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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 기반의 스크류 컨베이어 제어부가 구비된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쉴드 TBM 자율주행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8019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르면 커터헤드(10)에 의해 굴착된 굴착 토사물을 후방으로 운송하는 스크류 컨베이어(20)가 구비된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스크류 컨베이어(20)의 회전속도를 제어하는 제어부(100);를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100)는, 상기 커터헤드(10)의 시간당 굴착량 정보(210)를 기초로 상기 스크류 컨베이어(20)의 회전속도 정보(220)를 도출하는 회전속도 도출모듈(11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커터헤드의 굴착량에 대응하여 스크류 컨베이어의 배출량을 자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E21D 9/10 (2006.01.01) E21D 9/093 (2006.01.01) E21D 9/12 (2006.01.01) E21D 9/11 (2006.01.01)
CPC E21D 9/108(2013.01) E21D 9/093(2013.01) E21D 9/12(2013.01) E21D 9/1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64923 (2020.11.30)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6104 (2022.06.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3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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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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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순욱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장수호 서울특별시 양천구
3 이철호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로***번길
4 강태호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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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주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논현동, 건설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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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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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30 수리 (Accepted) 1-1-2020-1294085-3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4.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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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커터헤드(10)에 의해 굴착된 굴착 토사물을 후방으로 운송하는 스크류 컨베이어(20)가 구비된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스크류 컨베이어(20)의 회전속도를 제어하는 제어부(100);를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100)는, 상기 커터헤드(10)의 시간당 굴착량 정보(210)를 기초로 상기 스크류 컨베이어(20)의 회전속도 정보(220)를 도출하는 회전속도 도출모듈(110);을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속도 도출모듈(110)은 상기 시간당 굴착량 정보(210) 및 상기 스크류 컨베이어(20)에 의한 굴착 토사물의 시간당 배출량 정보(220)를 기초로 상기 회전속도 정보(220)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속도 도출모듈(110)은 상기 시간당 굴착량 정보(210)를 도출하는 굴착량 도출 모듈(111)을 포함하되, 상기 굴착량 도출 모듈(111)은 이하의 [식 1]을 기초로 상기 시간당 굴착량 정보(210)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식 1]에서의 굴진속도는 이하의 [식 2]를 기초로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속도 도출모듈(110)은 상기 굴착 토사물의 시간당 배출량 정보(220)를 도출하는 배출량 도출 모듈(112)를 포함하되, 상기 배출량 도출 모듈(112)은 이하의 [식 3]을 기초로 상기 굴착 토사물의 시간당 배출량 정보(220)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식 3]의 스크류 컨베이어 1회전 당 배출량은 이하의 [식 4]에 기초하여 도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속도 도출모듈(110)은 목표 배출량 정보(230)를 도출하는 목표 배출량 도출 모듈(113)을 포함하되, 상기 목표 배출량 정보 모듈(113)은 이하의 [식 5]를 기초로 목표 배출량 정보(230)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00)는 상기 굴착 토사물의 시간당 배출량 정보(220)가 상기 목표 배출량 정보(230)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스크류 컨베이어(20)의 회전속도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식 1]에서의 굴진면 면적(㎡), 상기 [식 4]에서의 스크류 컨베이어 단면적(㎡), 스크류 컨베이어 길이(m) 및 배출효율, 상기 [식 5]에서의 부피팽창률을 입력받는 입력부(300);를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식 2]에서의 커터헤드 1회전당 관입깊이(mm/rev) 및 분당 커터헤드 회전속도(rpm)를 센싱하는 제1 센서(410); 및상기 [식 3]에서의 분당 스크류 컨베이어 회전 속도(rpm)를 센싱하는 제2 센서(42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
11 11
제10항의 쉴드 TBM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이용한 쉴드 TBM 자율주행방법에 있어서, 상기 입력부(300)를 통하여 상기 [식 1]에서의 굴진면 면적(㎡), 상기 [식 4]에서의 스크류 컨베이어 단면적(㎡), 스크류 컨베이어 길이(m) 및 배출효율, 상기 [식 5]에서의 부피팽창률을 입력받는 제1 단계(S100); 상기 회전속도 도출모듈(110)를 이용하여 상기 스크류 컨베이어(20)의 회전속도 정보(220)를 도출하는 제2 단계(S200); 및상기 제어부(100)가 상기 굴착 토사물의 시간당 배출량 정보(220)가 상기 목표 배출량 정보(230)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스크류 컨베이어(20)의 회전속도를 조절하는 제3 단계(S300);를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쉴드 TBM 자율주행방법
12 12
제11항의 제2 단계(S200)를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되어 있는 컴퓨터에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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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건설기술개발사업(R&D) 도로구조물 원격·자동화 시공 기술 개발