) F17C 2205/0352(2013.01) F17C 2205/0332(2013.01) F17C 2265/031(2013.01) F17C 2221/012(2013.01) F17C 2270/01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63078 (2020.11.27)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4502 (2022.06.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27)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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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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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화롱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2 최병일 대전광역시 서구
3 도규형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태훈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윤애정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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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화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층(삼성동,아셈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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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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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27 수리 (Accepted) 1-1-2020-1285437-0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8.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10.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192387-8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10.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830430-74
5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12.20 수리 (Accepted) 1-1-2021-1470155-5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2.22 수리 (Accepted) 1-1-2022-0196031-5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2.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196030-1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3.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4012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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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선체에 결합되며, 내부에 액화수소가 저장되는 수소저장탱크부;상기 수소저장탱크부에 결합되며, 상기 수소저장탱크부에서 유출된 수소가스가 유동되는 벤트용 배관부; 및상기 벤트용 배관부에 연결되며, 상기 선체의 하부 영역에 배치되어 상기 수소가스를 배출하는 배출노즐부;를 포함하고,상기 벤트용 배관부는 상기 수소저장탱크부와 상기 배출노즐부를 연통하는 벤트라인을 포함하고, 상기 벤트 라인의 적어도 일부는 선체의 내부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수소저장탱크부는,내부용기 및 외부용기를 이루는 수소저장탱크;상기 내부용기의 연직방향 상부에 구비되며, 유출된 수소가스를 내부용기 외측으로 배출하는 배출구; 및상기 내부용기 및 외부용기 사이에 개재되며, 상기 외부용기의 연직방향 하부에 구비되어, 상기 배출구로부터 유입된 수소가스를 외부로 배출하는 배출관을 포함하는,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벤트용 배관부는,상기 수소저장탱크부의 배출관과 연결된 벤트라인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배출관으로부터 공급된 수소가스가 설정된 압력을 초과하는 경우 개방되도록 구성된 벤트밸브를 더 포함하고,상기 설정된 압력은 1 내지 20 bar 미만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배출노즐부는,상기 선체의 흘수선(waterline) 보다 낮은 높이에 배치되며,해수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형상을 이루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배출노즐부는,상기 벤트용 배관부에 결합되며, 내부가 중공되어 형성되는 제1몸체; 및상기 제1몸체에 연결되며, 내부가 중공되어 형성되되, 상기 제1몸체의 내경의 크기와 상이한 내경의 크기를 가지는 형상으로 형성되는 제2몸체를 포함하는,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제2몸체의 내경의 크기는 상기 제1몸체의 내경의 크기보다 작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배출노즐부는,내부가 중공되어 형성되어 상기 제1몸체와 상기 제2몸체에 연결되며, 상기 제1몸체와 상기 제2몸체의 사이에 배치되는 제3몸체를 포함하는,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용기 벤트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3몸체는,상기 제1몸체에서 상기 제2몸체를 향하는 방향으로 갈수록 내경의 크기가 작아지게 경사진 형상으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
9 9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수소저장탱크는,상기 내부용기에 충전된 내부압력을 선박의 추진을 위한 수소공급수단으로 이용하는 압력탱크로 이루어지고,상기 벤트밸브의 설정된 압력은 a 내지 20 bar 미만이며, 상기 a는 대기압과 해수면으로부터 상기 배출노즐부까지의 거리(H)에 따른 해수압을 더한 압력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
10 10
제3항에 있어서,상기 수소저장탱크는,상기 내부용기에 충전된 내부압력이 대기압을 이루는 대기압탱크로 이루어지고,상기 벤트용 배관부는,상기 수소저장탱크로부터 유출되는 수소가스를 재액화시켜 상기 수소저장탱크로 재충전하기 위해 선박에 탑재된 재액화시스템의 압축기로부터 상기 수소저장탱크로부터 유출된 수소가스를 배출하기 위한 압력을 공급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벤트용 배관부는,상기 수소저장탱크로부터 유출된 수소가스가 상기 재액화시스템의 압축기로 유동되는 제1배출라인; 및상기 압축기로부터 배출된 가압된 수소가스가 상기 배출노즐부로 이송되는 제2배출라인을 포함하고,상기 재액화시스템은,상기 재액화시스템에서 운영되는 수소가스 용량을 초과하는 잉여 수소가스를 상기 벤트용 배관부의 상기 제2배출라인으로 배출하도록 제어하는 수소가스분배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벤트용 배관부의 상기 제2배출라인으로 배출되는 수소가스의 압력은 a 내지 20 bar 미만이며, 상기 a는 대기압과 해수면으로부터 상기 배출노즐부까지의 거리(H)에 따른 해수압을 더한 압력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액화수소 선박의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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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수소 선박으로서, 제1항 내지 제12항 중 어느 한 항에 의한 액화수소저장탱크 벤트장치를 포함하는, 액화수소 선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기계연구원 국토교통부-국가연구개발사업(III) 고효율 수소액화 공정 기술 개발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